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서귀포시청 공보실 김승용 주무관
●진행 : 이병철 방송부장
●2024년 2월 27일(화)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장소 : BBS제주불교방송 / 제주시 임항로 14(덕산빌딩 4층)
●코너명 : 서귀포시정 소식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병철] 매주 화요일에는 시정 소식을 전하는 시간이었는데요. 오늘은 서귀포시정 소식입니다. 서귀포시 공보실의 김승용 주무관 전화연결 되어 있습니다. 주무관님 안녕하세요?

[김승용] 네 안녕하세요.

[이병철] 서귀포시에서 홀로 사는 노인 에너지드림 지원 사업을 추진하네요?

[김승용] 서귀포시에서는 ‘2024년 홀로사는 노인 에너지드림 지원사업’을 추진하는데요.

올해 2월부터 경제적 어려움으로 혹한·혹서기에 적절한 보호조치를 받지 못하는 에너지 취약계층인 홀로사는 노인 2천450명에게 냉·난방비를 지원하기 위해 2억4천5백만원을 투입합니다.

‘홀로 사는 노인 에너지드림지원 사업’은 경제적 부담 등으로 에너지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홀로 사는 어르신에게 전기, 가스, 등유, 연탄 구입 등에 필요한 에너지 이용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병철] 지원 대상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나요?

[김승용] 지원대상은 65세이상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이면서 차상위계층 및 기초연금수급자인 홀로 사는 노인입니다.

에너지바우처, 긴급지원사업 등 에너지 관련 타지원을 받고 있는 중복지원 대상자 또는 실제 동거인이 있는 경우는 제외됩니다.

지원내용은 1인 연간 10만원으로 주유소, 가스충전소, 도시가스, 유류판매점 등에서 사용가능한 에너지 드림 바우처 카드를 지원하거나 냉·난방방식이 전기사용인 경우에 한해 전기요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서귀포시에서는 취약계층이 혹한·혹서기에 충분한 에너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홀로사는 어르신에 대한 냉난방비를 지원하여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이병철] 서귀포시가 국비 공모 '농번기 돌봄지원사업'에 선정이 됐네요?

[김승용]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인 농번기 돌봄지원사업에 서귀포시 관내 농촌지역 여성농업인종합센터 및 어린이집 등 3개소가 선정됐습니다.

‘농번기 돌봄지원사업’은 주말 보육서비스가 부족한 농촌에서 농번기에 영유아를 안심하게 맡기고, 영농에 종사할 수 있도록 아이돌봄방운영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병철] 선정 결과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주시죠.

[김승용] 사업선정 결과 대정 여성농업인종합센터, 하원 여성농업인종합센터, 안덕 한솔어린이집 등 3개소가 선정됐습니다, 

국비 3천939만5천원, 도비 3천939만5천원 등 모두 7천879만원의 예산 지원을 받아 농번기 아이돌봄방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농번기 아이돌봄방 돌봄대상은 만 2세이상 유아부터 초등학교 2학년까지의 농업인 자녀가 우선 순위입니다.

자체 운영계획에 따라 3월 또는 4월부터 4개월에서 8개월까지 운영되어, 농업인이 농번기 주말에 자녀의 돌봄걱정을 해소하고, 영농에 전념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번 사업을 통해 농번기 농촌지역 농업인들이 영유아 보육 부담을 덜고 농사에 전념할 수 있고, 앞으로도 농촌지역의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농업인의 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습니다.

[이병철] 재미와 테마가 있는 서귀포시민 건강걷기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네요?

[김승용] 오는 3월부터 서귀포시만의 차별화된 걷기 프로그램으로 ‘재미와 테마가 있는 서귀포시민 건강걷기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지역주민 걷기 참여 활성화 및 걷기 실천율 향상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재미와 테마가 있는 서귀포시민 건강걷기 체험 프로그램’은 서귀포시걷기협회가 주관해 서귀포시의 구석구석 숨겨진 걷는 길 코스와 여러 가지 테마를 합쳐 재미있고 건강하게 직접 걸어보는 걷기 프로그램입니다.

[이병철] 프로그램은 어떻게 운영이 되나요?

[김승용] 3월부터 11월까지 매주 토요일에 운영되며, 매월 10일에 익월 걷기 코스 일정과 장소가 공지됩니다.

접수는 사전 신청이며 네이버 또는 구글폼 예약 및 QR코드를 활용해 회차별 50명 선착순으로 접수받을 예정입니다.

건강걷기 체험 프로그램은 걷기지도자와 함께 ▲치유 ▲트레킹 ▲노르딕워킹 ▲플로깅 4가지 테마를 서귀포시 동지역, 읍면지역(동부· 서부) 순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코스를 정해 걷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또한 매월 1회 해당 지역의 마을해설사를 초청하여 같이 걷고 마을의 발자취도 따라가는 마을 스토리텔링 걷기도 함께 실시합니다.

