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친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일본 측으로부터 정상회담 제의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김여정 부부장은 오늘 조선중앙통신에 공개한 담화를 통해 "최근에도 기시다 수상은 또다른 경로를 통해 가능한 빠른 시기에 국무위원장을 직접 만나고 싶다는 의향을 우리에게 전해왔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일전에도 말했듯이 북일 관계 개선의 새 출로를 열어나가는 데서 중요한 것은 일본의 실제적인 정치적 결단"이라며 "단순히 수뇌회담에 나서려는 마음가짐만으로는 불신과 오해로 가득찬 두 나라 관계를 풀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일본이 더이상 해결할 것도, 알 재간도 없는 납치 문제에 골몰한다면 수상의 구상이 인기 끌기에 불과하다는 평판을 피할수 없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북일 정상회담 전제 조건으로 일본 측에 '납북자 문제'를 거론하지 말 것을 요구한 대목으로 풀이됩니다.

이에 대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관련 보도 내용을 알지 못한다면서도 북한과 대화가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기시다 총리는 오늘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야당 의원으로부터 관련 질의를 받고 "이전에 말했듯이 일본과 북한 관계, 납치 문제 등 여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상회담이 중요하고 총리 직할 수준에서 북한에 대해 여러 대응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동안 기시다 총리는 납북 피해자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북한과 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고 여러 차례 밝혀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