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지은 쉬즈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지식정보위원)

● 출 연 : 최지은 쉬즈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지식정보위원)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순서 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 한의사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죠. 오늘은 최지은 원장님과 함께 '부산시 한방난임지원 사업과 함께 하는 임신성공법'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최지은 원장님 전화연결 돼 있습니다. 최지은 원장님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최지은 원장 입니다.)

최지은 쉬즈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최지은 쉬즈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질문1) 오늘은 주제는 “부산시 한방난임 사업과 함께하는 임신성공법 “인데요 ,올해들어 부산시 한방난임 지원사업이 11년째라고 들었습니다.

-맞습니다. 한방난임사업 초기부터 제가 함께해 왔고 그 과정을 지켜보면서. 계획하시고 추진하신 부산시 한의사협회의 여러 원장님들이 정말 수고가 많으셨구요. 부산시에서도 협조해 주셔서 가능한 사업이었습니다.코로나로 잠시 분위기가 주춤하기도 했었지만, 해마다 임신 소식을 들을 때마다 또는 이 난임사업을 통해서 여성분들이 건강해지면서 난임사업 참여 후에도 임신 소식을 전해들을 때 여러 원장님들과 함께 그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질문2) 출산율이 23년에는 0.72로 발표되고...부산은 그보다 더 낮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난임사업이 좀 더 활발해지면 도움이 될것 같네요?

-세계적으로 우리나라 출산율은 현재 전쟁중인 우크라이나와 비슷하다는 말이 나올정도 로 심각한데요. 난임사업을 오랜기간 참여해 왔고. 한의원에서 실제 자연임신이나 시험관 아기를 준비하시는 여성들을 보면 이렇게 간절하게 아이를 원하는 부부들이 많은데, 출산율이 떨어진다는 기사를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이분들이라도 꼭 성공하셔서 출산율이 올라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면 하는 바람입니다

질문3) 2024년도 부산 난임지원사업, 현재 신청을 받고 있죠?

-올해는 200명의 여성과 40명의 남성배우자 부부를 대상으로 진행중이고. 남성배우자분들도 같이 원하시는 경우라면 지원되는 숫자가 많지 않아서 서두르셔야 합니다.

지금 선착순으로 신청 하시는대로 환자분들이 원하시는 가까운 한의원으로 안내 받고 있구요. 부부가 함께 신청하시는 경우는 빨리 마감될 듯 합니다.

1-2월에 신청을 하신 분들은 3월 정도부터 본격적으로 치료를 받게 됩니다. 부산시 한의사 협회에서는 난임지원사업을 신청받고 환자분들 파악하고 남성배우자의 정자 검사기록도 받야야 되기 때문에 지금 신청하신다면 빠르면 3월말 정도 되어야 실제적으로 한약치료와 내원치료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한방난임 치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부산시에 거주하시고 첫째, 둘째 임신 상관없이 다 지원되고, 예전에 있었던 45세미만 여성이라는 나이제한도 없어졌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자연적으로 월경을 하고 계신다면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간혹 폐경되었는데 임신 가능한가요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으셔서. 한번 더 말씀드리는데. 불규칙 하더라도 자연적인 월경은 하고 계셔야 합니다.

질문4) 그렇다면 난임 치료를 받게 된다면 어떤 치료를 받게 되나요?

-한약치료와 약침치료가 4개월간 지원되고. 일반적으로 내원해서 청구되는 침치료 비 용은 본인 부담이십니다. 4-5개월 한방난임치료를 받으신 후 시험관 아기 시술을 원하시는 분들은 가능하시니. 시험관을 수차례 하시다가 잠시 쉬면서 몸 컨디션을 회복하는 과정을 원하시는 분들께도 도움이 되는 치료입니다.

한약치료는 환자분의 건강상태, 난소기능, 자궁기능상태를 확인하고 개별적으로 다르게 한약이 조제 되어 지고, 약침과 침치료가 병행되게 됩니다.

질문5) 난임치료를 받으면서 임신 성공 가능성이 높아질 방법은 더 없을까요?

