여야, 운영위서 심도있는 검토할 것..내일 본회의 빨간불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앵커멘트]

국회 선진화법 논란과 관련해 정의화 국회의장은 오늘 중재안을 담은 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습니다.

국회선진화법 논의를 계기로, 여야간 협상의 물꼬를 틀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보도에 전영신 기잡니다.

[리포트]

정의화 국회의장이 대표 발의한 국회선진화법 개정안은 신속 처리 안건의 지정 요건과 처리 기간을 단축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신속처리 안건의 지정 요건을 현행 재적의원 5분의 3 이상의 요구에서 과반수로 완화하고, 소요기간도 최소 330일에서 75일로 줄였습니다.

국회의장이 법안을 대표발의한 것은 이례적인 일로, 현재 여야 협상을 교착상태로 빠뜨린 선진화법 논란에 종지부를 찍기 위해서입니다.

이번 개정안은 새누리당 유승민 전 원내대표와 이재오, 정병국, 정두언 의원 등 비박계 의원들을 비롯해 더민주 민홍철 의원, 국민의당 김동철, 황주홍 의원 등 20명이 공동 발의했습니다.

여야는 정의장의 중재안을 심도있게 논의한다는 입장이어서 금명간 운영위원회가 소집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여야가 국회법에 대해 손질하고 싶은 부위가 다르다는 점이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새누리당은 의장의 직권상정 요건 완화를, 더불어민주당은 예산안 자동상정조항을 고치는데 각기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새누리당은 여야가 중재안에 대해 이견 접근을 이루지 못할 경우 권성동 의원이 발의해 놓은 국회법 개정안을 국회법 87조에 태워 본회의에 상정 처리한다는 방침입니다.

여기에는 권 의원의 국회법 개정안에 정 의장의 중재안을 반영한 수정안을 부의해 정 의장에게 직권상정할 수 있는 명분을 주겠다는 계산이 깔려 있습니다.

한편, 원샷법과 북한인권법을 처리하기로 한 본회의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지만 여야가 파견법과 선거구를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계속하면서 내일 본회의 개최는 어렵게 됐습니다.

BBS NEWS 전영신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