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에 이어 백현동 의혹으로도 재판에 넘겼지만, 수사의 고삐를 늦추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과 위증교사 혐의, 정자동 개발 의혹, 아내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 등이 여전히 남아있어 법조계 안팎에서는 향후에도 수사가 멈춰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대검찰청에서 류기완 기자입니다.

 

< 리포터 >

검찰이 어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기면서 백현동 의혹과 함께 구속영장 청구서에 포함됐던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과 위증교사 혐의는 제외했습니다.

대북송금 의혹은 수원지검으로 재이송돼 나머지 쌍방울 그룹 관련 사건과 함께 처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위증교사 혐의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 단계에서 법원으로부터 '혐의가 소명된다'는 판단을 받은 만큼 이른 시일 내 기소될 전망입니다.

이 대표가 성남시장으로 재직 당시 이뤄진 다른 인허가 의혹도 여전히 검찰의 수사선상에 있습니다.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는 '정자동 호텔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등 혐의로 입건해 수사하고 있습니다.

해당 의혹은 지난 2015년 베지츠종합개발이 분당구 정자동 시유지에 관광호텔을 지으면서 성남시로부터 용도변경, 대부료 감면 등 각종 특혜를 받았다는 내용입니다.

또 수원지검 형사6부는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재작년 민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이 대표에게 거액을 '쪼개기 후원'했다는 의혹, 공공수사부는 이 대표의 경기도지사 재직 시절 배우자 김혜경 씨가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유용했다는 의혹을 전담해 수사하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도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가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 등에게 특혜를 제공한 이유 가운데 하나로 이른바 '428억원 약정'에 대해 의심하고 있습니다.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재작년 민주당 대선 예비경선을 전후해 민간업자 남욱 씨에게 불법 선거자금과 뇌물 등 8억4천7백만 원을 받은 혐의에 이 대표가 관여했는지도 규명 대상입니다.

이른바 '50억 클럽' 가운데 한 명으로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과 관련해 '재판거래' 의혹이 제기된 권순일 전 대법관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대검찰청에서 BBS 뉴스 류기완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