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 기술 약화한 日초등교과서​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 기술 약화한 日초등교과서​

정부는 오늘 검정 통과된 일본 중학교 교과서가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답습하고 일제강점기 가해 역사를 흐리는 방향으로 기술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습니다.

외교부는 대변인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가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과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지 않은 주장에 기반해 서술된 중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데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강력히 항의하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주장도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히는 바"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는 물론 강제징용 문제 관련 표현과 서술이 강제성이 드러나지 않은 방향으로 변경됐다"며 이에 대해서도 강한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스스로 밝혀온 과거사 관련 사죄와 반성의 정신에 입각한 역사교육을 진정성 있게 실천해 나가기를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외교부는 "미래지향적 양국관계 구축의 근간은 올바른 역사인식으로부터 출발하는 만큼, 일본 정부는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보다 책임있는 자세로 미래세대 교육에 임해주기를 기대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오늘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열어 중학교에서 내년도부터 쓰일 교과서 심사 결과를 확정했습니다.

이번에 검정을 통과한 사회과 교과서 18종 가운데 15종은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기술했습니다. 

징용이나 위안부 관련 문제에서 강제성이 없었다는 역사 수정주의 경향도 반영됐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