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가유산기본법따라 내일 '국가유산 비전 선포식'
유산 명칭변경-분류체계 국제화-가치창출 등 기본원칙 규정..6대 전략공개
불교 등 비지정문화유산 포괄보호...지자체 전담조직 80%로 대폭 확대

대전 문화재청 청사. 문화재청은 내년까지 '국가유산청'으로 명칭변경을 할 예정이다.
대전 문화재청 청사. 문화재청은 내년까지 '국가유산청'으로 명칭변경을 할 예정이다.

재화적 성격의 문화재 명칭을 '국가유산'으로 바꿔 부르고, 국제기준에 맞춘 분류체계를 도입하는 등 국가유산의 미래지향적인 기본원칙을 담은 '국가유산 비전'이 내일 선포됩니다.

문화재청은 지난 5월 '국가유산기본법' 제정에 따라 미래사회에서 국가유산의 새로운 역할과 가치를 제시하는 정책방향과 미래비전을 발표하는 ‘국가유산 미래비전 선포식’을 내일(8일) 오전 10시반 서울 강남 민속극장 ‘풍류’에서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문화재청은 새 국가유산기본법이 재화적 성격의 '문화재(財)'를 ‘유산(遺産)’으로 확장하는 개념에서 명칭을 바꾸도록 했고, 분류체계는 국제기준과 연계해 '문화와 자연, 무형유산'으로 분류해 ‘국가유산’으로 통칭하도록 했으며, 미래지향적으로 국가유산의 가치 창출, 국민참여와 향유 등 기본원칙을 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따라 문화재청은 미래비전을 ‘국민과 함께 누리는 미래가치, 국가유산’으로 설정하고, ‘새로운 가치를 더하고, 사회적 가치를 지키며, 다양성의 가치를 나누는 것’을 전략목표로 삼아, 내일 미래비전선포식을 갖는다고 덧붙였습니다.

공개될 6대 미래전략과 관련해서는, '국가 및 지역발전의 신성장 동력 전략'부문에는 내년 가칭 '국가유산산업 육성진흥 법안'을 통한 관련산업 지원, 지자체의 다양한 문화관광 할인을 담은 가칭 ‘케이 헤리티지(K-Heritage) 패스’ 도입 등이 담겼습니다.

또 '첨단기술로 새롭게 만나는 디지털 헤리티지 전략'부문에는 국가유산의 사진 등 원천자료의 디지털 플랫폼 구축, 국가유산 보호보존에 인공지능(AI) 도입, 관리의 디지털화가 담겼습니다.

특히 '국민의 삶과 조화로운 보호체계 전략'부문에는 국가지정 유산에 대한 예산편성과 사업추진이 정부 직접사업으로 바뀌고, 비중이 높은 불교 등 비지정(등록)유산에 대한 포괄적 보호체계가 도입되며, 현재 64% 수준인 기초 지자체 국가유산 전담조직 설치비율도 2040년까지 80%로 확대되는 방안이 포함될 전망입니다.

이와함께 '위기를 넘어 지속가능한 가치 구축 전략'부문에는 기후변화에 대비한 국가유산 디지털 자료화, 문화유산 유형별 관리체계 마련, '모두가 누리는 국가유산 복지 전략'부문에는 국가유산 관리주체 양성과 교육비중 확대, 그리고 '세계인과 함께 향유하는 K-국가유산 전략'부문에는 국제개발협력(ODA)의 무형·자연유산 분야 확대 등이 각각 담길 전망입니다.

문화재청은 기관명칭도 ‘국가유산청’으로 변경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가유산기본법'이 본격 시행되는 내년 5월까지 명칭 변경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