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에 착륙한 미국의 민간기업 탐사선 '오디세우스'가 전력 문제로 인해 영구적으로 작동을 멈췄다고 AFP 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오디세우스를 개발한 기업 인튜이티브 머신스는 "오디세우스가 전력 문제로 또 다른 교신을 완료하지 못할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오디세우스가 달에 착륙한 최초의 상업용 착륙선으로서 역사에 유산을 남긴 뒤 영구적으로 사라지게 됐음이 확인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인튜이티브 머신 측은 오디세우스가 지난달 달에 착륙할 때 기체의 한쪽 발이 표면의 돌출된 부분에 걸려 넘어지면서 측면으로 누워 있는 상태로 추정된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체에 부착된 태양광 패널 중 지표면과 수평 방향으로 상공을 향해 있는 부분만 정상 가동되고 수직 방향의 패널은 태양광 충전이 어려울 수 있다고 밝힌 적이 있습니다.

회사 측은 오디세우스가 일본 달 탐사선 '슬림'처럼 태양광 발전에 다시 성공해 작동을 재개할 수 있기를 바라왔지만 그렇게 되지 못했다고 AFP는 전했습니다.

지난 1월 20일 달에 착륙한 슬림은 기체가 기울어져 태양광 발전을 할 수 없는 것으로 확인됐지만 이후 극적으로 태양광 발전이 가능해지면서 지상과 교신을 통해 운용을 재개한 적이 있습니다.

인튜이티브 머신 측은 올해 달 탐사 임무를 2차례 더 계획하고 있으며 이는 미국 항공우주국의 달 탐사 프로젝트 아르테미스와 연계된 '민간 달 탑재체 수송 서비스'의 하나로 추진된다고 AFP는 보도했습니다. 

키워드

#니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