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영신의 아침저널 - 월간 여의도 초대석]
- 구제불능 김남국...고소? 못된 정치인 수법 중 하나
- 자금 세탁 가능성 또 얘기할 테니 이것도 고소하라
- '유쾌한 결별' 이상민에 엄중경고? 우리 당에 다행
- 국민의힘, 野 '유쾌한 결별'하면 총선 참패한다
- '수박 중도', 중원 차지...우리는 오른쪽으로 더 고립
- 민주당 싸운다고 좋아하지 말고 대응책 준비해야
- 尹, 기시다에 기준치 초과시 방류 '반대' 입장 밝힌 것
- 후쿠시마 오염수, 尹·文 입장 같다...국가 연속성 원칙
- 민주당, 데이터 제시 못하며 반대 중...국제사회 왕따
- 고속도로 국정조사? 이재명, 김건희 부르고 싶은 것
- 李 이후 우리 정치 지하로 추락...집단감성에 호소
- 김정숙 관여설 제기한 이철규? 오죽하면 그랬겠나
- 여야 서로 윈윈 정치 안하고 상호 파괴...남는 거 없어
- 정치 '오염수' 이재명 물러나야 근본적 해결
- 김건희 일가 땅 기부로 해결? 불가능한 이야기
- 부모·자식 간 말 못할 내용...자발적으로 팔면 모를까
- 강수 둔 원희룡, 이슈 전환 긍정적이나 일 너무 키워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본 인터뷰 내용을 기사에 인용하거나 방송에 사용시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프로그램명을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 대담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 방송 :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07:20~09:00)
■ 진행 : BBS 보도국 전영신 앵커

▷ 전영신 : 월간 여의도 초대석,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 만납니다. 하 의원님 안녕하십니까? 

▶ 하태경 : 안녕하세요.

▷ 전영신 : 일단 먼저 의원님 근황 관련해서 어제 김남국 의원으로부터 고소당하셨더라고요? 김남국 의원이 코인 논란 관련해서 명예훼손으로 하 의원님을 고소한 건데.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 그리고 앞서 장예찬 최고위원에 이어서 세 번째 고소를 당하신 입장인데요. 어떤 입장이세요? 

▶ 하태경 : 구제불능 김남국이라고 해야 되죠. 그러니까 좀 반성하고 자중하고 해야 할 사람인데. 이제 도덕성은 완전히 상실한 거죠. 도덕, 윤리는 아예 고려도 없고 민주당의 전형적인 자기 잘못 항상 없다고 나 몰라라 하는 그런 행태 있잖아요. 조국 때부터. 오히려 조국 비판 안 하고 조국 수호 투쟁했고. 지금도 민주당 내에서 탈당은 했지만, 오히려 남국 수호 이런 분위기가 있잖아요. 그래서 민주당의 윤리성 상실 이런 게 압축적으로 드러나는 게 아니냐 하는 거고. 뭘 고소했느냐 보니까 하루에 수십 번씩 거래한 적 있다. 이런 허위 사실이다 이거예요. 근데 이건 코인 전문 언론에서 김남국 스스로 공개한 지갑 있거든요. 그거 분석해서 다 나온 거예요. 보도가 된 거예요. 제가 어제 페이스북에 구체적인 내용은 다 공개를 했는데. 근데 아무튼 못된 정치인들 수법 중에 하나가 무혐의로 나오더라도, 죄가. 고소했다 그러면 자기가 마치 잘못한 거 없는 것처럼 하는 그런 메시지를 줄 수가 있거든요. 국민들한테. 그런 걸 노린 거죠. 

