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윤일현교육문화연구소 대표 윤일현
윤일현교육문화연구소 대표 윤일현

■ 대담: 윤일현교육문화연구소 윤일현 대표

■ 진행: 방송부 정시훈 기자

■ 방송: BBS대구불교방송 ‘라디오 아침세상’ 08:30∼09:00
(대구 FM 94.5Mhz, 안동 FM 97.7Mhz, 포항 105.5Mhz)

▶정시훈 기자: 교육 진단 시간입니다.
2월이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지난주에는 우리가 어떤 자세로 신학기를 맞을 것인가에 대해 얘기해 봤는데요.오늘은 신학기를 앞두고 자기주도 학습에 관한 얘기를 하려고 합니다.자기주도 학습 습관이 배양되면 학생은 공부가 즐겁고 부모님은 자녀를 감시 감독하지 않아도 돼서 모두가 행복하다고 할 수 있겠죠.
 오늘도 윤일현교육문화연구소 대표 윤일현 선생님 전화로 모셨습니다.
윤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윤일현 대표: 예 안녕하십니까.
▶정시훈 기자: 자기주도 학습 습관이 중요한 이유를 먼저 좀 설명해 주시고요. 자기주도 학습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 부모님과 자녀는 먼저 어떤 점들을 짚어봐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윤일현 대표: 지금 학부모와 학생 모두가 ‘열심히 공부하는 것 같은데 성적이 제자리다, 향상이 더디다’ 이런 문제로 고민하는 가정이 굉장히 많습니다. 학교에서 학원으로, 독서실로 가서, 하루 종일 있다가 돌아오지만, 나중에 평가를 해보면 성적 향상이 일어나지 않을 때 부모님도 자녀도 낙담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고, 스스로 공부를 하고 있느냐’ 문제를 한번 짚어봐야 됩니다. 어떤 환경, 어떤 외부적인 도움이 있어도 스스로 공부하겠다는 의지가 없고, 자기주도 학습 습관이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성적 향상은 어렵다는 겁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도 신학기를 시작하기 전에 이런 문제들을 한번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자기주도 학습 습관의 배양에 대해서는 여러 각도에서 조명하고 접근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몸에 비어 있는가’ ‘자기주도 학습법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어떤 구체적인 방안을 갖고 실천하고 있는가’ ‘자기주도 학습의 이해와 실천에 있어서 정말 이게 내 것이 되도록 신나게 접근하고 있는가’ 이런 문제들을 점검해 보기 위해 다음 문제들을 한번 살펴보면 좋겠습니다.먼저 무조건 공부하라고 하기보다는 ‘꼭 되고 싶은 장래 희망이 있는가, 내가 무엇이 되고 싶은 게 있는가’를 짚어봐야 합니다. 이 꿈이라는 것은 현실을 이끌어가는 힘,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무조건 공부하라 하기보다는 ‘꼭 되고 싶은 것이 있는가’ 이것이 자기주도 학습 습관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공부하는 것이 즐거운가’ 공부하는 것이 게임이나 운동만큼 즐겁지는 않겠지만, ‘과정이 힘들어도 무엇을 성취했을 때 주는 희열 같은 것을 느끼는가’ 이런 부분도 한번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책상에 앉아 있으면 괴롭고 공부라는 것을 생각만 해도 즐겁지 않다면 어떤 노력을 해도 성과가 없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이 중요합니다. 모든 시대를 통틀어서 적용되는 ‘예습과 복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미리 읽어보고, 또 배운 것을 한번 쭉 정리하고 필요한 것을 표시하는 등의 과정이 몸에 배어 있는가.’ 이런 것도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고요.
‘오늘 해야 할 일이나 공부를 내일로 미루지 않는 습관이 형성돼 있는가’ 이런 것들을 먼저 짚어봐야 됩니다. ‘혼자 공부하는 시간을 정해서 매일 조금씩이라도 무엇을 진행하고 추진하고 있는가?’ 타인에 의해 끌려가는 것보다는 혼자 시간을 정해 일정 시간 공부하는 것, 이런 것도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굉장히 중요한 것인데요. 자기주도 학습이라는 것은 스스로 모든 것을 다 하는 게 아닙니다. 스스로 해도 많은 난관에 부딪히고 또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때 잘 모르는 것이 있으면 ‘선생님께 질문하는 습관이 형성돼 있는가’ 이런 것도 한번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1차적으로 중요하고 그다음에는 조금 구체적인 욕심인데요. ‘나는 점수를 얼마 받아야 되겠다.’ 즉 목표 점수나 등수를 생각하면서 공부를 하는 것, 이것은 욕심이고 의욕인데 이도 중요합니다. ‘항상 나를 칭찬해주고 격려해 주는 사람이 있는가’ 자기주도 학습을 하는데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늘 칭찬해주고 격려해주고 지지해주는 사람입니다. 남의 도움 없이도 힘들지만, 숙제나 문제풀등의 과제를 스스로 해결할 자신이 있는가 이런 것도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고요.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공부하고자 하는 의욕을 가지고 있는가, 책을 펼쳐도 그냥 근성으로 책장을 넘기는 게 아니고 중요한 내용에 밑줄을 치거나 물음표 같은 표시로 적극적이고도 능동적으로 공부를 하는가, 이런 것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책을 읽을 때 이해나 요점 파악에 중점을 두고 있는가 이런 것도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고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인데 ‘계획을 세우면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또 잘 실천하는 편인가’ 이 부분도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기주도 학습에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혼자 공부를 하다가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으면 악착같이 물고 늘어지는 자세입니다. 자기주도 학습이 안 되는 요인 중 하나가 몰아서 공부하는 습관입니다. 미루다 보면 나중에는 엄두가 나지 않기 때문에 대충 하거나 포기할 가능성이 많죠. 계획을 세우고 공부할 분량을 정해놓고 조금씩 추진해 나가는 습관의 형성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학원이나 과외 등으로 도움을 받아도 하루 1시간 이상은 혼자서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는가, 내가 집중할 수 있는 장소가 있는가, 이런 것을 알면 자기주도 학습 습관의 배양에 도움이 됩니다.지금까지 말한 것들에 대해 학부모님과 학생이 한번 짚어보면 좋겠습니다.

