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 부산치과의사협회 학술위원회 자문위원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출 연 : 이유진 부산치과의사협회 학술위원회 자문위원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다음은 밝은 미소를 만들기 위한 치아건강 프로젝트 월간 '치아와' 시간입니다. 한달에 한 번 치아 건강에 대해 친근하게 핵심을 짚어주실 분은 이유진 부산시 치과의사협회 학술위 자문위원입니다. 이유진 위원님, 안녕하십니까?(네, 안녕하세요)

이유진 부산치과의사협회 학술위원
이유진 부산치과의사협회 학술위원
 

오늘은 어떤 주제 인가요?

(이유진) 오늘은 턱이 아프다는 내용에 대해서 얘기 해 볼까 합니다. 턱이 아픈 경우 턱관절 장애가 있다고 표현하는데요. 이 턱관절질환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또 많은 분들이 주무실 때 불편해 하시는 이갈이에 대해서도 간략적으로 말씀 드릴까해요.

턱은 우리 몸에서 생각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먹는 것, 말하는 것, 웃는 것 등 일상생활에서 턱은 끊임없이 움직이는데요. 이 턱에 문제가 생기면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턱관절 장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등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턱관절 장애라는 거는 단순히 턱 관절에 문제가 생기는 건가요?

(이유진) 턱관절 장애는 턱관절과 관련된 근육에 생길수도 있고 또 관절을 이루는 뼈가 닳아서 관절염처럼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고 또 관절을 감싸고 있는 연골의 위치 변화나 두께 변화에 문제가 발생하여 발생하는 질환을 통틀어 턱관절 장애라고 해요. 턱관절은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양쪽으로 움직이는 관절입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생각보다 다른 관절에 비해 장애가 발생하기 쉬워요.

 

턱관절 장애의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이유진) 턱관절 장애의 주요 증상으로는 식사 시 통증있거나, 턱을 잘 벌리지 못하는등의 턱움직임 제한, 턱을 벌릴 때 마다 딱딱 소리가 나거나 옆으로 턱을 움직였을 때 모래 갈리는 소리가 나는 등의 턱 소리, 얼굴 통증이나 두통 등이 있습니다. 또한, 심한 경우에는 식사, 말하기, 수면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턱관절 장애는 스트레스, 악습관, 치아 교정, 외상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턱이 아플 때 일시적 일거라고 생각하고 지나가는데 꼭 치료를 해야 하는지요?

(이유진) 턱관절 장애는 단순히 턱에만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 아닙니다. 턱 통증은 만성적인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턱 움직임 제한은 식사와 말하기에 어려움을 초래합니다. 또한, 얼굴 비대칭이나 턱 모양 변형으로 심리적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사회 활동을 제약하기도 합니다.

 

턱관절 장애의 진단과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요?

(이유진) 턱관절 장애는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한데요. 턱관절 장애가 의심된다면 치과나 구강내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진단 방법으로는 문진을 통해서 증상을 확인하고 x-ray와 CT 검사를 통해서 진단하고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는 증상의 심각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릅니다. 초기에는 약물 치료나 물리 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하고 턱 움직임을 개선할 수 있구요. 조금 더 진행이 되거나 지속적으로 불편감이 해소 되지 않을 경우 스플린트 같은 장치를 제작해서 치료하는 방법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일 중요 하게 여기는 치료 방법 중에 하나는 행동이나 습관을 조절해서 턱관절에 무리가 되는 힘을 줄이도록 교육하는데요. 턱관절 장애 같은 경우 의사뿐만이 아니라 환자가 같이 노력해서 치료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턱관절 장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간단하게 이갈이에 대해서도 얘기해 볼까요?

(이유진) 이갈이는 다들 아시다 시피 잠을 자는 동안 이를 악물거나 갈아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갈이를 겪고 있고 이갈이에서 벗어나고 싶어도 어떻게 해결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어서 오늘 방송에서는 이갈이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등을 자세히 알아보고, 이갈이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방법도 말씀드려 볼까해요.

 

이갈이의 원인은 뭔가요?

(이유진) 이갈이는 정말 다양한 원인이 있고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딱히 어떤 요인이 원인이다 라고 환자분 개개인에게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흔히들 얘기하는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수면 장애 등이 가장 큰 원인으로 여겨지고요. 또한, 치아 교정중이거나 치아 마모, 불량 보철물 등의 치과적인 문제도 이갈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갈이의 증상은 어떤지요.

(이유진) 이갈이의 대표적인 증상은 같이 자는 사람들이 제일 많이 알죠. 잘 때 부드득 가는 소리를 낸다고 하니깐요. 보통 환자분들이 느끼는 증상으로는 아침에 일어났을 때 턱 근육의 통증이 있거나 이가 마모되거나 손상되고 치아가 예민해 지거나 턱관절에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이갈이가 매우 심할 경우 수면장애나 두통,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갈이는 어떻게 치료 하나요?

(이유진) 이갈이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스트레스나 불안이 원인이라면 스트레스 관리, 상담 치료 등이 필요합니다. 수면 장애가 원인이라면 수면 장애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과적인 문제가 원인이라면 치아 교정, 충치 치료, 보철물 교체 등이 필요합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 하는게 좋은데 사실상 찾기도 어렵고 해결이 되지 않는다고 하면 이갈이 치료에 도움이 되는 보조적인 방법이 있어요. 가장 간단한것은 나이트 가드라해서 이를 보호하고 턱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는 장치가 있구요. 스플린트로 이갈이로 인한 치아 손상을 방지하는 장치가 있습니다. 이 장치들은 치과에서 제작하는 것을 추천드리구요 주기적으로 체크를 해서 교합의 변화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 자기 전에 턱 근육 마사지를 통해 턱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고 턱근육을 약화시키는 보톡스도 권유해 드립니다.

 

이갈이를 예방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유진) 사실상 원인을 확실히 알기가 어려워 예방한다기 보다는 줄이도록 노력하는게 필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평소 스트레스를 관리를 한다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정기검진을 통해 치아를 관리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편안한 상태로 주무시면 이갈이가 별로 없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거든요. 이갈이가 평소 생활 습관이라 방치 해 두시지 마시고 한번쯤은 전문가의 평가를 받아 보시는걸 권유해 드립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