▷ 전영신 : 김남국 의원 쪽의 주장은 합법적인 투자를 한 건데 하 의원님이 허위사실을 단정적으로 이야기를 했다. 더 구체적으로는 공돈으로 코인 했을 가능성이 있다. 자금 세탁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 이런 의혹 제기를 한 부분을 허위사실이라는 건데요. 하 의원님은 여전히 지금도 공돈, 자금 세탁 가능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 하태경 : 그렇죠. 오늘 한 번 더 이야기할 테니 이것도 고소하라고 했으면 좋겠는데. 실제로 자금 세탁 가능성이 높은 게 재산 축소 신고하려고. 현금 재산은 신고해야 하고 코인 재산은 신고 안 하거든요. 그러니까 그게 신고 기준일이 연말입니다. 연말 직전에는 코인을 사는 거죠. 코인을 샀다가 신고 안 해도 되잖아요? 해가 바뀌면 그때 다시 현금화하는 거죠. 그러면서 이제 신고 재산이 축소되는 거거든요. 이런 게 재산 은폐죠. 이것도 고소하라고 하고 싶네. 

▷ 전영신 : (웃음) 알겠습니다. 민주당 얘기를 조금 더 해 보면요. 이재명 대표가 쓴소리를 하는 비명계 의원들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제재에 나섰는데 ‘유쾌한 결별’이라면서 분당을 시사했다는 이유로 이상민 의원에 대해서 해당 행위를 중단하라고 엄중 경고를 했습니다. 어떻게 보셨어요? 

▶ 하태경 : 이상민 의원이 경고 받은 게 우리 당 입장에서는 다행인데. 사실 이상민 의원 시나리오대로 유쾌한 결별 이게 현실화되면 이게 우리 당에는 가장 치명적인 시나리오예요. 왜 그러냐면 일종의 민주당의 확장형 분당이거든요. 그러니까 민주당이 지금 소위 개딸-수박 논쟁하잖아요. 이미 개딸은 강성 좌파고 수박은 중도 이렇게 볼 수 있는데 만약에 개딸 좌파 정당과 수박 중도 정당이 우호적으로 결별을 했다. 그러면 지금 중원이 비어있단 말입니다. 지지하는 정당 없다가 한 40% 되잖아요. 그 공간을 수박 중도 정당이 먹을 수 있다는 거죠. 우리 당 입장에서는 오른쪽 끝에서 딱 고립되는 시나리오예요. 총선에서 참패하는 시나리오고. 그래서 우리 당 일각에서는 민주당끼리 싸운다, 자기들끼리 싸운다고 속으로 좋아할 사람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이건 좋아할 일이 아니고 우리 당에는 가장 위협적인 그런 시나리오를 이상민 의원이 이야기를 한 거예요. 굉장히 지금 우리 당에서는 이 ‘유쾌한 결별’ 이게 현실화 될 가능성에 대해서 무시하면 안 되고 여기에 대한 대응책 준비를 해야 합니다. 

▷ 전영신 : 그러면 이번에 이 엄중 경고 조치로 인해서 이상민 의원은 당 지도부가 해당 행위를 하고 있다, 이렇게 반발하고 있는데 그 ‘유쾌한 결별’ 시나리오가 더 현실화할 가능성이 더 커졌다고 보시나요, 어떻습니까? 

▶ 하태경 : 높아진 거죠. 서로 지금 간극이 벌어진 거 아닙니까? 사실 이상민 의원이 민주당 내에서 입지가 없어지고 있는 거잖아요. 그러면 새로운 정당을 만들 가능성이 커진 거고. 그리고 국민들 다 아시겠지만, 민주당 내에 이재명 대표랑 같이 한 지붕 아래 있을 수 없는 사람들이 있지 않습니까? 근데 아무튼 이게 우리 당에서 반길 시나리오가 아니에요. 우리 당에서는 지금 우리 당은 중원 확장형 정치를 하고 있는 게 아니라 우파 기지 사수형 정치를 하고 있거든요. 

▷ 전영신 : 국민의힘은. 

▶ 하태경 : 그렇죠. 그러면 이제 우리는 오른쪽 끝에서 놀다가 그리고 민주당 분당 속으로 꼬시다, 잘됐다 하다가 중원 지형을 완전히 뺏기는 이러한 상황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우리 당 입장에서는 중원 확장형 정치를 하고 정부도 마찬가지입니다. 강경 우파에만 호소하는 정치가 아니라 중원 확대, 중도를 확장하는 정부·여당 전체적인 기조 변화가 지금 필요한 시기입니다. 

