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중등 맞춤형 장학 매뉴얼을 제작했다. 사진은 중등 장학 매뉴얼 카드뉴스. 경북교육청 제공
경북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중등 맞춤형 장학 매뉴얼을 제작했다. 사진은 중등 장학 매뉴얼 카드뉴스. 경북교육청 제공

경북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중등 맞춤형 장학 매뉴얼을 제작해 도내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배부했습니다.

이번 매뉴얼은 2024학년도 중등 현장 맞춤형 장학 기본계획의 일환으로 제작된 것으로, 전문적 현장 지원과 교사의 자율적 수업 개선을 통해 현장 교육력 향상을 위해 마련됐습니다.

소중한 나의 수업, 키우고 나누다!’라는 제목으로 제작된 이번 매뉴얼은 수업의 방향, 수업의 설계, 장학의 필요성, 장학의 실제 등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됐습니다.

이 중 장학의 실제()에서는 교내 자율장학, 심층 수업 컨설팅, 컨설팅 장학, 수업 나누리 활용, 지원 장학 등 5가지 세부 장학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했습니다.

경북교육청은 학교의 관리자, 수석 교사, 현직 교사 등을 위원으로 한 전문 연구회를 구성해 여러 번에 걸친 회의를 통해 매뉴얼의 내용을 생성함으로써 전문성과 현장 적합성을 높였습니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이번 매뉴얼은 교사의 자율적 수업 개선에 초점을 맞춰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명확히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자료다면서 앞으로도 학교의 교육력을 높이고 교사의 자율적 성장 지원에 초점을 맞춘 장학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