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의대 정원 배정에도 불구하고 의대교수들이 오늘 비대위를 여는 등 반발이 수그러지 들지 않고 있습니다.

정부는 비상진료체계 강화를 위해 군의관을 추가로 투입하고 병원간 진료협력체계를 확대하는 한편 시니어 의사들을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권예진 기잡니다.

 

< 리포터 >

보건복지부 박민수 2차관은 오늘 중대본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비상진료쳬계를 더욱 강고히 하기 위해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간 진료협력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박차관은 “이를 위해 지난 19일 상급종합병원과 협력체계를 구축할 종합병원 100곳을 “진료협력병원”으로 지정하고 세부 운영에 필요한 지침을 배포했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각 병원 진료협력센터에 전원 담당인력이 추가 배치되도록 인건비를 지원하고 잇고 지난 21일을 기준으로 상급종합병원 21곳에 85명, 진료협력병원 100곳에 150명이 추가 배치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복지부는 오는 25일부터 상급종합병원에서 진료협력병원으로 환자를 전원시켜 진료하는 경우 진료 1회 당 9만원 이내의 “협력지원금”을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박민수 차관은 비상진료체계 강화를 위해 “군의관과 공중보건의 2백명을 25일부터 60개 의료기관에 추가로 파견한다”고 밝혔습니다.

군의관 등은 지난 11일 166명이 20개 의료기관에 1차 파견된데 이어 21일에는 18개 의료기관에 공중보건의사 47명이 추가로 파견된 바 있어 모두 413명이 각급 병원에 파견되는 겁니다.

정부는 현장 상황을 예의 주시하며 제대 예정인 군의관의 상급종합병원 조기 복귀 허용 등 추가적인 인력 투입도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시니어의사 활용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박민수 차관은 “의료기관에서 시니어 의사를 신규 채용하고 퇴직예정 의사는 채용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위해 국립중앙의료원 내에 ”시니어 의사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다음달부터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정부는 2천명 의대 증원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고 못박고 “의대교육 지원 TF를 구성해 의대 증원에 필요한 교육여건 개선을 최우선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박민수 차관은 “다음주부터는 업무개시명령 위반에 대한 행정처분이 이뤄질 것”이라며 “전공의들은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의료현장으로 조속히 복귀하길 바란다”고 호소했습니다.

한편, 오는 25일 집단 사직을 예고한 서울대 의대 교수를 포함한 전국의대 교수들은 전공의들에 대한 처벌을 철회하고 의대 증원과 관련해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하는 등 반발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BBS뉴스 권예진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