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부산교육] 하승희 부산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출 연 : 하승희 부산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매주 목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교육청의 정책과 이슈에 대해 알아보는 '이슈 부산교육'시간입니다. 오늘 이시간에는 부산시교육청의 '부산과학체험관', '수학문화관'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산시교육청 하승희 유초등교육과장 전화연결 돼 있습니다. 나와 계시죠?(반갑습니다. 부산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 하승희입니다)

 

초량에 있는 부산과학체험관에 가면 다양한 과학전시물과 체험프로그램이 많다고 하던데 어떤 것을 보고 체험할 수 있나요?

(하승희) 부산과학체험관은 빛, 전자기, 지구생명, 소리파동, 열역학, 수학융합 등 각 영역별로 다양한 전시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야외에는 지층구조와 DNA모형을 체험할 수 있는 과학놀이터도 있는데요. 해마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신규 체험·전시물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고, 최근에도 신규전시물 10종을 개발하여 현재 총238점의 전시물이 있습니다.

 

혹시 부산과학체험관에서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하승희) ‘VR 화학세계’라는 전시물이 가장 인기인데요. VR 게임을 통해 원소, 화합물의 원리를 배우는 전시물로 중·고등학생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습니다. 그밖에 ‘태풍체험’은 태풍의 강도를 선택해서 가족·친구와 함께 게임처럼 할 수 있어 학년 구별 없이 인기가 많고요. 지구의 자전에 따른 물체의 운동방향을 관찰할 수 있는 ‘코리올리방’은 6세 이상의 초등학생들이 제일 좋아하는 전시물입니다.

 

전시물 관람 외에 직접 참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 소개도 부탁드립니다.

(하승희) 학기 중 평일에는 부산시내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단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해마다 많은 학교에서 참여하고 있고 만족도도 높은 편입니다. 5월에는 가족 과학문화의 날, 12월 조부모와 함께하는 과학체험의 날 행사는 온라인 사전 예약시 10분만에 마감되기도 합니다. 현재도 주말에는 겨울방학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니 참가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겨울 방학을 이용한 특별프로그램이 운영된다고 하셨는데, 청취자분들을 위해서 자세히 소개해주시겠어요?

(하승희) 1월 6일부터 2월 25일까지 토, 일요일 오전 3회, 오후 3회에 걸쳐 초등학생들을 위한 겨울방학 특별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창작용 만화경 만들기, 고무동력 나비 만들기, 손목해시계 만들기 등 재미있는 과학 체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체험비는 무료이고, 선착순 마감이라 서두르셔야 될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코딩이나 인공지능뿐만 아니라 기초과학에 대한 관심도 많은 것 같은데, 부산과학체험관에서도 이런 내용을 만나볼 수 있을까요?

(하승희) 당연하죠. 매주 토요일 운영하는 로봇코딩 창의교실과 체험관 과학교실은 월별로 하나의 주제를 정해 3주~4주간 운영하고 있는데, 역시 인기가 많습니다.

‘로봇코딩 창의교실’에서는 로봇코딩, 인공지능, 메이커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 필수인 디지털 역량을 키울 수 있고 ‘체험관 과학교실’에 참가하시면 실생활과 연계한 실험을 통해 기초과학 탐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거예요.

 

부산과학체험관은 정말 한 번쯤 방문해보고 싶은 곳인 것 같습니다.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자랑이나 홍보를 해주신다면요?

(하승희) 부산과학체험관은 지하철 1호선 초량역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해 있고요. 2024년부터는 관람료 없이 시민, 학생 모두에게 무료로 운영됩니다. 부산과학체험관은 부산시민뿐만 아니라 타지역 학생, 외국인도 방문하기 좋답니다. 단, 주차료는 있으니 참고하세요. 초,중,고등학생까지 100% 체험형 전시물을 통해 과학적 기본원리를 배울 수 있는 부산과학체험관으로 많이많이 놀러 오세요.

 

이번에는 한국기록위원회와 세계기록위원회로부터 수학 단일주제로는 최대 규모임을 공식 인증받은 부산수학문화관에 대해 소개해주시겠어요?

(하승희) 부산수학문화관은 부산의 핫플레이스인 서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재미있고 흥미로운 체험으로 수학이 놀이가 되고, 문화가 되어 수학 문화 대중화를 위한 공간이죠. 학교 수학 활동을 지원은 기본이고, 학생 뿐만 아니라 시민들도 자유롭게 관람하며 수준 높은 수학 문화를 체험하는 열린 공간이랍니다.

 

세계 최대 규모인 부산수학문화관 전시관 구성과 주요 전시 주제에 대해 안내를 부탁드립니다.