이와 더불어 프로그램 홍보 및 시민 지속 참여를 위해 4회 이상 참여자보상품 지급, 시민 제안‘걷는 길’운영, 매월 프로그램 사진·수기 공모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서귀포시 홈페이지 또는 건강생활정보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병철] 임신‧출산 지원사업과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이 대폭 확대되네요?

[김승용] 서귀포시 동부보건소는 초저출산 대응을 위해 올해 임신 준비 단계부터 임신‧출산 지원사업과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을 대폭 확대 추진합니다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비, 난청 검사비 및 보청기 지원 등 임산부 및 영유아 지원사업에 대한 소득기준을 전면폐지 합니다.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은 소득기준을 폐지하고 난임부부의 시술선택권 보장을 강화해 모든 난임부부의 희망하는 시술을 총 25회까지 지원 확대합니다.

[이병철] 올해 새롭게 추진되는 지원 사업도 있나요?

[김승용] 임신 준비 단계부터 가임력 보존을 위해 중위소득 180% 이하의 조기 폐경가능성이 있는 20~49세 가임기 여성의 난자동결 시술비 지원, 임신계획부부 가임력 검진비 15만원 지원, 난임 진단을 받지 않아도 부부대상 냉동난자 보조생식술 지원사업이 올해 새롭게 추진됩니다.

서귀포시 출생아 수는 ‛2023년 734명으로 전년 대비 10.4%p 감소해 심각한 저출생 문제가 지속되고 있어 올해 다양한 모자보건 지원정책을 강화하여 출산율 제고에 힘쓸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임신 준비 단계부터 건강관리를 강화해 장래 출산 가능성을 높이고 난임부부의 신속한 임신 지원 및 경제적 부담 대폭 완화 등 체감할 수 있는 지원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병철] 내일(28일) '도전은 언제나 가치롭다'라는 주제로 아주 특별한 강연이 진행되네요?

[김승용] 서귀포시와 사단법인 가치잇다는 내일(28일) 서귀포시청 별관 2층 문화강좌실에서 서귀포시민 150여명을 대상으로 장애인 스토리 강연 '가치 잇는 시간'을 공동으로 추진합니다.

이번 강연은 '도전은 언제나 가치롭다'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전 제주유나이티드FC 골키퍼였던 유연수 선수가 강연자로 나섭니다.

서귀포시는 관내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 및 이용자, 장애인보호자, 장애인복지 단체 등이 우선 참석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는데요.

이번 강연이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업무소진을 예방하고, 장애인의 자립역량 강화 및 장애인 인식개선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향후에도 스토리강연과 교육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병철] 강연자인 유연수 선수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시죠.

[김승용] 네, 1998년생의 유연수 선수는 지난 '2022년 10월, 서귀포 시내에서 음주차량에 의한 교통사고로 하반신 마비 증상이 나타나 '지난해 11월 제주월드컵 경기장에서 은퇴식을 끝으로 정든 그라운드를 떠나게 되었는데요.

은퇴 이후 좌절하기보다 장애인 선수로 탁구, 펜싱, 농구 등의 종목에 도전하는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활동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강연은 유연수 선수의 삶을 바탕으로 좌절과 도전, 그리고 희망에 대한 이야기로 1시간 가량 진행될 예정이며, 참여한 관객과 토크쇼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강연 참여를 희망하는 서귀포시민은 가치잇다 홈페이지(www.linkedvalue.org)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병철] 결혼이주여성의 자녀교육 문제에 도움을 주기 위한 제3기 다문화엄마학교 교육생을 모집하네요?

[김승용] 서귀포시는 결혼이주여성의 자녀교육 문제에 도움을 주고자 제3기 다문화엄마학교 교육생 15명을 오는 28일까지 모집한다고 오늘(19일) 밝혔습니다.

다문화엄마학교는 결혼이주여성들의 초등학생 자녀 가정학습지도와 학교 교사와의 원활한 소통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모집대상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이주여성이며, 다양한 지역의 참여 유도를 위해 권역별(시내권·동부·서부)로 나눠 각 5명씩 15명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이병철] 교육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김승용] 3기생은 오는 3월부터 7월까지 19주 동안 초등교육과정 온라인 강의와 출석 수업 10회(격주)를 참여하게 되며, 출석 수업 참여자들에게는 교통비가 지원됩니다.

졸업 후에는 초등검정고시 응시 지원과 자녀 학습지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교육과정 및 가정환경 등 종합평가를 통해 선정된 졸업생에 대해서는 친정방문 지원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교육 신청은 자기소개서 등 지원 신청서를 작성하여 서귀포시가족센터(762-1141)로 제출하고, 서류와 면접 심사를 거쳐 최종 교육생을 선발합니다.

올해는 선발 과정에서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한국어 능력 향상이 필요한 대상자가 있을 시 결혼이민자 역량강화 사업을 연계 한국어 교육을 우선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병철] 네, 지금까지 서귀포시정 소식에 김승용 주무관이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김승용]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