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이낙연계와 이준석계가 정면 충돌 양상을 빚었던 개혁신당이 끝내 분열됐습니다.

이낙연 개혁신당 공동대표는 합당을 철회하고 독자 행보를 선언했습니다.

황민호 기자입니다.

 

< 리포터 >

[이낙연/개혁신당 공동대표 :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사랑하는 당원 여러분,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신당 통합 좌절로 여러분께 크나큰 실망을 드렸습니다. 부실한 통합결정이 부끄러운 결말을 낳았습니다.]

이 대표는 크게 양보하며 통합을 서둘렀지만, 여러 문제에 부닥쳤다고 운을 뗐습니다.

이어 지난 9일의 합의를 허물고 공동대표 한 사람에게 선거의 전권을 주는 안건이 최고위원회의 표결로 강행 처리됐다며 통합주체들의 합의는 부서졌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대표는 이준석 대표를 비롯한 그들은 특정인을 낙인찍고 미리부터 배제하려 했고 낙인과 혐오와 배제의 정치가 답습됐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그런 정치를 극복하려던 우리의 꿈이 짓밟혔다며 특히 그들은 통합을 깨거나 저를 지우기로 일찍부터 기획했던 것으로 보인다며 의심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 대표는 통합 합의 이전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대표는 무능하고 타락한 거대양당의 독점적 정치 구도를 깨고 진영보다 국가, 정치인보다 국민을 먼저 보호하는 본격 대안 정당, 새로운미래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도덕적 법적 문제에 짓눌리고 1인 정당으로 추락해 정권 견제도, 정권교체도 어려워진 민주당을 대신하는 ‘진짜 민주당’을 세우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대표는 국민들에게 최선을 다하겠다며 부디 잘못을 용서해 주시고 저희의 충정을 받아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그러면서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각기 다른 정파가 전격 통합한 '빅텐트'가 균열이 생기면서 제3지대의 동력이 크게 떨어질 전망입니다.

BBS 뉴스 황민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