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 부산치과의사협회 학술위원회 자문위원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출 연 : 이유진 부산치과의사협회 학술위원회 자문위원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다음은 밝은 미소를 만들기 위한 치아건강 프로젝트 월간 '치아와' 시간입니다. 한달에 한 번 치아 건강에 대해 친근하게 핵심을 짚어주실 분은 이유진 부산시 치과의사협회 학술위 자문위원입니다. 전화연결하겠습니다. 이유진 위원님 안녕하십니까?(네, 반갑습니다)

이유진 부산치과의사협회 학술위원
이유진 부산치과의사협회 학술위원
 

오늘의 주제는 어떤건가요?

(이유진) 오늘은 임플란트 틀니, 무엇이 다른가?에 대해서 얘기해 보자고 합니다. 예전에 임플란트가 나오기 전에는 틀니만 만들어서 사용했는데 요즘은 치의학 기술이 발전하고 여러 가지 치료법이 나오면서 틀니 사용에 임플란트가 도움이 주는 치료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임플란트 틀니라는 용어는 전문적인 용어는 아니지만 쉽게 알아 들을수 있을것같아서 임플란트 틀니라고 칭할게요.

 

임플란트 틀니는 기존의 틀니와 어떤 점이 다른가요?

(이유진) 기존의 틀니는 치아를 잃은 자리에 잇몸에 끼우는 방식으로 제작됩니다. 따라서 잇몸에 자극을 주거나, 음식물 찌꺼기가 끼기 쉽고, 장기간 사용하면 잇몸이 내려앉아 틀니가 잘 맞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임플란트 틀니는 치아를 잃은 자리에 인공치근을 심고 그 위에 틀니를 고정하는 방식으로 제작됩니다. 따라서 잇몸에 많은 자극을 주지 않고, 음식물 찌꺼기가 잘 끼지 않으며, 장기간 사용해도 틀니가 잘 맞는 장점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틀니는 어떤 경우에 적합한가요?

(이유진) 임플란트 틀니는 환자마다 구강 내 상태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나 임플란트를 식립 위치 개수 등이 다양한데요. 보통 임플란트 틀니는 치아가 완전히 상실되었거나, 몇 개만 남아 있는 경우에 치조골이 적거나 경제적으로 전악 임플란트 식립이 어려울 때 권유합니다. 또한, 기존의 틀니를 사용하면서 불편함을 겪고 있는 경우에도 임플란트 틀니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제가 환자를 치료 하다보면 여러 가지 이유로 틀니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보통 상악틀니 즉 위쪽 틀니 같은 경우엔 입천장이 받치고 있고 틀니가 닿는 표면적이 커서 치아가 하나도 없어도 생각보다 틀니가 잘 유지되고 편히 쓰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반대로 하악 즉 아랫니 틀니 같은 경우 혀가 있어 틀니의 표면적도 작고 혀가 움직일 때 마다 틀니가 들썩거리게 되어 사용하기 많이들 불편해 하십니다. 그래서 시간적 비용적 여유만 되신다면 임플란트가 같이 융합된 틀니로 치료 하시길 많이 권유 해 드립니다.

 

임플란트 틀니를 제작하는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이유진) 임플란트 틀니를 제작하는 과정은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구강 검진 및 검사입니다. 환자의 구강 상태를 파악하고,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또한 구강 내 치조골 상태나 상악 하악간의 간격 및 여러 환경들을 확인 하고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 틀니의 형태 등을 결정합니다.

두 번째 단계는 임플란트 시술입니다. 잇몸에 인공치근을 심는 시술입니다. 시술 시간은 보통 1~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하지만 인공 치근을 심는 시술 후에는 잇몸을 절개했던 부위가 다 낫기 전까지 임시로 사용하고 있는 틀니를 일주일 이상 사용 하기 어렵고 다시 수정해서 사용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세 번째 단계는 틀니 제작 및 장착입니다. 인공치근이 자리 잡은 후, 틀니를 제작하고 장착합니다. 틀니 제작 시간은 보통 한 달 정도 소요됩니다. 일반적인 틀니와 비슷한 과정을 거치지만 임플란트 틀니 종류에 따라서 그 과정이 조금 더 복잡하기도 합니다.

 

임플란트 틀니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이유진) 임플란트 틀니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잇몸에 자극을 주지 않고, 틀니가 혀 움직임에 많이 들리지 않아 보통 틀리보다 음식물 찌꺼기가 잘 끼지 않습니다. 장기간 사용해도 뼈 흡수가 덜 되기 때문에 틀니가 잘 맞습니다. 또한 자연치에만 의존해서 틀니를 사용하는 것보다 잘 관리된 임플란트를 보조적으로 사용한다면 틀니 사용 수명이 조금 더 길어 지게 됩니다.

단점은 비용이 비싸다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보험이 되는 틀니 범위에서는 큰 차이는 없지만 치아가 하나도 없는 무치악 상태의 임플란트 틀니는 보험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이 임플란트가 뼈와 붙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술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마지막으로 임플란트 역시 주변에 풍치 즉 임플란트 주위염이 생기므로 시술후에 잇몸에 염증이 생길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제작과정이 일반틀니만 하는 것보다 한 두단계 더 거치기 때문에 틀니 제작과정도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틀니의 단점이라 하는 비용은 어느 정도인가요?

(이유진) 임플란트 틀니의 비용은 환자의 구강 상태, 임플란트 수, 틀니 재질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1개당 100~200만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또한 요즘엔 만 65세 이후부터 틀니가 보험 적용이 되는데요. 이때 치아가 하나도 없는 상태로 임플란트를 식립해 보조적으로 이용하는 틀니는 이 보험 대상에서 제외 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비용이 보험 틀니보다 많이 비싸 지게 됩니다.

 

임플란트 틀니를 고려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요?

(이유진) 임플란트 틀니는 비용이 비싸고, 시술 시간이 오래 걸리는 만큼,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임플란트 시술을 받으실 때는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임플란트 틀니는 한번 만들면 끝이 아니라 임플란트 및 틀니의 유지관리가 매우 중요한데요. 임플란트와 틀니를 유지하도록 하는 장치들은 영구적이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교체를 해줘야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또한 틀니가 파절되거나 장치가 떨어지는 등의 부작용도 많이 발생하니 환자분들께서 주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셔서 검사 및 관리를 받으셔야 합니다.

임플란트 틀니는 기존 틀니보다는 조금 더 자연치아와 비슷한 기능을 할 수 있는 최선의 대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치아가 상실되었거나, 기존의 틀니를 사용하면서 불편함을 겪고 있는 분들이라면, 임플란트 틀니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