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영 해운대 경세민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부회장)

● 출 연 : 서지영 해운대 경세민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부회장)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 한의사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부산시 한의사협회 부회장을 맡고 계시는 서지영 원장님과 함께 ‘당뇨병전단계부터 관리가 필요합니다!’라는 주제로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지금, 서지영 원장님 전화 연결 돼 있습니다. 서지영 원장님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해운대 경세민한의원 서지영 원장입니다.)

서지영 경세민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부회장)
서지영 경세민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부회장)

질문1) 당뇨병전단계란 어떤 건가요?

-당뇨병전단계는 공복혈당이 100~125mg/dl사이, 포도당부하검사 2시간후 혈당이 140mg/dl이상이거나...약 3개월의 혈당을 반영하는 수치인 당화혈색소가 5.7%~6.4%사이에 해당됩니다.

국가 건강검진이나 다른 질환의 진료를 위한 혈액 검사에서 공복 혈당만 측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공복혈당이 정상이라 하더라도 식후혈당이 높은 내당능장애의 경우에도 당뇨병전단계에 해당합니다.

당뇨병학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우리나라 30세 이상 당뇨병 환자는 526만 9000명, 당뇨병전단계 인구는 1497만명으로 추산됩니다. 1년에 5~10% 정도의 분들이 당뇨병전단계에서 당뇨병으로 이환된다는 보고가 있으니, 이 둘을 합치면 국민의 40%에 해당하는 2000만명 이상이 당뇨병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질문2) 당뇨병전단계에 해당되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당뇨병전단계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노화, 가족력, 비만, 운동부족, 그리고 나쁜 식습관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은 노화 현상이기도 합니다. 췌장에서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인 인슐린을 분비하는데, 췌장의 능력은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게되고, 나쁜 식습관은 췌장의 노화를 빠르게 진행시킵니다.

그리고 여성분들 중에 임신성 당뇨병이 있었던 경우에도 당뇨병전단계와 당뇨병의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질문3) 당뇨병전단계는 아직 당뇨병이 아닌데도 위험한가요?

-그렇습니다. 최근 자료에 따르면, 당뇨병을 오래 앓게 되면 생긴다고 알려진 당뇨망막질환, 당뇨병성 족부변성, 그리고 심근경색, 협심증, 뇌경색 등 심뇌혈관 질환의 발생과 사망률이 정상인에 비해 최대 16%나 높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당뇨병전단계 시기부터 모든 혈관이 손상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질문4) 당뇨병전단계는 전조증상이 있을까요?

-있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 식사를 충분히 한 것 같은데도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어 과식하게 되고, 체중이 증가합니다. 일상생활 중 쉽게 피로를 느끼고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서 만성피로가 생깁니다. 그리고 눈의 혈관에 이상이 생기면 눈이 침침해지고 사물이 흐릿하게 보일수 있습니다. 말초혈관의 순환장애로 손이나 발이 저리거나 찌릿하거나 화끈거리는 증상이 생길수 있고, 혈액순환 속도가 느려지면서 상처 회복시간이 지연되기도 합니다.

질문5) 당뇨병전단계 노력하면 좋아질수 있는건가요?

-그렇습니다. 노화나 가족력의 유전인자는 바꿀수 없지만, 많은 대규모 연구에서 운동과 생활습관 조절을 통해 당뇨병전단계가 당뇨병으로 진행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질문6) 당뇨병전단계 상태에서 구체적인 관리방법 소개해주세요.

-기본적으로 비만하거나 과체중이신 분들은 체중감량이 효과가 있고,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지 않도록 식이조절을 하셔야 합니다. 중등도 강도의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하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본인의 나이와 체질에 맞는 적정체중과 운동강도는 가까운 한의원에서 검사와 상담 받아보시길 권해드리구요, 오늘은 여러 논문과 영양학적 연구를 통한 실천하기 쉬운 혈당 천천히 올리는 식사법 3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째, 식사 순서를 바꿔주세요. 밥을 먹기 전에 단백질, 지방질 음식을 먼저 드셔주세요.

밥을 먼저 먹을때보다 완만한 혈당상승과 하강곡선을 만들어줍니다. 예를들어 갈비탕, 설렁탕을 드실때에도 고기 먼저 드시는 겁니다. 췌장의 워밍업을 위해 탄수화물은 천천히 섭취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둘째, 식초나 신맛 나는 음식을 활용해주세요. 식후 혈당을 낮추려면 밥 먹는 중간에 반찬으로, 또는 직후에 식초를 물에 타서 드시고, 공복혈당에 도움되려면 잠자기 전에 한두 숟가락 물에 타서 마셔주세요. 아마도 식초의 아세트산이 잠자는 동안에 간에서 일어나는 당신생작용을 억제시켜서 당뇨환자의 공복혈당이 6%정도 감소하는 효과가 나온것 같습니다.

셋째, 식사할 때 섬유질, 식이섬유를 같이 섭취해주세요. 탄수화물이 전분으로 분해되어 혈당을 올리는 시간을 더 걸리게 하고, 식이섬유는 우리 몸의 소화효소로 분해되지 않으니 혈당은 올리지 않으면서 대장에서는 좋은 균들의 먹이가 되어줍니다.

질문7) 마지막으로 조언을 해주신다면요.

-당뇨병전단계는 췌장의 순발력이 떨어지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췌장의 기능을 아끼고 관리하는 요령의 식사방법을 실천하시고, 전반적인 생활습관을 되돌아보고 가능한 것부터 바꿔보시면 반드시 당뇨병전단계 극복하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