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서귀포시청 공보실 김규선 보도팀장
●진행 : 이병철 방송부장
●2024년 3월 12일(화)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장소 : BBS제주불교방송 / 제주시 임항로 14(덕산빌딩 4층)
●코너명 : 서귀포시정 소식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김종광] 매주 화요일에는 시정 소식을 전하는 시간이었는데요. 오늘은 서귀포시정 소식입니다. 서귀포시 공보실의 김규선 보도팀장 전화연결 되어 있습니다. 팀장님 안녕하세요?

[김규선] 네 안녕하세요.

[김종광]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에서 평화와 무병장수의 상징 '노인성' 관측 프로그램을 운영하네요?

[김규선] 서귀포시는 무병장수의 별 노인성이 뜨는 시기를 맞아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에서 이달 17일까지 노인성 관측 프로그램은 운영합니다.

노인성은 남반구 하늘에 있는 용골자리(Carina)에서 가장 밝은 별로, 남극노인성(南極老人星)이라고도 불리며 서양에서는 카노푸스(Canopus)라고 부르는데요.

노인성은 평화와 장수의 상징이다. 옛 기록을 보면 전쟁이나 나라가 혼란에 빠져 있을 때는 이 별이 보이지 않다가 천하가 안정되고 평화가 찾아오면 보였다고 합니다.

또한 이 별을 3번 보면 백수를 누린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국가적으로 노인성에 제사를 지낼 만큼 의미 있는 별이었으며, 노인성을 관측하게 되면 즉시 나라에 보고해야 할 만큼 상서로운 일로 여겨졌습니다.

[김종광] 관측 신청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김규선] 노인성 별은 뜨는 높이가 낮아 북반구에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관측하기 어렵지만 유일하게 서귀포에서는 노인성 관측을 할 수 있습니다.

관측은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홈페이지(http://culture.seogwipo.go.kr/astronomy)에서 별을 볼 수 있는 시간대를 확인 후, 예약하면 관측에 참여할 수 있으며, 노인성을 관측한 분들에게는 인증서가 배부됩니다.

체망원경을 통한 노인성 관측으로 시각적인 재미와 더불어 예로부터 전해오는 선조들의 삶을 엿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니 도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라겠습니다.

[김종광] 어린이의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돕는 어린이 건강체험관이 이달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갔네요?

[김규선] 서귀포시는 서귀포시 어린이의 평생 건강생활습관 기틀 마련을 위한 ‘어린이 건강체험관을 오는 3월부터 본격 운영합니다.

어린이 건강체험관은 구강보건, 손씻기, 금연 및 절주, 영양, 신체활동 등 10가지 다양한 건강 컨텐츠 교육으로 어린이들이 쉽게 흥미를 자아낼 수 있도록 구성됐습니다.

이용대상은 올바른 건강인식과 습관이 정립되는 시기인 4~9세 어린이로, 운영은 주 3일 월, 수, 금, 2회이며, 시간대는 오전 10시와 오후 1시30분으로 운영됩니다. 

수용 인원은 1회당 15명이며 최대 20명까지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시간은 90분입니다.

[김종광] 프로그램 참여 신청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김규선] 건강체험 참여 희망기관을 선착순 예약제로 운영하며, 참여 희망기관은 건강생활지원센터 760-6483 또는 6488으로 문의·예약하면 됩니다.

서귀포시는 평생 건강의 기초가 되는 어린이들이 눈높이에 맞는 놀이·체험형 교육을 통해 건강지식을 습득하고 올바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좋은 기회가 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종광] 서귀포시에서 전 시민을 대상으로 '2024년 찾아가는 시민 안전교육'을 실시하네요?

[김규선] 서귀포시는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 안전취약계층을 비롯해 전 시민을 대상으로 '2024년 찾아가는 시민 안전교육'을 올해 3월부터 본격 실시합니다.

찾아가는 맞춤형 시민안전교육은 재난·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 능력 향상 및 안전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재난 대피훈련, 심폐소생술, 유괴 등 범죄예방 교육, 물놀이 안전교육, 교통 안전교육 등 일상 생활에서 빈번히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대처법을 교육합니다.

