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영신의 아침저널 - 이슈인터뷰]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본 인터뷰 내용을 기사에 인용하거나 방송에 사용시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프로그램명을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강석원 WJ디자인 대표
강석원 WJ디자인 대표

■ 대담 : 강석원 WJ디자인 대표
■ 방송 :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07:20~09:00)
■ 진행 : BBS 보도국 전영신 앵커

▷ 전영신 : 전영신의 아침저널 3부 시작하겠습니다. 가을은 이사철 최대 성수기에 이사를 하면서 가장 기본적인 도배나 마루 수선을 비롯해서 가족 구성원들의 수나 취향에 따라서 구조 변경도 하는 인테리어가 필수처럼 됐다고 합니다. 따라서 인테리어나 리모델링은 내 집 마련, 새 집 마련의 기쁨을 배가시켜줘야 되는 그런 과정이 돼야 될 텐데요. 그런데 최근에 오히려 이 인테리어 관련 사기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고 해서 오늘 이슈인터뷰에서 전문가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WJ디자인 강석원 대표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강석원 : 안녕하세요. WJ디자인 대표 강석원입니다. 오늘 초대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 전영신 : 확실히 디자이너이시다 보니까 멋지십니다. 

▶ 강석원 : 감사드립니다. 

▷ 전영신 : 내 집 마련, 새 집 마련의 꿈을 실현하고 보니 실제로 구축 아파트의 경우는 집이 너무 낡아서 손을 봐야 되는 경우가 많잖아요. 실제로 최근 들어서 이렇게 인테리어 하시려는 분들이 많으신가요? 

▶ 강석원 : 코로나 때는 정말로 많으셨어요. 아무래도 집에 있는 시간들이 많다 보니까. 그래서 인테리어 좀 한번. 

▷ 전영신 : 눈에 띄죠. 이것도 좀 고쳤으면 좋겠다. 그런 생각들 하시죠. 

▶ 강석원 : 맞습니다. 그래서 인테리어 좀 해 볼까? 이랬는데 지금은 이제 신혼부부들도 많으시고 그리고 또 부동산이 매매가 점점 되면서 한 번은 코로나 이후로 조금 잠잠해졌다가 지금 다시 매매가 이루어지면서 많은 분들이 인테리어를 의뢰하시고 그런 시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전영신 : 그런데 이 인테리어 비용이 또 만만치가 않잖아요. 그래서 인테리어를 하려는 입장에서는 그래도 조금이라도 적은 비용을 들여서 최대한의 것을 뽑아내고 싶은 그런 마음이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가성비 있는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지 팁을 주신다면. 

▶ 강석원 : 저는 제가 보면 예쁘고 그리고 고급스럽고 하이엔드들을 많이 보시잖아요. 

▷ 전영신 : 하이엔드라고 하면 최근에 유행하는 스타일. 

▶ 강석원 : 고급스럽고 나만의 스타일로 연출하고 디자인 톤앤매너하고. 근데 이런 걸 보면 사실 비용이 가성비로 하기가 많이 힘들어요. 

▷ 전영신 : 자재가 비싼가요? 

▶ 강석원 : 자재도 비싸고 그 다음에 또 목공 비용이, 이 인건비가 많이 들어요. 요즘에 인테리어에 자재비도 많이 오르고 인건비도 많이 오르기 때문에. 그래서 그런 것들은 조금 피하셔서 톤앤매너로 깔끔하게 시공을 하시고. 

▷ 전영신 : 톤앤매너는 뭐예요? 

▶ 강석원 : 톤, 색깔을 잘 고급스럽게 연출을 잘하는 거를 말씀을 드리는데 그렇게 하시고 가구로 디스플레이를 하면 집이 정말로 예뻐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 전영신 : 마감재나 이런 자재를 고급화하기보다는 일단 색을 맞추고 가구를 잘 배치하면 된다라는 말씀이세요. 

▶ 강석원 : 맞습니다. 

▷ 전영신 : 근데 그게 말처럼 쉬운 게 아니라서 또. 

▶ 강석원 : 그렇죠. 

▷ 전영신 : 가구를 싹 또 새로 사야 됩니다. 그렇게 하려면. 

