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전국 의대 교수들이 당초 밝혔던 대로 오늘 무더기로 사직서를 제출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정부와 의사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전의교협은 “의대 정원 확대 철회 없이는 해결이 불가능하다”고 강조했고,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를 기반으로 의료개혁을 완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석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터 >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가 “정부의 의대 입학정원 확대와 배정 철회 없이는 현 사태 해결이 불가능하다며, 이를 먼저 철회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전의교협은 “어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간담회에서 이 같은 입장을 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한 위원장에게 전공의에 대한 처벌은 의대 교수의 사직을 촉발할 것이며, 우리나라 의료체계의 붕괴로 이어질 거라는 우려를 전달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입학 정원과 배정은 협의나 논의의 대상도 아니며, 대화하지도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전의교협은 정부의 의대 증원이 의학 교육의 질을 저하할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정부는 의료계와 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의대 정원 확대를 기반으로 의료개혁을 완수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어 "의료 공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의료현장을 이탈한 전공의의 행정처분에 대한 유연한 처리방안을 당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전했습니다. 

조 장관은 또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 현장 의료인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한 비상진료체계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의료계를 정책의 동반자로 생각하고 의견을 경청해 정책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면서 "의료계와의 갈등 상황을 조속히 종결하기 위해 대화와 설득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대화 조건과 관련해 정부와 의료계 사이 입장차는 여전히 큽니다.

정부는 2천 명 증원은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인데, 의료계에서는 “2천명 증원 백지화 없이는 대화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전국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을 예고한 오늘 고려대 의료원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총회를 열고 단체로 사직서를 제출했습니다.

다만 사직서를 제출한 인원은 아직 집계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BBS NEWS 이석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