[김종광] 교육은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는가요?

[김규선] 우선, 생애주기별로 영·유아기, 청소년기, 성년기, 노년기 등 4개 분야와 장애인, 다문화가정, 사회복지시설 이용자, 어업인 등 취약계층별 4개 분야 등 모두 8개 분야별 대상자로 맞춤교육을 실시합니다.

특히, 올해는 실생활에서 지역주민들과 밀접한 활동을 하고있는 읍면동 지역자율방재단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원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재난대피 훈련 요령 등 안전교육을 실시해 긴급상황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내실있는 교육을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올해 교육목표인원은 8천명으로 3월부터 교육을 진행합니다, 지난해 영유아 교육에 중점을 두고 추진한데 이어 올해에는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노인‧장애인층 청소년증 교육인원 비율을 20%까지 확대할 예정입니다.

[김종광] 교육 신청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김규선] 안전교육이 필요한 각급학교, 유치원, 복지시설 등에서는 연중 교육참가 신청 서식을 작성하여 서귀포시 안전총괄과 FAX 760-3149로 신청하면 됩니다.

앞으로도 서귀포시에서는 찾아가는 맞춤형 시민안전교육을 통해 서귀포 시민 모두가 안전 대처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폭넓은 기회를 제공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종광] 서귀포시에서 친환경농업직불금을 신청 받고 있네요?

[김규선] 서귀포시에서는 4월 30일까지 약 2개월 동안 농지소재지 읍·면·동사무소에서 친환경농업직불금을 신청 받습니다.

친환경농업 직접지불사업은 친환경농업 실천 농업인에게 초기 소득감소분 및 생산비 차이를 보전해줌으로써 친환경농업의 확산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인데요. 지난해 164ha에 1억6천100만원 지원했으며, 올해 205ha에 2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종광] 신청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김규선] 신청요건은 농업경영정보를 등록한 농·임업인 및 농업법인으로 전년 11월부터 당해 연도 10월까 직불금 사업기간 동안 친환경 인증을 유지하고, 지자체와 인증기관의 이행점검 결과 적합 통보를 받은 경우입니다.

지급한도는 농가당 0.1~5ha이며, 지급단가는 ha당 과수인 경우 유기인증 140만원, 무농약 인증 120만원이며, 채소·특작인 경우 유기인증 130만원, 무농약 인증 110만원입니다. 또한, 유기농산물을 생산하여 직불금을 최장 5년간 지급받은 필지는 유기직불금의 50%가 지원됩니다.

사업기간 중 인증사업자, 인증기관, 농지현황 등 변경된 경우 반드시 변경신고서를 제출해 신청 정보를 변경해야 하며, 미 신고시 직불금 미지급 등 불이익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인증 농가는 신청기한내에 신청해야 하며, 인증기관이나 농지 현황이 변경된 경우 변경신청서 제출 및 인증이 종료 예정인 농업인은 인증 종료 전에 반드시 인증갱신이 완료되어야 직불금이 정상적으로 지급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김종광] 서귀포시에서 탄소중립포인트제 신규 참여자를 모집하네요?

[김규선] 서귀포시는 일상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해 매년 시행하고 있는 에너지․자동차분야 탄소중립포인트제 신규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에너지분야의 탄소중립포인트는 가정, 상업시설에서 사용하는 전기·상수도·도시가스 사용량 감축에 따라 연 2회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제도로 참여방법은 누리집(cpoint.or.kr)에 가입하거나 관할 읍면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서 연중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분야는 12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승합 차량을 대상으로 참여기간동안 주행거리를 감축했을 경우 감축실적에 따라 연 1회(12월) 최대 10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제도인데요.

참여방법은 지역별 모집기간에 누리집(car.cpoint.or.kr)에 회원가입 후 차량 번호판과 주행거리 계기판 사진 등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됩니다.

