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춘해보건대학 전경.

[인터뷰]울산유일 보건의료전문대학, 2016학년도 수시·정시 신입생 모집 - 춘해보건대학교 전은숙 교무입학부처장

프로그램: BBS울산불교방송 아침저널3부(FM 88.3Mhz 08:30~09:00)
출    연: 춘해보건대학교 전은숙 교무입학부처장

앵커: 오늘은 춘해보건대학교 전은숙 교무입학 부처장과 2016학년도 수시·정시모집 요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간단한 대학 소개부터 부탁드립니다.

전은숙: 춘해보건대학교는 47년 전통의 보건의료 특성화 대학으로 인성중심, 현장중심, 국제화중심의 교육체계를 발전시켜 왔으며, ‘세계적인 수준의 보건의료인을 양성하는 대학’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립도생 사해개춘(本立道生 四海開春 : 근본이 서면 길이 생기고 온누리에 봄기운이 열린다), 홍익인간 이화세계(弘益人間 理化世界 : 널리 인간에게 유익하도록 진리로 세상을 이룬다)”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인성을 갖춘 보건의료인을 양성해 왔습니다.
1968년 부산에서 춘해간호학교로 개교하여 현재까지 15,913명의 보건의료 전문인력을 배출했다. 1999년 자연친화형 캠퍼스를 조성해 울산으로 이전하여 현재 재학생이 2,655명이며, 간호보건계열 학생이 전체 학생의 85.5%(2015. 4.1기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앵커: 춘해보건대학교는 보건의료 특성화 대학인데.. 학과는 어떻게 구성돼있습니까?

전은숙: 총 13개 학과가 있습니다. 4년제 간호학과를 비롯해서 3년제 치위생과, 물리치료과, 응급구조과, 작업치료과, 방사선과, 안경광학과, 언어재활과, 유아교육과, 2년제 보건행정과, 의료공학과, 사회복지과, 요가과가 있습니다.
우리 대학 대표학과인 간호학과는 47년 전통을 자랑하고 있으며, 교수 26명, 재학생 1,198명이며, 이 중 남학생이 191명을 차지 할 정도로 남학생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간호학과는 학생들이 졸업 후 바로 현장에 투입되어 일할 수 있도록 병원이나 의료현장을 그대로 재현한 실습실을 구축하고 실습 위주의 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철저한 현장중심의 교육으로 학생들이 실습했던 산업체의 만족도가 높으며, 졸업 후 실습했던 산업체에 바로 취업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결과,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는 『4년제 간호과 학사학위 지정』에 이어, 교육부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주관한 『간호학 학사학위프로그램 인증』을 받았습니다. 우리대학 간호학과는 국외에서도 호주 뉴캐슬대학교, UTS(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 미국 블룸필드대학, 하와이 주립대학교, 하와이 퍼시픽대학교, 말레이시아 버자야대학교 등에서 매년 해외 전공관련 현장실습을 실시하여 국제기준에 맞는 전문 간호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지식보다 인성을 먼저 가르치라는 설립자의 뜻을 바탕으로 인성을 교육의 가장 기본으로 여기고 있고, ‘실버진주사랑’, ‘건강지킴이’ 등 전공관련 동아리를 통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전공에서 배운 지식을 소외계층 어르신, 아동, 다문화 가정에 혈당·혈압체크, 손발 맛사지, 보건교육 등 지역사회와 연계한 의료봉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간호학과는 그동안 7,659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고, 졸업생들은 대학병원, 종합병원 등 간호, 의료 현장으로 취업을 많이 하는 편이지만, 그 외에도 보건직, 소방직 공무원, 보건교사, 국민건강보험 심사평가원, 교수 등 여러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2014년 부산광역시 지방소방공무원 시험에서 간호학과 졸업생 6명이 동시에 합격을 하였고 국내뿐만아니라 미국, 호주, 노르웨이 등 해외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3년제인 치위생과는 치과 병·의원 임상실습, 보건소 실습 등을 통해 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학과로 우리대학 치위생과는 치과위생사 국가고시에서 3년 연속 전원합격의 성과를 냈으며, 졸업 후 취업이 보장되는 학과입니다. 대만 카오슝의학대학과 일본에서의 전공관련 국제교류를 실시하고 있으며, 졸업 후 치과위생사 면허 뿐만 아니라 타 대학과는 차별화 된 교육과정으로 치과코디네이터 자격증, 심폐소생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치위생과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라는 제도가 있는데요. 전문대학 졸업 후 1년간 20학점의 심화교육을 받으면 학사학위를 취득 할 수가 있습니다.
3년제인 응급구조과는 전국소방기술대회에서 종합 1위를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부산·울산권 하트세이버 인증, 2009년 1급 응급구조사 국가고시 전국수석 배출, 1급 응급구조사 국가고시 3년 연속 전원합격으로 실력을 인정받는 학과입니다. 졸업후, 1급 응급구조사, 전문응급처치강사, 수상인명구조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고, 졸업 후 대학병원 및 병원의 응급의료센터, 소방공무원, 해양경찰, 교정직, 그 외의 보건직공무원, 응급환자이송단, 전문응급처치강사 등 다양한 분야로 취업을 할 수 있다.

