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부산교육] 하승희 부산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
-가칭)부산교육역사관 내 4층에 구축
-2022개정교육과정, 중학교 1학년 1개 학기 운영 명시...내년에는?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출 연 : 하승희 부산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매주 목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교육청의 정책 및 이슈에 대해 알아보는 '이슈 부산교육' 시간입니다. 오늘 이시간에는 부산시교육청의 '부산 자유학기제, 독도 체험관'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산시교육청 하승희 유초등교육과장 전화연결 돼 있습니다. 나와 계시죠? (반갑습니다. 부산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 하승희입니다)

 

안녕하세요? 과장님...지난 10월 11일에 2024학년도의 부산 자유학기제 이해를 돕는 예비중학생 학부모님을 위한 연수가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자유학기제가 무엇인가요?

(하승희)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1학년 시기에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학생들이 지식‧경쟁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활동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을 운영하는 것인데요

이때는 주로 학생들이 스스로 주제를 선택하고 참여하는 학생 참여형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예술‧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탐색 활동 등을 운영하게 됩니다. 이렇게 학업 부담에서 벗어나 다양한 활동을 해볼 수 있도록 교육활동을 하는 것을 자유학기제라 합니다.

 

자유학기제 기간 동안은 국어, 수학, 사회 같은 교과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궁금한데요?

(하승희) 오전에는 주로 잘 알고 계시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등 교과수업을 하는데 대부분 토론, 실험·실습, 프로젝트학습 등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형태의 수업을 하고, 오후에는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탐색활동 등을 하게 됩니다.

 

혹시 ‘지식‧경쟁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난다’라고 하셨는데, 시험이 없다는 걸까요?

(하승희) 그렇지 않습니다. 운영되는 학기에는 일제식 지필평가 위주의 중간고사나 기말고사를 실시하지 않는다는 것이고요. 대신 학습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를 시행하게 됩니다. 방법이 과정 중심 평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의 학습 진행 상황을 확인하며 학생지도에 활용할 수 있도록교수‧학습과정과 연계된 평가를 시행합니다.

 

제가 중학교때는 지필식 평가를 하고, 그 성적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자유학기제에 지필식 평가가 없다면, 학교생활기록부에는 어떻게 기재되나요?

(하승희) 이수한 과목은 ‘교과학습발달상황’에 성취도를 ‘P’로 입력하게 됩니다. pass, 통과라는 의미죠...‘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과정 중심 평가 결과, 학습목표 도달 정도, 실기 능력, 교과 적성, 학습 활동 참여도 등을 서술식으로 기록하고요.

자유학기 활동 상황’란에는 영역별 이수 시간과 담당 선생님이 수시로 관찰한 학생의 개별적인 활동 내용을 종합 평가해서 기재하게 됩니다.

 

자유학기제를 실시한 학기의 경우, 학교생활기록부에 성적, 정량적인 성취도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고등학교 진학과 관련된 내신 성적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하승희) 부산의 중학교는 1학년 1학기를 자유학기로 운영하는 학교와 1학년 전체 즉 두 학기를 자유학기로 운영하는 학교가 있습니다.

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 계획에 따르면 중학교 1학년은 교과별 성취도를 2학년 40%, 3학년 60%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1학년 교과별 성취도는 고입 내신 성적에 반영되지는 않고요. 출결,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은 1학년부터 고입내신 성적 산출에 반영됩니다.

 

그러면 내년도에도 1학년의 교과별 성취도는(성적은) 고입 내신 성적에 반영되지 않나요?

.(하승희) 아닙니다. 시행될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1학년 1개 학기에 대하여 자유학기 운영을 명시하고 있는데요. 2022 개정교육과정의 도입을 앞두고 있는 만큼 내년에는 중학교 1학년 1학기 자유학기제를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자유학기를 운영하지 않는 1학년 2학기에 대해서는 교과별 성취도가 고입 내신 성적에 반영됩니다. 반영비율은 1학년 10%, 2학년 40%, 3학년 50%입니다.

 

내년 중학교 신입생의 경우, 2022 개정 교육과정인가요?

(하승희) 아닙니다. 2024학년도 중학교 신입생은 2015 개정 교육과정입니다. 그러나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을 앞둔 만큼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교육과정은 어떤 부분이 달라지는지 말씀드리고...2022 개정 교육과정의 안정적인 안착을 위한 우리교육청의 2024학년도 자유학기제 운영의 주안점을 안내했습니다.

 

이번 연수는 어디서 진행이 되었나요?

(하승희) 이번 연수는 서부산 지역 학부모님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롯데백화점 광복점에서 진행했고요. 직접 연수 장소에 오시지 못하는 많은 학부모님들을 위해 우리교육청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스트리밍도 진행했습니다.

 

예비중학교 1학년 학부모님들에게는 굉장히 유익한 시간이었을 것 같은데요. 연수 내용은 무엇이었나요?

(하승희) 2개의 주제로 특강으로 진행했는데요. 첫째 시간에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2024학년도 부산 자유학기제’란 주제로 분포중학교 심민혜 수석선생님이 강의하셨고, 두번째 시간에는 학부모님들의 사전 질문을 받아 ‘Q&A로 풀어보는 자유학기제 이해’라는 주제로 부산중앙중학교 김문선 수석선생님이 자유학기제에 대한 학부모님들의 질문에 답변을 해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과장님, 말씀을 듣고 보니 예비중학생 학부모님이 꼭 알아야할 내용인 것 같습니다. 지난 연수에 참여하지 못한 학부모님들이 오늘 방송을 들으시고 지금이라도 내용을 알고 싶어하실 것 같은데, 기회가 있을까요?

(하승희) 연수 영상은 10월 18일 이후 유튜브 부산시교육청 중등교육과 중등교육과정팀 채널에 탑재될 예정이니, 참석하지 못한 학부모님들은 유튜브를 통해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자유학기제가 내실있게 잘 운영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과장님, 10월 25일이 독도의 날인데요...부산교육청이 내년 2024년도에 독도체험관을 개관한다고 들었습니다. 소개를 좀 부탁드립니다.

(하승희) 부산 독도체험관은 구)감정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하여 새로 구축하고 있는 (가칭)부산교육역사관 4층에 준비하고 있습니다. 내년 3월 중에 (가칭)부산교육역사관과 함께 개관하기 위해 현재 준비를 하고있습니다.

 

부산 독도체험관에 대해 조금 더 상세하게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하승희) 부산 독도체험관은 크게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부산에서 독도를 만나다’라는 영역인데 부산에서 독도를 가는 방법과 현재 독도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독도의 자연을 품다’라는 영역으로 독도의 형성과 환경, 독도의 생물들에 대해 인터렉티브 체험을 제공합니다. 그리고‘독도의 역사를 기록하다.’영역은 옛 기록 속의 독도와 울릉도에 대한 자료를 보여줄 것이고... 네 번째 ‘체험존’은 독도 관련 신문만들기, 퀴즈, AR체험 등으로 구성할 에정입니다.

 

체험관이 생기면 독도에 대한 다양한 내용들을 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학생들의 체험학습 시 이용할 수 있는 것인지요? 체험관 이용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하승희) 부산 독도체험관은 학생, 학부모, 시민 등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평일은 아무래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방문하는 학생들이 주로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고요. 학부모님과 시민들에게는 주말과 공휴일에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년에 부산 독도체험관을 개관하면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관람 부탁드립니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부산시교육청 하승희 유초등교육과장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