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고궁박물관, 일본환수 '나전국화넝쿨무늬상자 특별전'

나전국화넝쿨무늬상자, 고려[자료제공=문화재청]
나전국화넝쿨무늬상자, 고려[자료제공=문화재청]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오늘(7일)부터 내년 1월 7일까지 국립고궁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지난 7월 일본에서 국내로 환수한 '나전국화넝쿨무늬상자'를 공개하는 ‘세밀가귀(細密可貴)의 방-나전국화넝쿨무늬상자(螺鈿唐草文箱子)’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귀환한 '나전국화넝쿨무늬상자'는 고려 경함류보다 작고 뚜껑이 분리되는 형태로, 전복 등 자개가 장식돼 옻칠로 완성됐으며, 세계적으로 매우 희귀해 단 20여 점만이 전해지며, 주로 불교경전을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됐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나전국화넝쿨무늬상자, 고려 [자료제공=문화재청]
나전국화넝쿨무늬상자, 고려 [자료제공=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상자 전체에는 자개와 금속선을 사용해 국화넝쿨무늬를, 뚜껑 윗면 가장자리에는 모란넝쿨무늬를 각각 배치했고 테두리에도 작은 구슬무늬를 촘촘하게 돌리는등 전형적인 고려 나전 장식의 특징을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전시에서는 또 '나전국화넝쿨무늬상자'와 함께 유물을 다각도에서 촬영한 3차원 전자화(3D 스캔) 자료와 과학적 조사 결과 영상, X선 사진도 공개돼 제작기법을 더 자세히 엿볼수 있습니다.

박물관은 특별전 이외에도 내년 1월초쯤 일반인을 대상으로 ‘고려 나전공예의 우수성’에 대해 최응천 문화재청장이 직접 강사로 나서는 특별강연도 준비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이번 특별전을 통해 "수준 높은 고려 나전 공예품의 아름다움을 국민들이 직접 감상하고, 환수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을 환기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