앵커: 교육부의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연차평가에서 '매우 우수' 평가를 받았네요?

전은숙: ‘교육부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은 5년 동안 운영되는 사업으로, 매년 국고 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2014년 1차년도 사업에 대한 평가를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전국 78개 특성화 전문대학을 실시하였는데, 우리대학이 Ⅰ유형에서 매우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교육부는 사업성과를 발표하면서 대학별 강점 분야를 중심으로, ‘매우우수’, ‘우수’, ‘보통’으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는데, 우리대학은 특성화사업의 3대 목표인 창의인성 최우선 대학, 보건의료 교육품질 최우수 대학, 글로벌 보건의료 최적화 대학을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 지원으로 보건의료 인재양성에 노력한 부분이 높게 평가되어 좋은 결과가 있었습니다.
우리대학은 교육부로부터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선정” 뿐만 아니라, “교육품질인증대학 지정”,  “간호학과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인증”“세계작업치료사연맹(WFOT) 교육기준 인증”, “글로벌현장학습사업 6년 연속 선정”, “국가근로 장학사업 성과평가 우수대학”, “학교기업지원사업 4년 연속 선정”  지속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앵커: 부산·울산·양산·김해지역에서 2013, 2014년 2년연속 취업률 1위이고, 전문대학 취업률 전국 10위라고 하는데.. 취업률이 어느 정돕니까?

전은숙: 2013~14년 부산, 울산, 양산 김해 지역 취업률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고, 전국 전문대학 취업률 10위를 달성했습니다.
2014년도 전문대학 전국 평균 취업률이 61.4%인데, 우리대학은 73.4%를 나타냈습니다.
수치상의 취업률은 73.4%이지만 실제로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은 대다수가 원하는 취업지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우선 취업을 많이 시키는 것 또한 중요하지만, 졸업생들이 취업지에서 얼마만큼 오랫동안 근무를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대학은 취업 유지를 위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하는데, 취업의 질을 가늠하는 지표인 유지 취업률에서도 88.1%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앵커: 취업률이 높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전은숙: 우리대학의 최대 강점은 최첨단 현장재현형 실습교육입니다.
학생들이 졸업 후 바로 현장에서 일할 수 있도록 병원이나 의료현장을 그대로 재현한 실습실을 구축하여 실습 위주의 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철저한 현장중심의 교육으로 학생들이 실습했던 산업체의 만족도가 높으며, 졸업 후 실습했던 산업체에 취업이 바로 연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기반으로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현장중심의 교육과정 개편을 지속적으로 추진 해왔습니다.
그리고 보건의료 분야의 특성화 선도대학으로 현장중심의 교육지원을 통한 취업률 향상 등, 성과 창출에 지속적으로 노력을 해왔기 때문에 2013~14년 부산, 울산, 양산 김해 지역 취업률 2년 연속 1위를 달성할 수 있었죠.