▶ 강석원 : 그럴 수도 있겠습니다. 진짜. 

▷ 전영신 : 이렇게 가성비를 따지는 과정에서 자칫 사기 피해를 당하는 경우가 또 종종 최근에 발생을 해서 뉴스에도 많이 나오고 있거든요. 

▶ 강석원 : 그렇습니다. 

▷ 전영신 : 일단은 저희가 피해자분의 목소리를 담았습니다. 들어보시죠. 

[녹취]

▷ 전영신 : 어떻게 들으셨어요? 

▶ 강석원 : 적반하장도 유분수네요, 진짜. 

▷ 전영신 : 정말 수천만 원의 돈을, 많게는 억대의 돈을 들여서 집을 사는 개념에 사실 집 수선하는 비용을 포함시켜서 인테리어 계약을 했는데 이렇게 사기를 당하게 되면 정말 눈앞이 캄캄해질 것 같은데. 실제로 보신 사기 유형은 어떤 게 더 있습니까? 

▶ 강석원 : 이분들이 보통 인테리어 업체를 고객님이 현명하게 선택을 하셔야 될 게 뭐냐면 실내 건축 면허가 없는 업체들은 절대적으로 하시면 안 돼요. 왜냐하면 실내 건축 면허가 없는 분들은 1500만 원까지만 공사할 수 있는데 그 이상은 할 수가 없어요. 근데 실내 건축 면허가 있는 업체는 그 이상으로 할 수 있고. 근데 자본금이 한 2억 정도가 들어가고 그 다음에 기술자, 건설 기술자가 2명이 보유가 돼야 돼요. 

▷ 전영신 : 실내 건축 면허를 가지려면 자본금이 그 정도 있어야 되고 또 기술자도 있어야 된다. 

▶ 강석원 : 그리고 공제조합에 보증금이 들어가기 때문에 만약에 실내건축 면허가 있는 업체가 A/S를 안 해 준다든가 날림의 일을 하면 보상 받을 길이 있는데. 근데 실내건축 면허가 없는 업체들은 사실 보상받을 길이 참 어렵죠. 사실. 그래서 꼭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할 적에는 키스콘에 실내건축 면허 있는 업체 검색을 하면 알 수가 있습니다. 

▷ 전영신 : 꼭 실내건축 면허가 있는 업체와 해야 된다라는 말씀해 주셨고. 또 사기 피해를 당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할 수 있을지 다른 팁이 또 있습니까? 

▶ 강석원 : 일단은 사기 피해를 안 당하시려면 아까 전에 말씀드렸듯이 실내건축 면허가 있는 업체를 해야 되고 그 다음에 또 사무실이 없는 업체는 절대 하시면 안 돼요. 

▷ 전영신 : 인테리어업을 하시면서 사무실이 있는 회사들이 많지만 가끔 보면 사무실 없이 그냥. 

▶ 강석원 : (사무실) 없이 하시는 분도 계세요. 

▷ 전영신 : (사무실 없이) 하시는 분들도 있으시죠. 

▶ 강석원 : 맞아요. 그런 분들 정말로 피하셔야 되고. 그 다음에 이게 가격이 너무 싸요. 그리고 다 해 준대요. 이런 분들은 진짜 영혼을 담아서 사기를 칩니다. 그래서 이분들은 진짜 피하셔야 돼요. 

▷ 전영신 : 최근에는 유튜브를 하시는 인테리어 업체들이 많으시더라고요. 그런 부분들은 좀 더 그래도 믿을 수, 신뢰가 갈 수 있는 부분이죠? 

▶ 강석원 : 그렇죠. 근데 유튜브를 하시는 업체들도 있는데 그중에서도 실내건축 면허가 없는 업체들도 있고. 그 다음에 또 있는 업체들도 있으니까 꼭 키스콘에 검색하시고 그리고 의뢰하시는 게 바람직하다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 전영신 : 정리를 해보면 실내건축 면허 그리고 사무실이 있는지. 그리고 거기에 플러스알파로 유튜브까지 하시면 믿을 수 있는 업체가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 강석원 : 그렇죠. 가격이 너무 착해도 의심하셔야 돼요. 

