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에서 7일(현지시간) 발생한 강진으로 인한 사망자수가 1천명 이상으로 급증했다고 아프간 정부 대변인이 8일 밝혔다고 AFP통신이 전했습니다.

정부 대변인 빌랄 카리미는 "불행히도 사상자수가 실제로는 매우 많다"며 "사망자수가 1천명 이상"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적신월사는 헤라트주 보건부 관계자를 인용해 사망자 수가 500명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습니다.

헤라트주 보건부 관계자는 시신들이 여러 병원에 분산수용돼 사망자수를 확정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피해 집계가 이뤄지는 상황이어서 사상자수가 유동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에 따르면 7일 오전 11시11분께 아프간 북서부에서 규모 6.3의 강진이 발생하고 이후 규모 4.3에서 6.3 사이 강한 여진이 여덟 차례 이어졌습니다.

진앙은 헤라트주 주도 헤라트 북서쪽 40㎞ 지점으로, 진원 깊이는 14㎞로 비교적 얕았습니다.

이란 국경에서 동쪽으로 120km 떨어진 헤라트는 아프간 문화 수도로 꼽힙니다. 2019년 세계은행 자료에 따르면 헤라트에는 약 190만명이 살고 있습니다.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 인도로 이어지는 국경지대는 인도판과 유라시아판이 교차해 힌두쿠시 산맥을 중심으로 지진이 잦은 편입니다.

지난해 6월에는 아프간 남동부 파키스탄 국경 인근 파크티카주에서 규모 5.9 지진이 일어나 1천여명이 숨졌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