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오늘(10/22) 실권자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와 공식 오찬에, 우리나라 기업인을 동석시켜 투자 협력 논의를 이어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오늘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양국 정상 회담에는 기업 최고경영자들은 배석하지 않았지만, 오찬에는 3명 정도가 배석했다"며 "관례상 이런 경우도 좀처럼 없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사우디 측에서 우리나라 대표적인 기업의 총수가 참석해서 해당 장관들, 그리고 사우디의 국부펀드를 운용하는 책임자들과 직접 대화하고 싶었던 모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서로 옆자리에 앉아서 점심을 먹으면서도 실질적 대화를 진행하는 것을 제가 봤다.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습니다.

오찬에 참석한 기업인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 부회장 등입니다.

이들은 '네옴시티'를 포함한 중동 인프라 건설 사업과 에너지 분야 협력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순방의 경제 사절단 일원으로 동행했습니다.

대통령실과 부처 공무원뿐 아니라 기업인들까지 이날 오찬에 참석함으로써 양국 간 투자 협력 수준을 높이고 속도를 붙이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브리핑에서 "오찬 동안 수행하는 참석자들은 각기 담당 전문 분야별로 함께 모여 앉아 업무 협력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