▶정시훈 기자: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여러 가지 요소들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는데요. 이 자기주도 학습을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좀 방법론에 관해서도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윤일현 대표: 먼저 학생들이 공부했다는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냥 학원에만 가고 수동적으로 남의 강의를 듣는 걸로 공부했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착각입니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공부하는 이유를 알고 계획을 세워서 시간이나 분량에 얽매이지 말고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자기주도 학습 습관의 배양에 중요한 것은 작은 성공 경험이 힘이 된다는 겁니다. 또 제대로 된 공부 방법을 깨달으면 변화가 일어납니다. 계획을 세우고 작은 것을 성취해서 성취감을 느끼면 나머지도 잘 할 수 있습니다. 작은 성공의 경험이 반복될 때 자기주도 학습 습관은 보다 잘 배양된다는 사실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집중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집중력이 좋을 때 공부의 생산성은 높아집니다. 집중하는 방법 중의 하나는 단기적인 목표를 정해놓고 그걸 이루기 위해서 아주 집요하게 매달리는 과정의 반복이 도움이 됩니다.공부를 할 때 자신감이 굉장히 중요하죠. 자신감은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옆에서 지켜보는 부모님도 가능하면 자녀에게 칭찬과 격려로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해주고 작은 성공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겠습니다.길게 보고 천천히 나아갈 수 있는 인내심, 지구력을 길러야 합니다. 단숨에, 단칼에 무엇을 이루고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자세는 자기주도 학습습관의 배양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느리지만 천천히 내 것으로 만들고 그 과정을 즐기겠다는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계획하고 스스로 실천하고 실천한 후에 평가하고 다시 계획을 수정하고 이렇게 조금씩 단계적으로 나아가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정시훈 기자: 신학기 개학을 앞두고 좀 특별히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겠습니까?

▷윤일현 대표: 올해는 너무 결과에 집착하지 말고 과정에 충실하면서 과정을 즐길 수 있는 생활을 하면 좋겠습니다.주어진 과정에 충실하며 즐기다 보면 결과는 저절로 좋아질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새 학기를 시작해 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정시훈 기자: 말씀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윤일현교육문화연구소 대표 윤일현 선생님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