앵커: 보건의료인 국가고시에서도 상당한 성과를 내고 있다. 다른 전문대학 등과 비교해 어느 정도 수준입니까? (2014년 보건의료인 국가고시-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 - 응급구조과, 치위생과 3년연속 전원합격, 물리치료과 2년연속 전원 합격, 안경광학과 전원합격, 간호학과 98.4%, 방사선과 92.3%, 언어재활과 89.7% 합격으로 전국평균보다 높아..)

전은숙: 우수한 교수진, 입학에서부터 졸업까지 통합적인 교육 시스템 적용으로 학과 특성에 맞는 교육지원(국시캠프, 관련 자격증 프로그램 등)을 통해 응급구조과, 작업치료과에서는 전국수석을 배출한 바 있습니다.
치위생과, 응급구조과는 국가고시가 3년 연속 전원합격, 물리치료과 국가고시 2년 연속 전원합격, 안경광학과 국가고시 전원 합격하였을 뿐만 아니라
간호학과 98.4%, 방사선과 92.3%, 언어재활과 89.7%등 다수의 학과에서는 전국 평균보다 훨씬 웃도는 합격률을 달성하였습니다.

앵커: 얼마전, 2016학년도 수시·정시 신입생 모집요강을 발표했죠?

전은숙: 네, 맞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우리대학은 9월 2일부터 24일까지 수시1차 모집을 하고, 수시2차 모집은 11월 3일부터 17일까지, 정시 전형의 경우 12월 24에서 1월5일까지 원서접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앵커: 수시모집 전형일정과 모집인원은 어떻게 됩니까?

전은숙: 춘해보건대학교는 1, 2차 수시모집에서 입학정원 686명중 94%에 해당하는 645명 (수시1차 : 584명, 수시2차 : 61명)으로 보건계열중심의 13개 전 학과에서 일반전형 50명, 특별전형 595명을 선발합니다.
학과별 수시모집 선발 인원은 간호학과 210명, 치위생과 95명, 작업치료과 45명, 응급구조과 48명, 안경광학과 39명, 방사선과 35명, 물리치료과 35명, 언어재활과 37명, 유아교육과 38명, 의료공학과 19명, 보건행정과 19명, 사회복지과 16명, 요가과 9명을 모집할 예정입니다.

앵커: 정시모집 전형일정과 모집인원도 알려주시죠?

전은숙: 정시모집에서는 입학정원 686명중 6%에 해당하는 41명을 선발합니다. 수시모집으로 대부분의 학생을 모집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정시모집 인원은 적은편입니다. 
정시모집 기간은  12월 24일부터 1월 5일까지입니다.

앵커: 전형별 지원자격과 제출서류도 소개해주시겠습니까?

전은숙: 우리대학교의 수시모집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여부와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하며 일반대학, 교육대학, 산업대학 등 6회 복수지원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모든 전형에 지원 가능하다. 입학문의는 홈페이지 www.ch.ac.kr, 교무입학처(☏052)270-0401~0403)로 자세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앵커: 성적반영 비율과 반영방법은 어떻게 됩니까?

전은숙: 일반전형, 특별전형(인문, 전문)은 학생부 성적을 100% 반영하고, 대학자체기준전형은 학생부성적 50%와 면접 50%를 합산 반영합니다.
수시모집 학생부성적의 학년별 반영 비중은 1학년 30%, 2학년 40%, 3학년 1학기 30%이며, 반영과목은 전과목을 반영하여 균형 있는 지식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자 하죠.
특히 특별전형 중 올해에는 대학자체기준전형으로 전체학과 대상으로 466명(72%)을 선발하며, 고교성적 50%와 면접성적 50%를 반영하고요.
특기자 전형(외국어우수자)은 간호학과, 치위생과 지원자 중 글로벌 시대에 발맞추어 토익과 토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으로  외국어 성적과 면접 성적을 각 50%씩 반영하여 선발합니다.
원서접수는 인터넷(유웨이, 진학사)으로만 가능하며, 전체학과에서 1,2지망으로 지원이 가능하나 1지망에 복수지원은 실시하지 않고 있어요.
단, 만학도 및 성인재직자전형(만25세 이상인자(91년 2월 이전출생자) 또는 산업체근무 경력이 2년 이상인자)은 동일학과 및 동일모집 시기 내 복수지원이 가능해요.

