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과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 등을 다루는 이른바 '쌍특검' 법안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요구권을 행사했습니다.

취임 후 네 번째 거부권 행사인데, 야당은 가족 비리 방탄을 위해 권한을 남용했다고 반발했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터 >

윤석열 대통령이 이른바 '쌍특검 법안'에 대한 재의요구권을 행사했습니다.

해당 법안 2건은 '김건희 여사 특검법'과 '화천대유 50억 클럽 특검법'입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특검법안이 총선용 여론 조작을 목적으로 만들어져 많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여야 합의로 처리해오던 헌법관례를 무시하고 야당이 일방적으로 강행 처리한 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특히 50억 클럽 특검법안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방탄이 목적이라고 화살을 돌렸습니다.

이관섭 대통령비서실장은 헌법상 의무에 따라 대통령은 국회에 두 가지 총선용 악법에 대한 재의를 요구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는 지난달 28일 야당 주도로 해당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지 여드레 만입니다.

국민의힘은 거대 야당의 술수에 맞선 정당한 처사이자 정치적 혼란을 멈춰 세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거부권 행사를 옹호했습니다.

민주당은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 청구를 검토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국민을 버리고 가족을 선택했다"고 비판했습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윤 대통령 부부를 지키기 위해 반헌법적 거부권을 건의한 국무위원 행태가 12.12 쿠데타를 일으키려 모인 하나회를 떠올리게 한다"고 강도높게 비난했습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거부권은 방탄권이 아니다"라며 "50억 클럽 특검까지 거부권을 쓰는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비난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공은 이제 국회로 넘어왔는데 재의결 시점이 관건으로 떠올랐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