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영신의 아침저널 - 지방자치저널]

*본 인터뷰 내용을 기사에 인용하거나 방송에 사용시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프로그램명을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
오언석 도봉구청장

■ 대담 : 오언석 도봉구청장
■ 방송 :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07:20~09:00)
■ 진행 : BBS 보도국 전영신 앵커

▷ 전영신 : 지방자치저널 순서입니다. 오늘은 서울시 도봉구로 갑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 전화 연결돼 있습니다. 구청장님, 나와 계십니까? 

▶ 오언석 : 안녕하세요. 도봉구청장 오언석입니다. 

▷ 전영신 : 내일부터 설 연휴 시작되는데 지방자치단체들도 많이 바쁘실 것 같아요. 도봉구에서는 설 맞이해서 어떤 민생 대책 활동 하고 있으세요? 

▶ 오언석 : 우리 도봉구는 설 명절 앞두고 지금 현장에서 우리 귀경길 준비라든가 구민들하고 현장에서 많은 소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전영신 : 얼마 전에 도봉구 내에서 안타까운 화재 참사가 일어나기도 했었잖아요. 이분들에 대해서 지원책이 마련이 됐습니까? 

▶ 오언석 : 지금 저희가 사고 첫날부터 지금까지 보상이라든가 이런 걸 계속적으로 어제 그저께 저희가 우리 구 자체에서도 추가적으로 보상을 해줄 수 있는 이런 방안을 마련해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 전영신 : 올해 도봉구 핵심 사업들 어떤 것들 있습니까? 

▶ 오언석 : 올해 저희가 작년에 많은 사업들을 시작했는데요. 올해 저희가 작년에 시작했던 수많은 성과들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GTX-C노선 지하화 결정이라든가, 또 우이~방학 경전철이라든가, 화학부대 이전 부지에 대한 이런 개발 계획이라든가. 이런 게 좀 잘될 수 있도록 올해 적극적으로 행정을 펼쳐나갈 그런 계획입니다. 

▷ 전영신 : 먼저 우이~방학 경전철 연장 사업은 지금 어떻게 되고 있나요? 

▶ 오언석 : 우리 구민들이 15년 이상 기다려온 오랜 숙원사업인데요. 지난해 수요일 제조사와 환경부에 저희가 환경영향평가를 무사히 통과하고 기재부에 설계 적정성 심의도 마쳤습니다. 그리고 지난 1월 30일 개최된 기재부 총사업비 재정 심의위원회에서 우이~방학 경전철 총사업비 협의가 4267억으로 최종 의결되었고요. 바로 이틀 전이죠. 2월 6일날 국토부에서 기본계획이 승인되면서 이제 남은 절차는 5월에 있을 중앙투자심사와 공사 수행 방식, 결정만 지금 남아있습니다. 

▷ 전영신 : 지난해 GTX-C노선 도봉구가 지하화하는 성과가 있었는데 향후에는 SRT 창동역 연장까지 이어지는 건가요? 

▶ 오언석 : SRT가 선로가 고속철도와 공유할 수가 있어요. 만약에 노선을 이용하여 우리 창동역까지 이 SRT가 연장이 되면 우리 구민뿐 아니라 서울 동부권 주민들까지도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그렇게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 전영신 : 청년 정책도 그동안 폭넓게 추진해 오셨죠. 