앵커: 학생복지제도도 소개해주시죠?

전은숙: 춘해보건대학교는 다양한 교내외 장학제도가 있으며, 성적우수장학금 등 교내 장학금과 산업체장학금을 비롯한 다양한 교외 장학금이 있으며, 신입생특별장학금에는 어학성적우수장학 및  신입생 성적장학 중 전체수석, 학과수석장학, 등급별 내신우수장학, 만학도장학, 교수 추천에 의한 신입생복지장학 등의 혜택이 주어집니다.
그 외에도 국가장학금으로 재학생들에게 지원하는 글로벌 장학금, 뉴리더 장학금 등 풍부한 장학제도가 있다. 작년 우리대학은 교내외 장학금은 약 75억8천9백만원의 장학금으로 작년 한해동안 재학생 1인당 평균 250만원의 장학금을 수혜를 받습니다.
학생복지를 위한 제도로는 스쿨버스 17대가 부산, 울산, 양산으로 무료로 운영되고 있으며, 시외버스 이용 시에는 버스요금 일부 지원, 춘해병원 진료비 감면 등의 혜택이 있다. 또한 310명 수용이 가능한 원룸형 기숙사가 운영되고 있어요.

앵커: 어떤 학생들이 지원하면 좋을까요?

A. 우리대학의 입시에서는 “면접”이 주요항목으로 차지하기 때문에 내신 성적이 조금 부족한 학생이더라도 인성, 태도, 적성, 학과진학에 대한 의지 등 다양한 사항을 평가하는 만큼 자신만의 개성있는 강점 중심으로 면접 준비를 철저히 한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입시설명회를 가면 가장 많이 받는 질문으로 성적이 중요한가요?와 면접은 어렵나요?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자면 우리 대학은 전형별, 학과별로 성적과 면접의 비율이 다른데요.
일반전형은 100% 학생부 성적을 보고 있고요.
일반전형과 대학자체기준전형의 제일 큰 차이는 면접의 유무입니다.
아무래도 대학자체기준 전형에서는 면접이 많은 변수가 될 수 있겠죠,
성적이 다소 낮은 학생의 경우 대학자체기준 전형을 통해 면접을 잘 본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에요.
대학자체기준 전형은 대체적으로, 학업에 대한 의지, 인성 등을 많이 반영하는데요. 
성적 또한 작년부터 전과목 반영이니 학생들의 상황에 따라 유리한 전형을 선택해 지원하시는 것이 좋겠죠.

앵커: 마지막으로 청취자들에게 한 말씀해주시죠?

전은숙: 지금 예비수험생 여러분들은 막막하고 답답하기도 하죠. 저도 예비수험생 때는 그랬거든요.
“이제 100일 밖에 안 남았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이지성의 꿈꾸는 다락방이라는 책의 문구 중‘생생하게 꿈꾸면 이루어진다’라는 말이 있어요.
매일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 뇌를 긍정의 방향으로 세뇌시켜 사고방식, 습관이 긍정의 방향으로 흐르게 되고 결국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이야기에요.
이처럼 난 할 수 있다고 많이 생각하고 주변에 말하고 다니세요. 그럼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겁니다.
수험생 여러분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앵커: 지금까지 춘해보건대학교 전은숙 교무입학부처장이었습니다.



박상규 기자 / 201one@hanmail.net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