올해 서귀포시의 자동차분야 탄소중립포인트제 모집기간은 오는 22일까지이며 선착순으로 1천176대의 참여자를 모집할 예정입니다.

[김종광] 서귀포시지역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율은 좀 어떤가요?

[김규선] 서귀포시는 지난해 12월말 기준 3만3천632세대가 탄소중립포인트제에 가입해 전국 평균 12.3%에 비해 43.2%의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으며, 감축 세대에게는 인센티브가 3억 4천만원이 지급됐습니다.

지난해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로 전력 1만1천43Mwh와 온실가스 5천280톤을 감축했는데요. 이는 소나무 3만 7천여그루를 심은 효과와 같습니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일상 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절약한 만큼 돌려받을 수 있는 탄소중립포인트제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김종광] 서귀포시에서 복합민원 사전상담 예약 서비스를 운영하네요?

[김규선] 서귀포시에서는 관련 부서가 다수이고 다양한 법률의 적용을 받거나 전문성이 요구되는 복합민원에 대해 사전상담 예약 서비스를 지난 4일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복합민원 사전상담 예약제는 본 민원서류 제출 전 관련 부서가 함께 모여 구비서류, 이행 절차 등에 대해 사전상담을 진행해, 민원인의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게 됩니다.

[김종광] 복합민원 사전상담 예약신청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김규선] 복합민원 사전상담 예약신청은 △전화 064-760-2102 △종합민원실 방문 △우편 발송 등을 통해 하면 됩니다.

사전상담 예약신청을 하면, 민원 처리 담당자들과 일정을 조율해 최종상담 일정을 민원인에게 안내할 예정이다. 그리고 담당자들은 민원 내용을 사전에 검토하여 내실 있는 민원 상담을 진행하게 됩니다.

예약 대상 민원은 건축허가 등 복합민원이며, 자세한 문의는 서귀포시 종합민원실로 하면 됩니다.

복합민원 사전상담 예약제를 활용하면 민원인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이 줄어들 뿐 아니라, 민원 처리 기간도 단축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서귀포시에서는 앞으로도 수요자 중심 맞춤형 민원 서비스 발굴 추진에 힘쓸 계획입니다.

[김종광] 서귀포시에서 혼디모영 걷기 챌린지를 운영하네요?

[김규선] 네, 서귀포시에서는  4월부터 6월,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씩 총 2회에 걸쳐 단체를 대상으로‘혼디모영 걷기 챌린지’를 운영합니다.

혼디모영 걷기 챌린지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탐나는 걷기 챌린지’와 달리 단체를 대상으로 걸음 수 및 단체 걷기 활동을 인증해야 달성되는 챌린지입니다.

[김종광] 참가 신청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김규선] 참가신청은 상·하반기인 3월과 8월에 실시되며, 단체별 최소 10명 이상을 구성하여 관할 보건소로 참가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상반기 신청기간은 이달 15일까지며, 참여자는 중복 신청은 불가하고 1개 단체만 신청 가능합니다.

[김종광] 챌린지 인증은 어떻게 진행이 되는거죠?

[김규서] 혼디모영 걷기 챌린지는 △참여자 수 △3개월간 63만보 달성자 수 △단체 걷기 활동 총 6회 인증을 통해 우수단체 평가를 진행합니다.

활동 인증의 경우 단체 구성원 중 80% 이상이 참여해야 하며, 걷기 활동 전·후 사진 및 관련 내용을 작성해 제출해야 합니다. 평가 시 동점이 나올 경우 참여자 수, 총 누적걸음 수 순서로 평가할 예정입니다.

[김종광] 챌린지를 달성 결과에 따라 인센티브도 제공이 되네요?

[김규선] 챌린지 달성 결과에 따라 보건소별로 1개 우수단체를 선정, 탐나는전 50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며 우수단체 수상은 단체별 연 1회만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서귀포시 홈페이지 또는 건강생활정보포털을 참고하거나 관할 지역 보건소로 문의하면 됩니다.

[이병철] 네, 지금까지 서귀포시정 소식에 김규선 보도팀장이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김규선]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