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아침저널 제주】
⚈ 출    연: 제주혈액원 강태훈 팀장
⚈ 진    행: 이병철 방송부장    
⚈ 방송일시: 2023년 10월 26일 (목) 오전 8시 30분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아침 8시 30분~9시
                  (제주FM 94.9MHZ 서귀포 FM 100.5MHZ)
⚈ 장  소: BBS제주불교방송/ 제주시 임항로 14(덕산빌딩 4층)

[이병철] 최근에 헌혈을 해보신 적 있나요? 솔직히 말씀 드리면, 저 역시 헌혈 버스가 보여도 바쁘다는 핑계로 선뜻 다가가지 못한 게 사실인데요. 

대한적십자사 제주특별자치도혈액원이 오는 10월 31일까지 헌혈자를 대상으로 기념품을 추가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라고 하니 관련 얘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제주혈액원 강태훈 팀장님 모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팀장님!

[강태훈] 예,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이병철] 이번 프로모션은 어떤 이유로 하게 된 건가요?

[강태훈] 대한적십자사는 혈액보유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3일 혈액 보유량은 9.4일분을 유지했으나, 9월 말 추석 연휴와, 개천절․한글날 등 공휴일이 많아 10월 10일 기준 혈액 보유일수가 5.9일분으로 급감하였습니다.

10월 말에는 5일분 미만으로 내려갈 것으로 예측되어 혈액 수급 안정화를 위한 조치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제주혈액원은 10월 동안 제주시내 한라센터 및 신제주센터 2곳을 휴일 없이 운영하는 등 8.7일분의 혈액을 보유하여 안정적인 상태에 있었으나, 전국적인 혈액 수급 현황을 고려하여 프로모션을 실시하게 됐습니다.

[이병철] 이 프로모션은 언제부터 시작했고, 현재 참여율은 어떤가요?

[강태훈] 프로모션은 혈액수급이 어려워짐에 따라 지난 10월 11일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에서 실시한 긴급 혈액 수급 대책회의에서 결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10월 13일부터 전국적으로 프로모션이 시작되었고, 10월 31일까지 19일 동안 진행하고 있습니다.

10월 24일 현재 제주 도민 헌혈 참여자는 약 3천210명입니다. 10월 목표 3,860명 대비 83%를 보이고 있는데요, 10월 31일까지 헌혈 실적 100% 달성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병철] 아무래도 학생들의 헌혈 참여율이 좀 있는 편이죠? 중고등학교에는 10월 중간고사가 있고, 이제 또 11월에는 수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이 참여가 낮게 나올 것 같은데요.

[강태훈] 2022년도 기준 제주도의 16~19세 청소년 헌혈자는 약 9천400명이며, 전체 헌혈자의 22%를 차지하고 있어 청소년의 헌혈은 매우 중요합니다.

올해 10월은 연휴와 중간고사가 맞물려 있어 헌혈이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10월 동안 청소년 헌혈자가 전년도 10월 대비 200여명이 증가함에 따라 혈액 수급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11월은 수능이 있어 공부에 전념해야 하는 학생들의 헌혈참여가 저조할 수 있습니다.

제주혈액원은 군부대, 행정기관, 공공기관, 단체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홍보를 확대해 헌혈자 모집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병철] 저도 학생 때나 20대 때는 헌혈을 했던 것 같은데, 나이 핑계로 잘 안 하게 되는 것 같아요. 40대나 50대가 헌혈을 해도 괜찮은 거죠? 그리고 헌혈에 대해 잘못된 상식을 갖고 있는 분이 있는데, 헌혈을 해도 우리 몸에는 전혀 이상이 없는 거죠?

[강태훈] 물론 괜찮습니다. 우리나라 헌혈 인구는 10~20대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출산으로 헌혈 인구가 줄고 고령화로 수혈 인구가 증가하는 만큼 30대 이상의 헌혈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우리몸은 신체 변화에 대한 조절 능력이 있어 건강한 대한민국 사람이면 누구나 69세까지 헌혈이 가능합니다.

헌혈은 우리 몸에서 여유로 갖고 있는 혈액을 기증하는 것으로 헌혈 후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을 취하면 건강에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오히려, B형, C형 간염 등 다양한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받을 수 있어 건강 관리에 매우 유익합니다.

[이병철] 그럼 어떤 증정품을 받게 되나요?

[강태훈] 전 세계적으로 헌혈자에게 감사의 의미를 담아 기념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한적십자사는 헌혈이라는 본질의 취지를 희석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소액의 기념품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주혈액원은 헌혈자에게 영화관람권, 문화상품권, 외식교환권, 햄버거교환권, 올리브영 상품권, 기부권 등 5천원 범위내에서 기념품을 선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10월 31일까지 프로모션 기간에 헌혈에 참여하신 분들은 기념품을 2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병철] 다른 지역과 비교하면 어떤가요? 제주 지역은 헌혈을 많이 하는 편인가요?

[강태훈] 2023년도 10월 기준 대한적십자사 헌혈자는 203만명이며, 제주도민은 3만 780여명이 헌혈에 참여했으며, 연말까지 각각 240만명, 4만6천여 명이 헌혈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국 헌혈률은 4.7%이며, 제주는 6.8%를 보이고 있어 전국 평균 대비 2.1%가 높습니다. 이는 예부터 힘든 일이 있으면 서로 돕는 제주 특유의 수눌음 정신에서 비롯 된 것입니다.

우리 모두의 생명을 지키는 헌혈 운동에 앞장서 주시는 도민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병철] 헌혈에 참여하려면 어디로 가면 되죠?

[강태훈] 헌혈에 참여하는 방법은 개인헌혈과 단체헌혈 두가지가 있습니다.

제주에는 개인이 헌혈에 참여할 수 있는 헌혈의집 4곳이 있고 단체로 헌혈할 수 있는 헌혈 버스 2대가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헌혈을 원하시는 분은 제주시에 있는 헌혈의집 한라, 신제주, 도남 센터와 서귀포시에 있는 서귀포 센터를 방문하면 헌혈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단체헌혈은 사전에 제주혈액원에 064-720-7853으로 연락주시면 헌혈 버스에서 헌혈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이병철] 헌혈을 해야 하는 건 당연한 말이지만, 망설이는 분들을 위해 헌혈이 필요한 까닭, 헌혈의 의미를 말씀해 주세요.

[강태훈] 헌혈은 수혈이 필요한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유일한 수단이며, 아직까지 대체할 물질이 없고 인공적으로 만들 수도 없습니다.

또한, 혈액은 장기간 보관이 불가능하므로 적정 혈액보유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꾸준한 헌혈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언제든지 건강 위험, 사고 등으로 수혈받을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헌혈은 자신은 물론 사랑하는 가족, 우리 모두를 위한 사랑의 실천입니다.

헌혈은 1초의 찡그림이라고 합니다. 헌혈 바늘이 무서워 헌혈에 참여하지 못하는 분들도 계신데, 우리 주변 환자들의 건강 회복을 위해 헌혈에 참여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병철] 헌혈을 어려운 일 같지만, 사실 실천하면 그리 어렵지 않은 행동입니다. 그것이 곧 사람을 위한 사랑의 표현일 겁니다. 가족과 함께 헌혈의 집에 방문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제주혈액원 강태훈 팀장이었습니다. 오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강태훈] 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