▷ 전영신 : 그리고 집수리를 마쳤는데 나중에 하자가 발생하는 경우도 또 많을 것 같아요. 이런 경우에 보상이나 재시공을 해 주지 않는 경우, 아까 피해자 목소리도 들었습니다마는 이런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또 어떻게 해야 됩니까? 

▶ 강석원 : 일단은 실내건축 면허가 보유하고 있으면 이제 보상받을 길이 없는데 근데 실내건축 면허가 계약하고 나서 공사하다 보니까 이 업체가 없어. 이러면 사실 이 업체가 도망가면 또 받을 길이 없어요. 이게. 근데 이제 이 업체가 면허는 없는데 이 업체하고 너무 하고 싶어. 그러면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서를 발급받고 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기는 합니다. 

▷ 전영신 : 서울보증보험에서. 그렇군요. 정말로 좀 더 현실적으로 말씀을 드려 보면 업체랑 계약을 했는데 이 업체가 철거까지는 해 놓고 아까 말씀하신 대로 도망을 가시는 거예요. 그러면 집이 새 집으로 이사를 가야 되는데 아무것도 없는 집만 놓고 덩그러니 이렇게 놓이게 되는 상황이 되는 거예요. 그러면 그때 또 다시 돈을 들여서 다른 업체랑 계약해서 또 이렇게 해야 되는. 

▶ 강석원 : 그러면 입주 날짜도 제대로 못 들어가고 또 미뤄지고 또 어디 가서 다른 데서 거주하고 계셔야 되고. 이게 보통 큰일이 아니에요. 진짜. 

▷ 전영신 : 저희가 지금 철거된 사진을 보여드리고 있어요. 이 사진은 사실 이 인터뷰 내용하고는 관련이 없는 공사가 시작되기, 본격화되기 전의 사진을 보여드리는데 그 느낌을 좀 보시라고. 이런 상태에서 업자들이 사라졌을 때. 정말 망연자실한 느낌을 느껴보시라고 제가 사진을 띄워드렸고요. 

▶ 강석원 : 진짜 안타깝죠. 

▷ 전영신 : 그러면 이런 경우에 법적으로 구제를 받을 수 있는 길이 여의치가 않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되나요? 

▶ 강석원 : 그러니까 이게 마음먹고 예를 들어서 제가 아는 지인이 마음먹고 저한테 돈을 빌리러 왔어요. 사기를 치려고. 근데 저는 이제 그 친구가 그런 걸 모르잖아요. 그리고 돈을 빌려주고 잠수 타면 받을 수가 없잖아요. 그러니까 이 인테리어도 마찬가지예요. 인테리어 업자가 고객님한테 마음먹고 사기를 치려고 그러면 도망가면 잠수 타면 받을 길이, 방법이 없어요. 이게. 

▷ 전영신 : 그럼 방법이 없다고요? 그러니까 계약할 때 정말 잘하셔야 돼요. 

▶ 강석원 : 그러니까 계약할 때가 중요해요. 맞아요. 

▷ 전영신 : 꼭 확인할 거 다 하시고. 

▶ 강석원 : 그게 정말 중요합니다. 

▷ 전영신 : 그리고 인테리어 할 때 아까 말씀하셨듯이 너무 싼데 다 해주겠다 이러는, 영혼을 담아서 사기 치는 업자들 얘기하셨는데 그래서 실제로 견적을 받아야 되잖아요. 그런데 한 군데 업체에만 견적 받아서 하지 마시고 여러 군데 업체에서 견적을 받아서 비교해 봐야 된다면서요? 그건 왜 그렇습니까? 

▶ 강석원 : 인테리어 업체마다 디자인이라든가 레이아웃이 정말 다 달라요. 

▷ 전영신 : 레이아웃이라고 하면 구조를 말씀하시는 거죠? 

