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박관우 11/28(수) 방송광고총량제 도입싸고 논란가열


방송광고 총량제와 중간광고 도입을 둘러싸고
논란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이같은 논란은
TV공중파 방송에만 유리한 제도일 수 있다는
우려 때문입니다.

박관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방송위원회는 오늘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방송광고제도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오늘 토론회에서는
방송광고총량제와 중간광고가 주요 쟁점으로
작용했습니다.

주제발표를 한 한양대 조병량 교수는
쟁점사항에 대한 찬반양론을 예시하면서
방송광고제도는
근본적으로 관점과 철학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논쟁 보다는 대안 제시와 그 검증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토론자로 나선
한국전통문화학교 김창규 교수는
총량제 도입의 시기상조론을 제기하면서
중간광고도 우리 실정에 맞는 논의구조를 갖고
단계적인 실시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김창규 교수

그러나, 토론자로 나선
시민단체들은 방송총량제와 같은 쟁점은
실시하지 않기로 보류한 것이라면서
제 3의 힘에 의해서 이 시점에 다시 논의되고 있다는
의구심이 짙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시청자 연대회의 최민희 집행위원의 말입니다.

소비자 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의
김자혜 사무총장도 역시
광고의 상업성이 극에 달한 조건에서
총량제와 중간광고를 도입하는 것은 문제의 심각성을
더할 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이같은 반론에도 불구하고
MBC와 SBS의 광고 관계자는
전파의 문화매체적 특성 보다는 광고매체의 성격에 따라
산업적인 측면에서 광고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면서 주장했습니다.

이와관련해,
세명대 서범석 교수는 지난 23일
문화부가 주최한 워크샵에서
총량제와 중간광고를 도입하면 3개 TV 방송사에
각각 200억원과 35억원의 월 광고수입 증가효과가
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이같은 논의는
미디어렙법을 둘러싼 논쟁이 수면 아래로 가라 앉으면서
방송의 공공성 보다는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는 TV방송사의 이해가 자리잡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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