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교수들이 당초 밝혔던 대로 오늘(3/25) 무더기로 사직서를 제출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정부와 의사들 사이에서 '전운'이 한층 더 짙어지고 있습니다.

교수들이 사직서가 수리될 때까지는 진료하겠다고 밝혔고, 병원들은 사직서를 수리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 당장 의료 현장에 대혼란이 발생하지는 않을 것으로 관측됩니다.

하지만, 정부와 의사들 사이 갈등의 골은 더 깊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갈등은 다음주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처분이 내려지면 더 격화될 가능성이 크지만, 대통령실이 면허정지 처분에 대해 "유연처리를 모색하라"고 지시해 그동안 막혀있던 정부와 의료계 사이에 대화의 물꼬가 극적으로 트일 가능성도 관측됐습니다.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전국의대교수 비대위)와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등 교수 단체들은 상당수 의대 교수 단체들은 계획했던 대로 오늘 대학 측에 사직서를 일괄 제출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사직서가 수리될 때까지는 진료를 계속하되, 외래진료, 수술, 입원 진료 근무 시간은 법정 근로시간인 주 52시간으로 줄입니다.

40개 의대 대부분은 집단 사직서 제출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 의대는 그동안 집단사직을 할지 여부에 대해 설문조사 등 의견수렴 절차를 진행했습니다.

전의대협에 참여하는 대학은 교수협의회가 없는 1개 대학을 제외한 39개 대학이며, 지난 22일 밤 열린 전국의대교수 비대위 회의에는 19개 대학이 참여했습니다.

교수들의 요구사항은 의정(醫政) 간 대화뿐 아니라 정부가 지난 20일 '2천명 증원'의 쐐기를 박으며 발표한 대학별 정원 배분의 폐기입니다.

전국의대교수 비대위는 지난 22일 회의 후 "비대위 목표를 '2천명 증원을 미루고 대화의 장을 열어야 한다'에서 '의대 정원 배정을 철회하고 대화의 장을 열어야 한다'로 수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