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중앙 아메리카 카리브해 서부, 서인도 제도에 있는 북한과 형제관계를 맺고 있는 쿠바와 전격적으로 수교했습니다.

한국과 쿠바는 현지시간으로 14일 미국 뉴욕에서 양국 유엔 대표부가 외교 공한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공식 외교관계를 수립했습니다.

중남미 국가 중 유일한 미수교국이었던 쿠바와의 수교는 한국의 외교 지평 확대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쿠바는 한국의 193번째 수교국이 되면서, 유엔 회원국 중 미수교국은 시리아만 남게 됐습니다.

쿠바는 1949년 대한민국을 승인했지만 1959년 쿠바의 사회주의 혁명 이후 양국 간 교류는 단절됐습니다.

공산주의 국가 쿠바는 북한의 '형제국'으로 불리며, 한국과는 공식 수교 관계를 맺은 적이 없습니다.

외교부는 쿠바와의 수교를 통해 양국 간 경제협력 확대 및 한국 기업 진출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양국 간 실질 협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쿠바를 방문하는 한국 국민에 대한 체계적인 영사 조력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신종 코로나19 이전까지 연간 약 1만4천 명의 한국인이 쿠바를 방문했습니다.

현재 쿠바에는 일제 강점기 시기에 이주한 한인 후손 1천100여명이 거주 중입니다.

양국은 향후 상호 상주공관 개설 등 수교 후속 조치를 적극 협의해 나갈 예정입니다.

양국은 북한의 반발과 방해 공작 가능성 등을 감안해 물밑에서 협상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은 지난 2016년 당시 윤병세 외교장관이 최초로 쿠바를 공식 방문하면서 수교 의사를 전달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