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에 대한 '표적 감사' 의혹을 수사하는 공수처가 감사원에 대한 2차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이번 압수수색은 공수처의 전방위적 압수수색이 이뤄졌던 지난번과 달리 권익위 감사의 주심을 맡았던 조은석 감사위원 사무실에 국한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류기완 기자입니다.

 

< 리포터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특별수사본부는 오늘 오전부터 서울 종로구 감사원의 조은석 감사위원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결재 전산 시스템과 관련된 자료 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번 압수수색은 공수처의 전방위적 압수수색이 이뤄졌던 지난번과 달리 이번엔 조은석 감사위원 사무실에 국한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공수처는 이달 초, 조 위원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감사원의 감사 결과 보고서가 공개된 구체적 경위 등을 조사했습니다.  

조 위원은 권익위 감사의 주심을 맡아, 감사 결과 보고서의 공개와 유출 의혹을 두고 감사원과 대립해 왔습니다.

조 위원은 지난 6월 감사원 내부 게시판에 올린 글에서 감사보고서가 주심인 자신의 최종 검수를 거치지 않은 채 사무처에 의해 공개됐다며 "헌법기관에서 있을 수 없고, 있어서도 안 되는 일"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반면 감사원은 감사보고서가 최종 확정·공개되기 전 조 위원을 포함한 위원들이 보고서에 들어갈 내용을 수정·삭제했다고 보고 이들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했습니다.

감사원은 지난해 전현희 전 위원장의 근무 태만 의혹을 비롯한 10여개 항목에 대해 권익위를 특별 감사했습니다.

감사원은 올해 6월 발표한 감사 결과에서 전 전 위원장이 직원 갑질로 징계받게 된 권익위 국장에 선처를 구하는 탄원서에 서명하는 등 부적절한 행동을 했고, 세종청사에 근무한 89일 가운데 83일을 오전 9시 이후에 출근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전 전 위원장은 감사 내용이 조작됐고 허위 제보에 따른 것이라며 지난해 12월 최재해 감사원장과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을 공수처에 고발했습니다.

공수처는 지난달 감사원과 권익위 등을 압수수색 한 데 이어 최근 감사원 감사위원 전원에게 소환 통보를 했습니다.

BBS 뉴스 류기완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