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예산 소폭증액 1조3천659억원...국가유산체계 전환 주력
불교 문화재관람료 지원-팔만대장경 디지털화-사찰방재시스템 구축 지원
청룡의 해에 국가유산청 출범...올해 문화유산 예산정책 성과 주목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2024년 갑진년 새해를 맞은 문화재청은 오는 5월 국가유산청으로 새출발하는 등 많은 시작과 변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특히 문화재청은 불교 전통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을 위해 문화재관람료 지원이나 사찰방재 시스템 구축, 팔만대장경 디지털 DB구축사업 등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문화재청의 새해 정책방향을 박성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오는 5월 국가유산청으로 새출발하는 문화재청 대전청사.
오는 5월 국가유산청으로 새출발하는 문화재청 대전청사.
 

< 리포터 >

지난해 새로 제정된 '국가유산기본법'은 재화적 성격의 ‘문화재’라는 기존 이름을, ‘국가유산’으로 바꿔 부르는 등 새로운 ‘국가유산체계’로의 전환을 규정했습니다.

이에따라 문화재청은 오는 5월 국가유산청으로 새 출발하고, 국가유산 예산과 사업추진방식도 정부 직접사업으로 바뀌며, 비중 높은 불교 등 비지정유산에도 포괄적 보호체계가 도입됩니다.

문화재청은 지난해 12월 국가유산 비전선포식을 갖고 기존 '문화재'체계의 '국가유산'체계로의 전환을 공식화했다.
문화재청은 지난해 12월 국가유산 비전선포식을 갖고 기존 '문화재'체계의 '국가유산'체계로의 전환을 공식화했다.

새로운 국가유산체계로의 전환은 문화재청의 새해 예산집행과 정책변화에도 반영됐습니다.

[ 조현수 / 문화재청 기획조정관 ]

“문화재청은 5월 국가유산체제로 전환됨에 따라 ‘누구나 누리는 국가유산 복지실현’, ‘국민이 공감하는 보호체계 도입’, 그리고 ‘문화선진국으로서 글로벌 역할의 강화’ 등 3대 중점분야에 예산을 집중투자할 계획입니다.”

문화재청의 새해 예산은 지난해보다 소폭 증액된 1조3천6백억원으로, 궁중문화축전 등 궁능 콘텐츠 확대나 소외계층 지원, 무형유산 전승지원 등에 투입될 전망입니다.

특히 불교계, 전통문화유산과 관련해서는, 보수정비와 복원, 활용 등 기존 연속사업 이외에도 문화재 관람료 감면비용 지원이나 봉화 국가유산 수리재료센터 운영 등이 눈에 띄었습니다.

[ 조현수 / 문화재청 기획조정관 ]

“국가지정문화재 관리단체인 사찰 65개소에 문화재 관람료 감면비용을 지원하게 됩니다. 팔만대장경 디지털 DB구축사업은 향후 팔만대장경의 경판을 디지털화해서 대국민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화재에 취약한 사찰 목조문화유산의 소방, 방범 등 방재인프라 구축과 노후시설 개선에도 (예산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5월 열린 문화재 관람료 감면 문화재청-대한불교조계종 업무협약식.
지난해 5월 열린 문화재 관람료 감면 문화재청-대한불교조계종 업무협약식.

여기에 세계유산 보존관리 지원이나 국립 조선왕조실록전시관 운영, 국가유산 경관개선과 소멸위기 지역의 문화와 경제 활성화 대책도 더해졌습니다.

새로운 시작과 변화를 상징하는 ‘청룡의 해’, 국가유산 체계로의 전환을 맞은 문화재청의 올 한해 행보가 주목됩니다.

[ 조현수 / 문화재청 기획조정관 ]

“올해 5월에 문화재청이 국가유산청으로 새롭게 출범하게 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국민들께서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BBS 뉴스 박성용입니다.

[영상취재] 강인호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