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농촌(New Ruralism 2024) 패러다임에 따른 농촌소멸 대응 추진전략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촌소멸 대응과 농업·농촌의 새로운 발전 전기 마련을 위해 ‘새로운 농촌(New Ruralism 2024) 패러다임에 따른 농촌소멸 대응 추진전략’을 마련해 발표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농촌소멸 대응 추진전략’은 최근 농촌에서 창업, 워케이션, 4도3촌 등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점에 주목하면서, 농촌공간을 사람·기업·자원·사회서비스 등이 융복합되는 기회의 장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농식품부는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청년들의 농업과 농촌형 비즈니스 창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하고, 스마트 농업 등 농업생산 뿐만 아니라 농촌의 다양한 유·무형의 자원을 활용한 농촌형 비즈니스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자금, 보금자리주택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IoT, AI 등 관련 기술을 가진 혁신 기업이 농촌에서 기술 실증을 희망하는 경우 마을 공유자원 등을 활용하여 농촌공간을 테스트베드로 제공하고 사무실과 주거 공간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농식품부는 시·군 단위 ‘농산업 혁신 벨트’를 구축해 스마트팜, 융복합 기업, 푸드테크, 그린바이오 등 관련 기업을 집적화하고 기관간 연계・협업 사업을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농촌소멸고위험지역에는 읍・면 단위 소규모 특구 제도인 자율규제혁신지구 즉, 농촌형 기회발전특구를 도입해 기업, 주민, 지자체 등이 지역발전을 위한 자율규제 계획을 마련하는 경우 입지 규제 완화 등 농촌 맞춤형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5월부터「농촌소멸 대응 프로젝트 추진본부」를 구성해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현장간담회 등을 통해 인구감소와 고령화 시대 농촌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과제를 검토해왔으며, 올해는 부내 개혁추진단을 통해 전략을 마무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송미령 농식품부장관은 “인구감소와 지역소멸은 우리 사회의 큰 위협요인이지만 농촌소멸에 잘 대응한다면 도시문제, 저출산, 도농균형발전 등 국가적 이슈를 동시에 해결하는 실마리가 될 것”이라면서,  "농촌이 국민 모두가 살고, 일하고, 쉬고 싶은 공간으로 탈바꿈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정책을 이끌어 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