▶ 오언석 : 지난해 저희 도봉구는 청년기본조례를 개정해서 청년 연령을 39세에서 45세까지 올리며 지원 받는 대상을 많이 확대를 했습니다. 그리고 또 8월에는 청년기금조례도 제정해서 우리 청년들이 보다 안정적인 그런 재원 확보의 기반을 마련했고요. 작년에는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시행한 해외 청년 인턴십을 5명 선발해서 현재 미국에서 3명 근무 중이고요. 2명은 본인에게 맞는 기업에 매칭 중에 있습니다. 그 외에도 우리 공공기관 또 기업 인턴십을 통해서 우리 청년들이 많은 일자리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금 하고 있고. 또 우리 창동의 씨드큐브에 청년주택을 200세대 우리 청년들에게 공급해서 주거 부담도 지금 많이 완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청년기금 20억을 조성해서 작년에 성과를 기반으로 우리 도봉구만의 청년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고요. 조금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올해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우리 청사 내에 조성 중인데 청년취업지원센터라든가 면접 지원 서비스 또 취업 컨설팅, 직업 적정 검사 등을 통해서 우리 청년 취업이 잘될 수 있도록 그렇게 지원할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고요. 올 4월에 씨드큐브 창동에 들어서게 되는 청년창업센터라든가 지난 12월에 개소한 청년취업사관학교 도봉캠퍼스에서 청년의 취·창업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올해 공공기관이나 해외 세 가지 우리 도봉형 청년 인턴십이 있는데요. 올해는 특히 해외 인턴십은 2명 더 추가해서 7명을 선발할 예정이고요. 그중에 또 1명은 저소득자 배려 전형으로 저희가 비자 발급비 외에도 항공비까지 전액 추가해서 우리 청년들이 보다 취업에 잘될 수 있도록 그렇게 지원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 전영신 : 알겠습니다. 설명 감사드립니다. 도봉산 케이블카 설치 계획을 포함한 관광특구 사업도 추진하고 있으시죠? 

▶ 오언석 : 사실 작년부터 도봉산 케이블카 설치라든가 관광특구 지정, 또 숙박 시설 확충 등을 포함한 도봉산 관광 산업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용역을 지금 진행 중인데요. 조만간 마무리될 예정이고요. 아마 우리 도봉산은 경관이 수려하기로 아주 유명한 그런 세계적인 명산입니다. 특히 우리 도봉산 주변으로는 조선 10대 임금인 연산군 묘, 정의공주 묘라든가 특히 서울의 유일한 서원인 도봉서원, 창포원, 평화문화진지 등 관광지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창동에 들어서는 2만 석 규모의 서울 아레나공연장 5월과 10월에 개관하는 서울로봇인공지능관, 서울사진미술관 등이 이런 것들까지 연계해서 우리 도봉구 전 지역을 관광자원으로 그렇게 활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 전영신 : 그리고 지난해 미국 한인 축제하고 연관해서 양말 판매를 하셨다면서요? 

▶ 오언석 : 우리 도봉구는 전국 양말 생산의 40% 이상을 책임지는 양말 산업의 메카입니다. 작년에는 저희가 성과가 있었는데요. 3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는 LA 한인 축제에 참여해서 2만 달러 상당히 양말이나 화장품 판매와 또 10만 달러 화장품 수출 계약 등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올 한 해도 우리 도봉구는 해외 무역 개척단을 추진해서 해외 전시회·박람회 참여 업체를 지정을 하고 또 중소기업 해외 시장 판로 개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을 가지고 있고요. 특히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장비 현대화와 또 공동 브랜드 개발을 추진해서 상반기에 개관하는 양말 판매 지원센터, 소상공인 지원센터를 통해서 우리 도봉구가 중소기업과 양말 산업에 대한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 전영신 : 알겠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도봉구에 국기원 이전 소식이 있었는데 이건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 오언석 : 국기원 이전 유지 부지가 우리 도봉동 화학부대에 있었는데요. 이 화학부대가 2016년도에 남양주로 군부대를 옮긴 이후 약 7년간 방치되어 왔었습니다. 그래서 서울시에서도 국기원 잠정 결정을 해줬는데요. 근데 다만 이것은 서울시에서 부지 매입을 결정한 거라고 최종적인 유치를 확정하기 위해서는 건립 비용 등에 대한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올 한 해는 이 부분에 대해서 문체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고요. 또한 우리 화학부대 훈련장 부지는 한옥마을 조성 공모사업에도 선정이 됐습니다. 특히 이곳은 최근 서울시에서 그린벨트 해제를 검토하고 있고요. 최근 정부에서도 국제공공사업에 관련해서는 그린벨트 해제 등을 검토 중이라는 그런 발표가 있어서 긍정적인 결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 전영신 : 올 한 해도 많은 활동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여기까지 말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오언석 : 감사합니다. 

▷ 전영신 : 오언석 도봉구청장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