(하승희) 일단 건물부터 상징적인데요. 건물 모양이 천장에서 시작하여 5층 4층, 3층을 관통하는 역피라미드 형태입니다. 피라미드 벽면에는 부산 수학선생님들이 생각하는 ‘수학에 대한 정의’가 양각되어 있고요. 1층은 소통하는 열린 공간, 2층은 수학놀이관과 수학도서관이 있고요. 3층은 부산을 배경으로 체험수학 공간, 수학특화 산업을 볼 수 있는 진로탐색관이 있습니다.

4층에 가시면 다양한 체험을 통해 수학을 이해할 수 있는 교과체험관과 문명 이전부터 현대 수학에 이르기까지 수학의 역사를 볼 수 있습니다. 5층에 있는 ‘공간 543’에 가시면 다양한 보드게임과 퍼즐, 블록놀이를 통해 수학과 친해질 수 있을 거예요.

 

전시공간을 부르는 이름도 호기심의 숲, 상상의 바다, 탐구의 바람 등 이름부터 창의적인 것 같습니다. 과장님께서 청취자분들에게 꼭 가보시도록 자랑하고 싶은 전시 공간은 어디인가요?

(하승희) 모든 전시관이 나름의 특징이 있어 다 자랑하고 싶은데요. 자녀와 부모님이 함께 오시면 2층 호기심의 숲에 있는 수학놀이관과 수학도서관에 가보시면 좋겠고...

수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3층 상상의 바다에 있는 진로탐색관에서 좋아하는 수학과 관련이 있는 산업 분야를 알아보면서 미래의 진로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좋겠죠?

또, 수학 공부를 잘하고 싶은 친구들은 4층 탐구의 바람이라는 공간에서 생활 속에서 사례를 통해 수학을 이해하는 기회를 가져볼 것을 권해드립니다.

 

부산수학문화관은 전시관 관람 외에 방문자들이 수학과 관련해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는지요?

(하승희) 주말에 수학문화관에 오시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수학클리닉인데요. 수학 전문 상담자가 수학 학습에 대한 어려움을 조기에 발견하고 학습자가 자신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수학 관련 상담과 코칭을 진행합니다. 수학적 이론과 3D프린팅 원리 학습이 특화된 3D프린팅 디자인 교실,

수학적 사고력 증진 교실, 가족 단위 수학 체험 교육을 즐길 수 있는 가족과 함께하는 체험수학, 디지털 기초 소양을 기르는 융합수학 프로그램이 있고요. 특히, 성인 강좌인 ‘수학문화교실’ 은 시민 여러분들에게 꼭 한 번 참여해보시도록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부산수학문화관이 이번 겨울방학에 체험수학캠프를 운영하던데요. 체험수학캠프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하승희) 초등체험수학캠프는 1월 18일, 19일 이틀 동안 '수학으로 미래를 그리다'라는 주제로 초등학교 5~6학년 100명을 대상으로 운영하고...중등체험수학캠프는 1월 23일, 24일 이틀간 중학교 1~2학년 60명, 고등학교 1~2학년 40명을 대상으로 이틀씩 운영되며, 3가지 탐구주제와 미션투어로 진행됩니다.

학생들은 이틀 동안 부산수학문화관의 초중등 수학선생님들과 부산교육대학교와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대학생 멘토들과 함께 다양한 탐구주제를 탐구하고, 수학원리 이해를 바탕으로 체험물을 제작하는 프로젝트 수업도 진행합니다.

 

고등학생들을 위한 체험수학캠프가 있다는 것이 새로운데요. 고등학생들이 참가하는 수학체험 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인가요?

(하승희) 첫째날은 탐구수업을 진행하는데...이번 캠프에서는 ‘세상을 움직이는 확률과 통계’, ‘게임이론’, ‘최적화 전략’이라는 주제로 심화프로젝트 수업을 하고요.

둘째 날은 대학생 멘토와 함께 하는 전시관 미션 투어를 하면서 학교에서 배웠던 수학 이론을 직접 체험하고 자신의 생각을 다른 시각으로 표현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이렇게 수학과 친해질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이 흔하지않은 것 같은데요. 끝으로 과장님의 부산수학문화관 자랑을 들으며 마무리할까요?

(하승희) 부산수학문화관 지하철 2호선 부암역 3번 출구에서 1분 거리에 있습니다. 자유롭게 전시물을 체험하며 수학 원리를 배울 수 있도록 각 학년별 체험학습지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고요. 가족이 함께 참여 할 수 있도록 모바일 기반 미션이벤트도 상시 제공하고 있으니, 가족과 함께 추억도 만들고 수학 원리도 깨치는 부산수학문화관으로 오세요.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부산시교육청 하승희 유초등교육과장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