▶ 강석원 : 구조도 다르고 디자인도 달라서 A라는 업체, B라는 업체, C라는 업체한테 견적이 다 똑같을 수는 없어요. 근데 이분들의 스타일. 거기에 내가 우리 집하고 가장 나의 라이프 스타일을 가장 가까운 업체가 어떤 건가. 또 그리고 유형은 조금 비슷해서 가격은 어느 정도 비교가 될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한 군데만 보고 하는 것보다 또 여러 업체들을 견적을 받아보고 이 업체는 비싸네, 왜 비싼가. 또 이 업체는 왜 싼가. 이런 것들을 비교를 할 수 있어서 비교 견적을 하시는 것도 고객님 입장에서는 정말 좋을 것 같기는 합니다. 

▷ 전영신 : 그렇군요. 근데 또 견적을 할 때 그리고 계약할 때와는 다르게 공사가 시작되면서 추가 비용이 점점 더 요구하는 업체들도 있다고 해서 문제가 되는데. 어느 정도는 감수를 해야 되는 부분이 있겠지만 지나치게 요구하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됩니까? 

▶ 강석원 : 그러니까 처음에 계약을 할 적에 항목들 그리고 들어가는 품목들을 정확하게 해 놓고. 

▷ 전영신 : 세분화된 견적서를 해야 되겠네요. 

▶ 강석원 : 맞습니다. 그런 것들을 정확하게 해놓고 시작을 하시는 게. 그러면 업체들이 더 추가를 하기에, 왜냐하면 견적서에 내용이 있으니까. 그러니까 세부 내역을 받는 게 가장 중요하고. 그리고 또 시방서를 받는 게 좋아요. 

▷ 전영신 : 시방서요? 

▶ 강석원 : 품목이라든가 그 다음에 레이아웃이라든가 이런 거를 도면 부분들을 스케치업이나 이런 것들을 첨부해가지고 정확하게 세분화를 받는 것이 고객님이 업체가 함부로 추가를 할 수가 없게끔. 

▷ 전영신 : 대표님도 업계에 계시지만 대표님 보시기에 업체가 마진을 가장 많이 챙길 만한 어떤 품목이라고 해야 될까요? 그걸 좀 알려주세요. 이거 비밀입니까? 

▶ 강석원 : 비밀이라기보다는. 

▷ 전영신 : 그래도 청취자분들을 위해서 보너스로 알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강석원 : 여러 가지가 있을 수도 있고 또 업체, 이게 참 조심스러운 게 뭐냐면 그렇지 않은 업체들이 사실 많아요. 정말 작품을 위해서 이 집에 영혼을 담아서 작품을 위해서 하시는 업체들도 있고. 

▷ 전영신 : 그러니까 인테리어 자체를 단순히 집을 손을 보는 게 아니라 작품이라고 생각하시는 거예요, 그렇죠? 

▶ 강석원 : 그렇죠. 요즘에는 고객님들이 많이 집을, 눈이 높아지셔서. 

▷ 전영신 : 생활 수준도 높아졌고. 

▶ 강석원 : 그리고 마감도 정말 깔끔해야 되고. 그 다음에 기초 공사도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이거를 이제 업체들이 요즘에는 진짜 많이들 다들 작품을 하려고 하고 영혼을 담아서 하려고 해요. 그러다 보니까 옛날에 우리가 인터넷이 발달이 안 됐을 때는 사실 속이기가 쉬웠는데 지금은. 

▷ 전영신 : 다 공유가 되죠. 

▶ 강석원 : 다 공유가 돼서. 

▷ 전영신 : 댓글 달리고. 

▶ 강석원 : 맞아요. 그래서 특별하게 막 이거를 마진을 많이 챙기려고 하는 업체들은 크게 없을 것 같긴 해요. 

▷ 전영신 : 다 비슷비슷합니다. 어느 정도. 

▶ 강석원 : 맞습니다. 

▷ 전영신 : 그런 부분 잘 보시면 되고요. 그리고 최근에는 비용을 줄이긴 해야 되겠고, 하고 싶은 건 많고 그래서 셀프 인테리어 도전해 보시는 분들도 계세요. 이 셀프 인테리어를 계획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주의할 점이나 조언해 주고 싶으신 부분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 강석원 : 셀프 인테리어를 하시는 분들이 절감을 하고 그 다음에 더 많은 디자인으로 해서 내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하시는 경우들이 굉장히 많은데 여기에서 이제 가장 위험한 부분들이 뭐냐면 산재보험. 그러니까 일하시는 분들을 목수라든가 철거라든가 타일이라든가 이런 공사 시공을 전문으로 하시는 분들한테 의뢰를 하시잖아요. 근데 이분들이 다치면 셀프 하시는 분들이 다 책임을 지셔야 돼요. 

