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김, 조미김, 스낵김 등 전 세계 124개국 수출

 

 

우리나라 대표 수산식품인  '김'의 수출액이 1조원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양수산부는 미국과 중국, 일본 등 전통적인 수출 시장 뿐만 아니라 중동, 남미와 같은 신규 시장을 개척한 결과, 김 수출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8% 수준으로 증가했다며 최근 수출액이 7조 7천억달러, 1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김 수산식품 수출 역사상 단일 품목으로는 최고 실적입니다.

수출 국가는 지난 2010년 64개국에서 2023년 124개국으로 2배 가까이 늘어났습니다.

해수부는 우리 김을 세계인들의 입맛에 맞는 기호식품으로 육성하기 위해 김 산업계의 국제인증 취득, 수출바우처 제공, 해외 무역상담회 참여 등을 매년 확대 지원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경쟁력 있는 김 제품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올해 3월 신안군과 해남군, 서천군 등 3곳을 ’김산업 진흥구역‘으로 최초로 지정하고, 9월에는 법정계획인 ’제1차 김산업 진흥 기본계획(2023년~2027년)을 수립해 체계적인 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고 해수부는 전했습니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앞으로도 브랜드 마케팅과 신제품 개발 등을 적극 추진해 우리 김이 해외 김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켜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이와 함께 김 산업 전반에 대한 지원체계도 강화해 2027년까지 김 수출액 10억 불을 달성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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