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서해 북방한계선 인근 해안포 사격을 실시한 5일 백령도에서 우리 군 K9 자주포가 해상사격 훈련을 하고 있다.
북한이 서해 북방한계선 인근 해안포 사격을 실시한 5일 백령도에서 우리 군 K9 자주포가 해상사격 훈련을 하고 있다.

 

북한군이 연평도 북서쪽 바다를 향해 해안포 사격을 실시했습니다.

합동참모본부는 오늘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북한군이 연평도 북서방에서 포탄 60여발을 발사했으며, 이들은 모두 서해 북방한계선 이북 해상 완충구역에 떨어졌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북한은 어제 백령도 북쪽 장산곶과 연평도 북쪽 등산곳 일대에서 해안포로 200여발 넘게 사격을 실시했습니다.

합참은 "북한의 연이은 적대행위 금지구역 내 포병사격은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고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로서 엄중 경고한다"며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습니다.

이어 "'9·19 군사합의' 전면파기 주장에 이어 적대행위 금지구역 내 지속적인 포병사격으로 우리 국민들을 위협한다면 우리 군도 응당한 군사적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면서 "'즉.강.끝' 원칙에 따라 다시는 도발할 엄두를 내지 못하도록 압도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해상 완충구역은 2018년에 체결된 9·19 남북군사합의에 따라 해상 무역충돌 방지를 위해 서해와 동해 NLL 일대에서 설정됐습니다.

해상 완충구역에서 포사격과 해상기동훈련을 하면 군사합의 위반입니다.

우리 군은 어제 북한의 포격 도발에 맞서 해상사격훈련으로 맞대응했지만 오늘은 실시하지 않았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