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횟수도 연간 2회까지 참여토록 변화...4개월 치료 후 산부인과 보조생식술도 가능

● 출 연 : 이동희 든든한의원장(한의난임사업팀장)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 한의사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죠. 오늘은 '한의 난임부부 지원사업 알아보기'에 대해 난임사업 팀장을 맡고있는 이동희 원장님과 함께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지금 전화 연결돼 있습니다. 이동희 원장님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든든한의원 원장 이동희입니다.)

이동희 든든한의원장
이동희 든든한의원장

질문1) 출산율의 저하가 대국민적인 과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출산율의 저하와 함께 난임으로 진단받은 환자분들도 많아지는 듯 합니다. 난임이 많아지는 원인이 뭔가요?

-난임이란 45세 이하의 부부중에서 1년간 정상적인 임신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를 말하는데 특히 난임으로 진단받은 환자분들이 증가하는 이유가 사회적으로 결혼시기가 늦어지면서 자연스레 임신 준비가 늦어진 경우입니다.

질문2) 그렇군요.. 출산율과 난임이라는 이 큰 문제를 극복하기위해 부산시와 함께 하는 한의 난임사업이 올해도 여전히 시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의 난임 사업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부산에서는 부산시청과 16개 구군 보건소, 그리고 부산 한의사 협회가 서로 협력하여 난임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한의 난임부부 치료비 지원사업입니다. 2014년에 첫 사업이 시작된 이래로 올해 햇수로 11년째 꾸준히 실시중에 있습니다.

질문3) 11년째 꾸준히 지원이 되고 있군요. 한의 난임부부 치료비 지원사업이 어떤건지 더 자세히 말씀해주시죠.

-올해 난임 부부 치료비 지원사업의 경우, 부산에 거주하시는 여성 200명, 남성 배우자 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4개월간 자연임신에 도움되는 한약과 약침치료가 무상으로 지원됩니다.

현재에도 신청접수가 이루어지고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인터넷 검색창에 한의난임사업을 검색하셔도 되고, 부산시 한의사회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성분들도 같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부부가 같이 신청하시면 부부 모두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질문4) 신청자격이 있나요? 아니면 난임에 해당되면 누구나 지원가능한지요?

-저희 지원사업에는 소득수준도 관계없고, 초산이 아닌 둘째, 셋째를 원하는 부부가 임신이 어려운 경우에도 모두 지원자격이 됩니다.

질문5) 한의학에서 이뤄지는 난임 치료는 어떻게 도움이 될수 있습니까?

-한의학에서는 임신에 첫 번째 조건은 여성은 조경(調經)이고 남성에 있어서는 정기를 충실하게 하는 것입니다. 조경이란 여성의 월경이 규칙적으로 잘 되게 하는 것을 의미하며,정기를 충실하게 한다는 것은 성생활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정액을 충실하게, 너무 묽지않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40대에 있어서는 이러한 조건이 안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면서 자연임신은 물론이고 시험관 아기 시술 과정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질문6) 난임부부에게 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작년부터 한의쪽 난임부부 지원사업도 확대가 된 부분들이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어떤 부분이 확대되었는지요?

-크게 2가지 부분에서 완화가 되었습니다.

첫 번째로 지원가능 연령입니다. 기존에는 난임진단을 받은 45세 미만 여성이 대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초혼연령이 증가되고 합계출산율이 급락하는 상황에서 기존의 나이 기준을 완화할 필요성이 생겨 올해부터는 가임기 난임부부 모두에게 혜택이 제공될 수 있도록 확대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연간 1회로 지원되는 횟수 제한을 완화하여 연간 2회까지 참여하실 수 있도록 참여 횟수가 확대되었습니다. 저희가 사업을 종료하면 매년 참여했던 지원자분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데 만족도가 떨어지는 부분이 한약 치료기간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 예산을 잘 조율하여 연간 2회까지 참여가능하시도록 확대하였습니다.

질문7) 4개월간의 치료가 끝나고나서 산부인과의 보조생식술을 받으실 수 있나요?

-네 맞습니다. 4개월의 한약복용 종료 후 다음 월경 시작 전까지만 기다려주신 뒤, 이어서 산부인과 보조생식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도 작년부터 지원사업부터 변경된 부분이니 참여의사가 있으신분들은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8) 끝으로 한말씀 더 부탁드립니다.

-한의학으로 접근하는 난임치료는 수천년 동안 누적된 경험적 자산을 가진 안전한 치료방법이며, 한의든 양의든 난임과 관련된 시술의 지원확대는 부산 내 난임 부부들에게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주변 분들에게 많은 홍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