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조계종이 국민행복과 전통문화전승을 위한 다양한 불교 관련 정책을 마련해 정치권에 공식 제안했습니다.

국민 정신건강을 위한 선명상 보급 확산과 사찰림의 공익성을 높이는 ‘국가공원청’ 신설 등이 정책 자료집에 구체적으로 담겼습니다.

보도에 홍진호 기자입니다.

 

< 리포터 >

조계종이 마련한 ‘국민 행복과 전통문화 전승을 위한 정책 제안 자료집'

4월 총선을 앞두고 여야 각 정당과 불자 후보, 교구본사와 주요 사찰 등에 배포하기 위해 제작됐습니다. 

자료집은 국민행복을 위한 사회적 실천과 전통문화의 안정적 전승, 문화유산 지원 강화, 생태계 보호를 위한 산림 보존, 사회통합을 위한 실천 등의 항목으로 구성됐습니다.

특히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자살율과 우울증 환자 100만명 돌파로 대표되는 국민 정신건강의 위기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선명상을 적극 보급해야 한다는 제안이 담겼습니다.

[진우스님/ 조계종 총무원장 (2/28 주형환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예방)] “물질이 아무리 풍요로워도 그게 이제 상대적인 경쟁심이 생겨버리면 그 물질이 아무리 많아도 그건 경쟁의 대상이지 그게 안심의 대상은 아니에요. 그러니까 그런 본질적인 심리상태를 이렇게 스스로 자기 마음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하지”

자료집에 따르면 22대 국회에서 정비될 법안 중 하나는 ‘문화재보호법’입니다.

현재 국고보조금으로 지원되는 문화재관람료 감면은 일상적으로 문화유산을 보존 관리하는 사찰 운영 체계에 따라 ‘손실보상’ 등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겁니다.

5월 국가유산청 출범과 함께 국회와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해 보입니다.

[윤석열/ 대통령(1.30 ‘새해맞이 나라와 민족을 위한 불교 대축전’)

“오는 5월 개편되는 국가유산청안에 종교유산협력관을 신설해서 불교 유산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보호해나가겠습니다. 또 며칠 전 우리 불교계 40년 숙원이었던 전통 사찰 보존 및 지원 법이 통과되어 불교문화 유산을 더욱 제대로 계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관심 갖고 직접 잘 챙기겠습니다.”

이와 함께 전통유산으로서의 사찰림이 갖는 공익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국가공원청’ 신설과 ‘문화유산 소관기구’ 설치를 제안했습니다.

공원문화유산지구 범위 확대와 국가가 관리통제하는 공원 구역에 임대료를 부과해 이를 문화재 보수 등에 활용해야 한다는 겁니다.

[덕문 스님/ 조계종 공원위원회 위원장 (지난해 12/8)]

"국립공원 안의 문화유산 지구에 대한 우리만의 입장의 해석 기타 등등의 국립공원 관련해서 우리가 지금까지 규제중심으로 유지됐던 국립공원 정책을 우리 입장에서 어떻게 요구할 것인가가 정립이 돼야 되지 않겠는가..."

또 일제강점기 용산 일대에 다수의 일본 신사와 사찰이 설치됐고, 미 군정의 종교시설 적산불하로 현재 기독교 시설만이 존재하다고 지적하며, 불교 문화시설 건립 지원의 필요성도 담았습니다.

또 6.25전쟁과 제주 4.3사건, 여수순천 10.19사건 등으로 피해를 입은 사찰과 불교문화재에 대한 보상책도 마련돼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스탠딩] 선 명상 등 유 무형 전통문화의 전승과 보급은 근현대 혼란스러운 역사를 바로 잡고 국민들의 마음을 밝히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BBS NEWS 홍진호입니다.

(영상취재=장준호)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