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귀봉 제주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장이 상반기 조직폭력배 특별단속 결과를 발표하고 있는 모습.
강귀봉 제주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장이 상반기 조직폭력배 특별단속 결과를 발표하고 있는 모습.
 

< 앵커 >

다음은 지역 이슈 짚어보는 전국네트워크 시간입니다. 오늘은 바다 건너 제주지역 현안 알아보겠습니다. 제주BBS 김종광 기자, 전화 연결돼 있습니다. 김종광 기자.

 

< 리포터 >

네, 제주입니다.

 

< 앵커 >

오늘은 어떤 소식 준비하셨나요?

 

< 리포터 >

제주경찰이 상반기 조직폭력배 특별단속을 벌인 결과 37명을 검거하고, 도내 조직폭력배들로부터 범죄수익금 19억7천만원을 추징했는데요.

검거된 조폭 대부분이 MZ세대인 것으로 나타나는 등 MZ 세대 조직폭력배의 증가 추세가 우려할 수준까지 왔다는 소식 준비했습니다.

 

< 앵커 >

그러면, 제주경찰청에서 실시한 올해 상반기 조직폭력배 특별 단속 결과에 대해서 얘기해주시죠?

 

< 리포터 >

제주경찰청은 올해 3월 13일부터 7월 12일까지 상반기 조직폭력배 특별단속을 벌였는데요,

그 결과 오늘까지 불법도박 사이트 운영과 갈취, 특수상해 등 불법을 저지른 폭력조직원 37명을 검거하고 이 가운데 6명을 구속했습니다.

범죄 유형별로 보면 폭력과 갈취 등 서민대상 불법행위로 붙잡힌 인원이 15명에 달했고요,

온라인 도박 사이트 개설 가담 등 기업형·지능형 불법 행위로 검거된 인원은 20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전과별로 보면 9범 이상이 18명으로 가장 많았고요, 초범부터 4범까지는 14명, 5~8범은 5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연령대별로는 10대와 50대 이상은 1명도 없었고, 대부분이 MZ세대였습니다.

20대는 11명, 30대는 19명으로 나타났는데 2030세대가 30명으로 전체 80%를 차지하고, 나머지 7명은 40대 였습니다.

 

< 앵커 >

그렇다면 MZ 세대 조폭이 크게 증가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리포터 >

경찰은 SNS 등을 통해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갖춘 젊은 층이 빠르게 세력을 확장해 40·50대 '선배' 조직폭력배의 자리를 대체한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특히 최근 MZ 세대 조직원들이 전국 단위 연대를 조직해 SNS에서 세력을 과시하는 등 국민 불안이 높아지고 있어 이달 초부터는 SNS 활동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폭력조직 일당이 운영한 불법 도박사이트. 제주경찰청 제공.
폭력조직 일당이 운영한 불법 도박사이트. 제주경찰청 제공.
 

< 앵커 >

제주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에서는 이번 특별단속 기간 수백억 규모의 불법 도박사이트를 운영한 조직폭력배 등을 검거했다면서요?

 

< 리포터 >

제주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지난해 2월부터 올해 2월까지 서울과 제주도 일원에서 주기적으로 사무실을 옮기며, 330억원 규모의 불법 도박 사이트를 운영한 도내 폭력조직원 30대 총책 A씨 등 17명을 검거, 이 중 3명을 구속했습니다.

경찰은 피의자들이 취득한 19억7천만원 상당의 범죄수익에 대해 예금 등의 재산을 추징 보전해 환수했습니다.

제주경찰청은 폭력조직이 연관된 온라인 도박사이트가 운영되고 있다는 첩보를 입수 후 조폭 전담 수사팀에서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경찰 조사 결과 각각 다른 제주지역 폭력조직원과 친분이 있는 A씨와 B씨가 도박사이트를 운영하고, C씨는 총판 역할을 하며 회원을 모집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사건의 경우 제주지역 폭력조직원과 연관된 사람들이 불법 도박사이트를 운영하고, 범행에 가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강귀봉 제주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장의 말 들어보시죠.
[강귀봉 / 제주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장] "제주지역 폭력 조직원과 연관된 자들이 불법 도박 사이트를 함께 운영하고, 가담하였다는 것이 매우 특징적으로, 기존의 조직단위를 넘어 각종 이권에 따라 이합집산하며 불법사업을 전개하는 폭력조직원들의 행태를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것 입니다."

 

< 앵커 >

경찰에서 각종 불법행위로 국민의 일상을 위협하는 조직폭력배를 근절하기 위해 어떤 대책을 내놨나요?

 

< 리포터 >

경찰은 조직폭력 범죄 척결을 목적으로 하반기에도 4개월간 집중단속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제주경찰청은 폭력조직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과 체계적인 관리를 병행하고, 조직폭력 범죄 발생 시 강력히 대응할 방침입니다.

폭력 조직별 범죄 활동 분석과 수사전략을 통해 차별화된 요격형 수사와 함께 조직폭력 범죄 특별단속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제주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앵커 >

네, 소식 잘 들었습니다. 제주BBS 김종광 기자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