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오정민 제주시청 공보실 주무관
●진행 : 이병철 방송부장
●2024년 2월 20일(화)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장소 : BBS제주불교방송 / 제주시 임항로 14(덕산빌딩 4층)
●코너명 : 제주시정 소식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멘트] 네 매주 화요일은 시정 소식을 전해드리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제주시 시정 소식 시간인데요. 제주시청 공보실 오정민 주무관 전화연결 되어 있습니다. 주무관님 안녕하세요?

[오정민] 네, 안녕하세요.

[이병철] 제주별빛누리공원에서 정월대보름을 맞아 보름달 관측 프로그램을 진행하네요?

[오정민] 제주별빛누리공원은 정월대보름을 맞아 오는 이달 24일 ‘보름달 관측’과 ‘뻔(fun)한 수업’을 진행합니다.

보름달 관측은 당일 저녁 6시 30분부터 관측실에서 이루어지며, 천체망원경을 통해 보름달을 촬영하고, 달 풍선 포토존을 배경으로 기념사진도 찍을 수 있습니다.

[이병철] '보름달 관측’과 ‘뻔(fun)한 수업 참여 신청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오정민] ‘뻔(fun)한 수업’은 달에 대한 해설과 교구 만들기 체험을 병행해 참여자의 이해도를 높이는 과정으로 ▲ 보름달 무늬에 대한 수업 ▲달 모양 변화에 대한 수업으로 나눠 각 4회씩 모두 8차례 진행됩니다.

수업 신청은 오늘(20일) 오후 7시부터 제주별빛누리공원 누리집을 통해 회차별 선착순 10명씩 모두 80명을 모집하고 참가비는 1만원입니다.

[이병철] 제주보건소에서 65세 이상 어르신 폐렴구균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하네요?

[오정민] 제주보건소에서는 지역 내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폐렴구균 무료 예방접종을 연중 실시합니다.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약한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폐렴구균으로 인한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은 발생빈도가 높고, 균혈증의 경우 사망률은 60%, 수막염의 경우 사망률은 80%에 이르는 등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병철] 예방접종은 어디서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오정민]  접종 대상은 65세 이상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맞지 않은 어르신이며 주민등록번호상 출생 연도 기준으로 1959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입니다.

단, 65세 이전에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받은 경우에는 보건소나 병의원에 접종가능 여부를 사전에 문의해야 합니다.

백신은 폐렴구균 23가 다당 백신(PPSV23)으로 1회 지원하며, 접종을 희망하는 어르신은 신분증을 지참해 가까운 보건소, 보건지소, 지정 의료기관을 방문하면 됩니다.

[이병철] 제주시에서 올해 상반기 공공일자리 사업을 본격 추진하네요?

[오정민] 제주시는 청년과 취업 취약계층의 구직난을 해소하고, 생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2024년 상반기 공공일자리사업을 오는 6월까지 추진합니다.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1월 2일부터 16일까지 참여 신청을 받은 결과 모두 2천928명이 신청했으며, 가구소득과 재산상황 등 참여 자격 기준 심사를 거쳐 공공근로사업 949명, 청년 공공 일자리 사업 25명등 모두 974명을 최종 선발했습니다.

[이병철] 이번에 선발된 인원들은 어떤 활동을 하게 되나요?

[오정민] 선발된 974명의 참여자는 청사·주요 도로변·공공시설 환경정비, 참여형·자격 활용형 행정지원 업무, 행정업무보조, DB구축사업 및 지역유휴공간시설 활용사업 등 436개 사업장에 배치돼 2월부터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또한 사업 참여자가 안전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며 활동할 수 있도록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사업 시행 중 개인 사정 등의 사유로 참여 포기자가 발생하게 되면 기 신청자 중 미선발 대기자를 순번대로 추가 배치해 사업장의 인력 공백을 줄이고 더 많은 취약계층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병철] 동문공설시장 청녀몰 입점 청년상인을 모집하네요?

[오정민] 제주시는 전통시장 활성화와 청년 상인들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 활력을 제고하고자, 오는 3월 8일까지 청년몰 입점 희망 상인을 모집합니다.

모집 대상은 현재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19세에서 39세 이하의 청년 상인이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이병철] 신청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오정민] 모집 종목은 음식점 2점포, 카페 1점포, 소매 1점포 등 모두 4개소이며, 제주시 경제소상공인과를 방문하거나, 이메일(tmddn009@korea.kr)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청년몰에서 운영 중인 메뉴에 대한 중복 신청은 불가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제주시 누리집(https://www.jejusi.go.kr/index.ac) 고시/공고를 참고하면 됩니다.

최종 선정은 사업계획서와 메뉴 등을 평가하는 서류심사와 청년 상인의 역량과 태도 등을 평가하는 발표심사를 통해 진행되며, 제주시에 10년 이상 거주 중인 자에 대해서는 가점을 부여합니다.

[이병철] 제주시에서 청각장애인 인공달팽이관 수술비를 지원하네요?

[오정민] 제주시는 고도난청 청각장애인들의 의료비용 부담 경감을 위해 인공 달팽이관 이식수술과 재활치료에 따른 비용을 일부 지원합니다.

지원 대상은 의료기관에서 수술이 가능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의 고도난청 청각장애인입니다.

지원 내용으로는 ▲인공달팽이관 수술비는 1인당 최대 700만 원,  ▲재활·매핑* 치료비는 수술 다음 연도부터 2년간 1인당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합니다.

신청은 본인 신분증과 의료기관에서 발급한 수술가능 확인서를 지참해 제주시청 장애인복지과를 방문하거나 주소지 읍·면·동에서 신청하면 되고, 보호자 및 시설장 등 대리 신청도 가능합니다.

[이병철] 아동발달지원계좌 디딤씨앗통장의 가입대상과 연령을 확대됐네요?

[오정민] 제주시는 올해 취약계층과 보호아동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아동발달지원계좌 디딤씨앗통장의 가입 대상과 연령을 확대합니다.

중위소득 40% 이하 생계․의료급여수급자, 12세~17세까지만 신규 가입이 가능했던 디딤씨앗통장은 올해부터는 중위소득 50% 이하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수급자, 0세~17세의 기초생활수급가구 아동이면 모두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병철] 디딤씨앗통장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해주시죠.

[오정민] 아동발달지원계좌는 위탁가정․아동양육시설 등에서 자라고 있는 보호대상 아동과 기초생활수급가구 등 저소득 아동이 사회에 진출할 때 빈곤의 대물림을 최소화하고, 사회진출의 초기비용을 마련할 수 있게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아동이 후원을 받거나 본인 또는 보호자가 직접 저축해 통장에 적립하면 정부가 적립 금액의 1:2 비율로 매칭해 월 1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형성된 자산은 18세 이후 아동들이 대학에 진학하거나 취업하는 등 사회에 진출할때 주거비, 학자금, 기술자격․취업훈련비, 창업 지원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규 가입을 희망하는 아동은 주소지 읍면동에 직접 방문하거나 복지로 또는 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병철] 네, 지금까지 제주시정 소식에 오정민 주무관이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정민]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