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전공의에 이어 의대교수들의 집단사직이 가시화되면서 의료현장의 혼란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내일 의대 증원분에 대한 대학별 배정결과를 발표할 계획이어서 정부와 의료계간 갈등이 골은 더욱 깊어질 전망입니다.

보도에 권예진 기잡니다,

 

< 리포터 >

의대 교수들의 집단사직 움직임 속에 정부가 전공의 천3백명에게 업무개시명령을 공시송달하면서 정부와 의료계간 강대강 대치 수준이 갈수록 높아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대형병원들은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차관은 중수본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언제든 의료계와 대화할 준비가 돼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의료계에 대표성 있는 협의체를 구성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몇 주가 지나도록 구성되지 않고 있고 정부에 대한 통일된 요구사항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의료계는 병원 밖 투쟁이 아닌 논의를 통해 의료개혁의 실행방안을 만들어 가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박 차관은 “의대 교수들의 집단사직 등에 대비한 비상진료체계 강화를 위해 지난 11일에 이어 군의관과 공중보건의사 250여명을 추가로 대형병원에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의료현장에서 일반의보다 전문의를 선호한다는 점을 고려해 이번에 대형병원에 파견되는 군의관 수는 1차때 20명보다 대폭 늘어날 전망입니다.

연일 필수의료 강화를 위해 다각적인 대책을 내놓고 있는 정부는 오늘 열린 중수본 회의에서 '대안적 지불제도'도입을 결정했습니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2차관은 브리핑을 통해 “대안적 지불제도 도입을 위해 건강보험 재정 내에 따로 계정을 마련해 2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대안적 지불제도는 의료행위보다 치료 성과 등 질적인 부분에 보상하는 것으로 정부는 이 제도 시행을 위해 '지역참여형 혁신 계정'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한편, 의료계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의대 정원 증원분 2천명에 대한 대학별 배정 작업을 마무리하고 내일 오후 공식 발표합니다.

비수도권 거점 국립대와 입학정원 50명 이하의 ‘미니 의대“ 정원이 2배 정도 늘어날 가능성이 높은데, 증원된 정원은 비수도권 80%, 수도권에 20%가 배분될 전망입니다.

BBS뉴스 권예진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