-제가 10여년간 한방난임사업에 참여하신 환자분들과 저희 한의원에서 난임 치료를 받으시는 분들을 관찰해보면 일단 성실함이 우선입니다.

초기에는 난임사업의 기간이 7-8개월 정도 되었고 현재는 4-5개월 정도로 줄어들었습니다.치료기간 동안 끝까지 성실하게 잘 따라오시는 분들은 정말 칭찬해 드리고 싶고 환자분들도 열심히 치료에 참여하시면 저희도 더 응원해드리는 마음이 생기게 되더라고요.

이 기간동안 매주 주1회씩 꾸준히 오시면서 난임 치료를 받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정말 성실히 오시는 분들은 결과가 좋았구요. 임신성공으로 당장 결과가 나오진 않았다 하더라도. 생리통이나 기타 불편한 증상들은 많이 호전되셨었고. 치료 기간 이후에 자연임신이든 시험관 아기 시술을 통해서라도 소식이 뒤 늦게 들려 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침, 약침 치료의 효과와 한약의 효과 2가지로 저희가 난임치료 지원자 환자분들을 기본적으로 치료하게 되는데. 한약도 스케줄대로 잘 복용해 주시는 것이 중요하고, 딜레이 되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 몸에 적정양의 한약성분이 투여되서 몸에 변화를 이끌어 내고, 침도 사실은 한방난임 사업에서는 주1회 이상이라고는 명시되어 있지만. 시간만 되신다면 주2회-3회 는 침치료를 권해드립니다.

질문6) 난임 치료의 과정이 성실함과 기다림의 시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한방난임지원 사업뿐만 아니라. 자연임신이든 시험관 아기 시술을 하면서 함께 하는 환자분들도 특히나, 시험관 시술은 횟수가 점점 늘어나면서 체력적인 소모와 심리적인 위축감과 우울감이 들면서 본인 스스로 과연 임신이 되는 몸인지에 되한 의심과 여러 감정들이 생기게 되는데.혼자서 견디기에는 많이 외로울 수 있습니다.

가족들의 관심과 지원도 필요하지만. 이번 기회에 한방난임 지원 치료를 받으면서 담당 한의사 선생님들과 대화도 나누시고 고민도 털어놓으시면서 임신에 대한 치료나 정보들을 상담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7) 임신성공을 위해서 한방난임치료 말고도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 있을까요?

-한방난임지원 사업에 참여하면 기본적으로 매일 아침 일정한 시간에 기초체온체크를 하게 되는데. 이것을 매일 하다보면 본인의 건강상태를 스스로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배란기 때부터 기초체온은 0.3~0.5도 올라가게 되고. 착상으로 잘 유지가 되는지도 기초체온을 통해서 알 수가 있습니다. 저희가 기초체온 체크표를 나누어 드리는데. 성실하게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수면이나 식이, 운동도 제가 항상 강조하고 있는데요.

우리 몸은 규칙적인 패턴을 좋아하고 유지 되었을 때 건강해지는데. 특히나 난소나 자궁은 당장은 생명유지에 필요한 기관은 아니라서, 우리 몸이 긴급한 상황이나. 스트레스로 지칠 때 그 기능에 가장 먼저 문제가 생기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궁과 난소기능은 한번에 좋아지는게 아니라 매일매일 나의 좋은 생활습관 식이습관들로 쌓이는 결과로 보면 되기에 환자분들의 꾸준한 노력들도 함께 되어야 임신성공이라는 좋은 결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문8) 한방난임지원 사업과 환자분들의 노력으로 2024년 좋은 결과 있었으면 하네요.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임신에 있어서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분의 건강상태도 중요합니다. 배우자 남편분들도 시간이 되시면 함께 한방난임치료 받아보시길 권해드리며 남성분들에게 부탁드리는 것은 단순히 정자검사에서 정상이라고 해서 안심하지 마시고, 흡연이 임신과 관련이 있으니 혹 하신다면 이번 기회에 끊어보시길 당부 드리며, 막연히 자연임신만 생각하지 마시고. 이 한방난임 치료가 향후 시험관 아기 시술에도 도움이 많이 되니 적극적으로 자신의 몸 상태를 파악해서 건강해 지는 시간과 기회를 잡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