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문화재연구원, 가상현실 체험-고화질 감상..검색 편의성 더해

국가유산 지식이음 누리집 첫 화면.
국가유산 지식이음 누리집 첫 화면.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은 국가유산 체제 전환에 따라 연구원 누리집을 ‘국가유산 지식이음(https://portal.nrich.go.kr)’으로 새롭게 단장해 오늘(22일) 개방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립문화재연구원은 이번 누리집 개편에서 국가유산을 더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별 콘텐츠를 추가했고, 연구정보를 자유롭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검색기능과 편의성을 개선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위해 새로 선보이는 ‘테마 콘텐츠’는 ‘국가유산 VR산책’과 '부석사 조사당 벽화 디지털 복원', ‘문화유산 돋보기’ 등 8개의 서비스로 구성해 일반인들도 쉽고 편리하게 접근하고, 관련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특히 ‘국가유산 VR산책’에서는 국내외 주요 발굴현장이나 문화유산, 자연유산의 현장감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드론과 360도 카메라로 촬영·편집한 가상현실(VR) 콘텐츠를 제공했습니다.

또 고고유적 조사현장 콘텐츠 위주로 운영되어 온 기존의 ‘360VR로 보는 우리 문화재’를 국가유산 전 분야를 아우르는 콘텐츠로 통합·확대해 ‘국가유산 VR산책’으로 변경해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이와함께  ‘문화유산 돋보기’는 '석비비문 갤러리'와 '괘불 갤러리' 등 4개의 주제로 나눠 국내 국보와 보물 석비 24건을 비롯해 괘불 54건, 초상화 36건 57점의 고화질 사진과 국·영문 해제 등 관련 정보를 함께 탑재했습니다.

국립문화재연구원은 또 보고서 등의 첨부문서 형태의 자료에 대해서도 내용 검색이 가능하도록 했고, 필요한 자료만 선별해서 찾을 수 있도록 하는등 자료 접근성과 편의성을 개선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