▷ 전영신 : 본인이 고용주가 되는 거군요. 

▶ 강석원 : 맞아요. 그래서 이 셀프를 할 적에는 일단은 가장 중요한 게 산재보험을, 이거를 먼저 해결을 하셔야 될 것 같고. 그리고 또 이분들의 체크 리스트가 가장 중요하겠죠. 공사를 어떻게 할 거고. 인테리어 업자가 되는 거예요. 그래서 그런 체크 리스트라든가 마감이라든가. 현장에서 하는 시간이 좀 많겠죠. 아무래도. 그래서 그런 것들을 정말 철저하게 준비를 하셔야지. 그게 준비가 안 되고. 그리고 인테리어에 대한 지식이 정말 많이 있으셔야 돼요. 그렇게 이런 것들이 갖추지 않고 하면 업체보다도 더 많이 나올 수가 있어요. 

▷ 전영신 : 병나더라고요. 앓아눕더라고요. 제가 아는 지인도 셀프 인테리어에 도전을 해서 했는데 페인트칠 하시다가 안 오시는 거예요. 어느 순간. 나머지 자기가 다 해야 되고. 마음도 병들고 몸도 병들고. 과연 현명한 선택인지 한번 정말 생각해 보셔야 될 부분인 것 같아요. 

▶ 강석원 : 맞습니다. 진짜 준비를 철저하게 해서 나 정말로 할 수 있어라고 하시면 저는 하시라고 말씀을 드리는데 만약에 그렇지 않다. 그러면 더 돈이 지출이 나갈 수 있다. 그거 아마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전영신 : 맞습니다. 지출은 지출대로 나가고 별 티도 안 나고 이런 경우가 많으니까. 그리고 최근에 인테리어라는 것도 유행이 있잖아요. 트렌드라는 게 있잖아요. 조금 전에 하이엔드 스타일 또 얘기를 해 주셨는데 그게 좀 어떤 스타일인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고 어떤 지금 스타일이 대세인가요? 요즘 인테리어는. 

▶ 강석원 : 요즘에는 아무래도 고객님마다 성향이 다 다르세요. 라운드 스타일을 좋아하시는 고객님도 계시고. 

▷ 전영신 : 둥글둥글한 거. 

▶ 강석원 : 거기에 이제 페인트 공사를, 페인트로 마감을 하시는 고객님도 계시고. 그 다음에 발페인트 하시는 고객님도 계시고. 

▷ 전영신 : 그거는 브랜드명이죠? 

▶ 강석원 : 발페인트가 브랜드이기도 한데 이태리 마감재인데 콘크리트 느낌의 페인트라고 보시면 되는데 페인트가 가장 공사가 공사비도 많이 들어가요. 왜냐하면 퍼티 기초 공사가 정말 생명이거든요. 그리고 필름으로 디자인, 톤앤매너를 하는 분들도 계시고. 그러니까 하이엔드, 준하이엔드, 가성비 이렇게 하는데 스타일이 워낙 다양해요. 고객님마다. 그래서 하이엔드로 하시게 되면 아무래도 비용이 많이 들고. 집은 정말 예쁘고 만족스럽기도 하고. 그 다음에 준하이엔드만 하셔도 괜찮을 것 같고. 그래서 스타일이 다양해서 여러 가지 스타일을 보시고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전영신 : 저희가 참고 사진을 좀 띄워주시죠. 저희가 준비를 한 자료 사진들도 같이 보시면서 인터뷰 들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정말 하이엔드 스타일이라는 게 최근에 대세더라고요. 제가 인터뷰 하기 전에 유튜브를 찾아봤는데 정말 깔끔하게, 집을. 근데 저는 또 그 생각도 들어요. 이렇게 빈 집일 때는 너무 예쁜데. 여기에 잡동사니가 되고 이삿짐이 들어왔을 때 과연 그걸 잘 유지하려면 정말 정리 정돈이 잘돼야 된다. 

