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6일 김학홍 행정부지사 주재로 저출생 극복을 위한 22개 시군 부시장·부군수 영상회의를 개최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6일 김학홍 행정부지사 주재로 저출생 극복을 위한 22개 시군 부시장·부군수 영상회의를 개최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가 오늘(6) 김학홍 행정부지사 주재로 22개 시군 부시장·부군수 영상회의를 갖고 저출생과 전쟁에 힘을 합쳐 총력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회의에서는 저출생과의 전쟁 전략과 시·군 협력 방안 등이 논의됐습니다.

김 부지사는 도가 내놓은 전략들이 빠르게 시·군 현장에서 실행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우리 동네 돌봄 마을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또 교육청 협업 사업인 늘봄학교와 양육 친화형 공공임대주택은 시군으로 확대해 저출생 극복 대응 모델로 키워줄 것을 지시했습니다.

경북도는 올해 도청부터 우선 시행하는 아이 동반 근무 사무실 운영아빠 출산 휴가 한 달등을 시군과 협력해 민간으로 확산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어린 자녀를 둔 직원이 긴급하게 아이를 돌봐야 하는 상황이 생겼을 때 사무실에서 자녀를 동반해 근무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합니다.

경북도는 시군에서 제안한 돌봄, 주거 등 역점 시책들은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고 운영 방안을 구체화하는 등 검증을 거쳐 저출생 극복 기본계획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또 재원 확보를 위해 조기 추가경정예산 편성, 지방채, 성금·기금, 민자 등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할 방침입니다.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저출생 극복은 국가와 지방의 명운이 걸린 시급한 사안이라며 나라가 어려울 때 앞장섰던 경북의 정신으로, 도와 시군이 힘을 모아 저출생과의 전쟁에서 이기자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