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따른 극한홍수 대응을 위해 신규 댐 건설이 본격 추진되고, 미래기후를 고려한 치수안전 체계 정비가 이뤄집니다. 

환경부는 오늘 제32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일상화된 극한호우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치수 패러다임 전환 대책’을 보고했습니다.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신규 댐 건설과 함께 저수지를 비롯한 기존 댐 리모델링이 추진됩니다. 

환경부는 10개 댐을 신설 또는 리모델링한다는 방침으로, 내년에 기본구상안을 마련하고 타당성 조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환경부는 집중호우 시 상·하류의 상황을 면밀하게 고려한 댐 최적방류를 지원하기 위해 ‘댐-하천 가상 모형 물관리 기반 플랫폼도 내년 중 구축해 댐 상·하류지역의 홍수 안전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환경부는 홍수취약지구 관리도 강화하기로 하고, 앞으로 하천협회,한국수자원공사 등 전문기관과 함께 홍수기 전과 중,후에 하천시설을 일제 점검할 계획입니다. 

환경부는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충분한 대응시간 즉,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내년 5월부터 AI 즉, 인공지능을 활용해 홍수특보 발령지점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대하천 위주로 75곳에서 발령했지만, 내년부터는 지류·지천을 포함한 223곳으로 대폭 늘린다는 것이 환경부의 계획입니다.

환경부는 홍수대응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물재해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지류‧지천 정비와 댐 건설을 위한 조직 개편을 추진하는 등 치수안전 확보를 위한 이행기반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화진 장관은 "하천 정비, 댐 건설 등 국민 안전을 위한 사업을 적기에 이행하고,
내년 홍수기부터는 국민의 입장에서 홍수예보를 시행하는 등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