▶ 강석원 : 정리 정돈도 잘돼야 되고. 

▷ 전영신 : 수납 공간도 중요할 것 같아요. 

▶ 강석원 : 수납 공간과 그 다음에 숨겨주기 이런 것들도 정말 중요하고. 요즘에 지금 보면 무몰딩, 무문선. 히든 도어, 스텝 도어. 

▷ 전영신 : 도어도 요즘은. 그러니까 히든 도어라는 것은 말씀하신 대로 도어가 어디 있는지 잘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벽하고 물아일체가 되는 그런. 

▶ 강석원 : 그리고 스텝 도어도 있고 여러 가지 이런 것들이 이제 하이엔드의 하나의 요소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전영신 : 그렇군요. 지금 저희가 사진을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그럼 혹시 피해야 될 트렌드라도 있을까요? 피해야 될, 이런 건 좀 안 했으면 좋겠다 싶은 거. 

▶ 강석원 : 저는 색깔을 많이 쓰지 마라. 색깔을 많이 쓰는 순간 집에 질림이 많이 생깁니다. 색깔을 많이 쓰지 마라. 

▷ 전영신 : 알겠습니다. 이제 강석원 대표님도 인테리어 업체를 운영하시는 입장에서 어떤 철학을 가지고 고객들의 내 집 마련, 새 집 마련의 꿈을 함께 하고 있으신지 그 부분이 궁금한데요. 어떻습니까? 

▶ 강석원 : 저는 이걸 한마디로 말씀을 드린다고 하면 영혼을 담아서 아름다운 라인을 만들고 싶습니다. 

▷ 전영신 : 영혼을 담아서 아름다운 라인. 그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인테리어란 무엇이라 생각하시는지요. 

▶ 강석원 : 집을 예쁘게 만들기 전에 고객님의 라이프 스타일을 넣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 전영신 : 어떤 취향을 가지고 계신지, 가족원들은 어떤 패턴을 생활을 하는지 이런 부분들을 다 반영을 하신다는 말씀이신 거죠? 

▶ 강석원 : 그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전영신 : 끝으로 인테리어나 리모델링 계획하고 있으신 분들을 위해서 도움이 될 만한 말씀 남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강석원 : 기초 공사 일단 정말 중요하고요. 마감, 레이아웃, 톤앤매너. 그리고 예산에 맞춰서 하시는 것도 가장 중요하고. 너무 무리하지 마시고. 그게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 전영신 : 고객의 어떤 니즈라고 하죠. 하고 싶은 것과 예산 사이에 균형을 맞춰주는 역할도 대표님이 또 하셔야 되겠네요. 

▶ 강석원 : 제가 그래서 하다 보면 서비스를 많이 하는 편이에요. 왜냐하면 제가 이것만 조금만 서비스를 해 주면 이 집이 변화가 많이 될 수 있는 거예요. 그러다 보니까 그런 경우를 많이 하는데. 그래서 집이 예뻐질 수 있다면 너무 좋을 것 같고. 그 다음에 또 다른 것도 그냥 제가 많이 하는 편이긴 합니다. 

▷ 전영신 : 알겠습니다. 그렇게 해 주시면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또 더 행복해하시지 않을까. 

▶ 강석원 : 맞습니다. 

▷ 전영신 : 꼭 이윤이 중요한 건 아니니까요. 

▶ 강석원 : 그렇죠. 아무래도 작품을 하고 고객님의 만족을 위해서 제가 조금 손해를 보면 돼요. 근데 자꾸 업체들이 자기 이윤을 더 보려고 하다 보면 고객님하고 마찰이 생기거든요. 그냥 차라리 조금 손해 보고 그 다음에 이 레퍼런스, 예쁜 사진을 찍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 전영신 : 알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말씀 나누겠습니다. 오늘 이렇게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 강석원 : 오늘 초대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 전영신 : 지금까지 WJ디자인 강석원 대표였습니다. 

▶ 강석원 :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