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보건복지부 장관과 교육부 장관을 상대로 낸 의대 증원 취소 소송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김창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왼쪽).
지난 14일 보건복지부 장관과 교육부 장관을 상대로 낸 의대 증원 취소 소송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김창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왼쪽).
 

< 앵커 >

정부가 의과대학 2천명 증원에 대한 배정안을 공식 발표하면서 의료계 반발이 더 확산하고 있습니다.

집단사직을 결의한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가 교수들의 진료시간을 축소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다음 주부터 의료 현장에 복귀하지 않고 있는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 정지 처분을 강행하기로 했습니다.

이호상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터 >

정부가 어제 2천명 증원에 대한 각 의대별 정원을 발표하자 의료계가 집단 대응 수위를 높이는 등 반발이 더 확산하고 있습니다.

전국 의대 교수들은 오는 25일 사직을 단행하겠다고 사실상 선언했습니다.

전국의대교수협의회는 조금 전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갖고 오는 25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고 진료시간을 주 52시간 이내로 축소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의대교수협의회는 전공의들이 병원을 떠난 이후 5주 동안 주 2~3회 당직근무를 서는 등 피로도가 심각하다며 이같은 방침을 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법정 근로시간을 지킨다는 것인데, 집단 사직에 이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발표에 한 발짝 더 나아가 항의하는 차원으로 해석됩니다.

전의교협은 이같은 결정에 대해 현 사태에서 취할 수 있는 마지막 선택이라며 개별 교수들의 선택을 지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다음 주부터 업무개시명령을 어기고 의료 현장에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를 대상으로 면허 정지 처분을 단행합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오늘 중수본 회의를 주재하고 "업무개시명령 위반에 대해서는 다음 주부터 원칙대로 면허 자격 정지 처분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전공의협의회와 의대 교수협의회 등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며 협상의 여지를 남겼습니다.

강 대 강, 정부와 의료계의 치킨게임이 파국으로 치닫는 양상입니다.

정부 세종청사에서 BBS뉴스 이호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