▷ 전영신 : 국민의힘에서도 어떤 공천 과정을 겪으면서 중원으로 나오실 분들이 혹시 없을까요? 분위기가 어떻습니까? 

▶ 하태경 : 없지는 않을 것 같죠. 지금 여러 가지 발언을 하시는 걸 보면 어쨌든 윤석열 정부랑은 함께 못하겠다. 이런 분들이 보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분들이 뭐 탈당을 할지는 모르겠지만. 내용적으로 보면 윤석열 정부랑 이미 배에서 내린 분이 보이기 때문에. 이런 분들까지 함께 이상민 의원 중심으로 한 이런 세력들하고 합칠 경우에는 파괴력이 있다고 봐야죠. 

▷ 전영신 : 이상민 의원을 비롯한 어떤 20명이 일단은 구성이 돼야 교섭단체로서 목소리를 낼 수 있는데, 여기에 국민의힘도 합류를 할 수 있다라고 그 가능성을 보시는 거네요? 

▶ 하태경 : 그 교섭단체 구성은 사실 중요한 건 아니에요. 어차피 이번 국회가 거의 다 끝나가기 때문에. 이번 국회 임기가 뭐 내년 봄까지 아닙니까? 총선, 내용적으로 전까지라서 그 당의 깃발, 비전 이런 게 지금 무당층에 호소 될 수 있다, 먹힐 수 있다, 이런 염려가 있는 것이고. 우리 당 의원 중에서는 뭐 있을까 싶습니다. 

▷ 전영신 : 알겠습니다. 한일 정상회담 얘기로 넘어가죠. 윤석열 대통령이 IAEA 결과를 존중한다면서 오염수 모니터링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를 하고 방류 점검 과정에 우리 전문가도 참여하게 해달라. 또 기준치를 초과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즉각 방류 중단하고 우리 측에 알려달라. 이 세 가지 조건을 제시했습니다. 기시다 총리도 기준치를 초과하는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즉시 방류 중단하겠다, 이렇게 긍정적으로 답을 했는데 두 정상 간의 대화를 좀 평가해 주신다면 어떻게 들으셨어요? 

▶ 하태경 : 그러니까 국민들께서 좀 알아주셨으면 하는 게 지금 윤석열 정부의 입장이 문재인 정부 입장이랑 같은 겁니다. 문재인 정부 때도 IAEA 조사 결과 문제가 없다면 방류 반대하지 않겠다 하는 입장을 냈고 또 바다 방류에 대해서도 문재인 정부 때 이미 찬성을 한 겁니다. 이 외교 정책이라는 게 국가 연속성 원칙이 있어요. 어쨌든 정부가 국가를 대표하는 것이고 정부가 여에서 야로, 야에서 여로 바뀌더라도 지난 정부의 외교 정책을 다음 정부가 마음대로 바꾸면 그러면 후진국입니다. 예측 못 하는 국가가 되잖아요. 그래서 문재인 정부의 입장을 그대로 계승하는 것이고. 이런 상황에서는 불가피하다. 어쨌든 그리고 또 윤석열 정부, 대통령 했던 이야기 중에 만약에 기준치가 초과하면 우리는 방류 반대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거 아닙니까? 그렇잖아요. 계속 지금 이후에 방류하는 과정에서도 기준치가 초과하는 방류가 확인되면 방류를 반대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고. 그런데 이번에는 국제 기준치를 초과하지 않는데도 방류를 반대한다면, 우리 원전에서도 나오거든요. 대한민국 원전에서도. 그러면 다른 나라에서, 일본에서 당신들도 기준치 아래지만 우리가 불쾌하다, 방류하지 마라. 이렇게 공격하고 나오면 우리가 뭐라고 할 겁니까? 그러니까 좀 국제사회에 우리가 책임 있는 일원이고 근거 있는 비판을 해야지. 국가가 근거 없는 비판을, 묻지마 비판을 하게 되면 국가의 국격이 엄청나게 추락하는 거죠. 

▷ 전영신 : 어쨌든 기준치를 초과하면 즉각 방류를 중단하라. 이 얘기는 결국 기준치 초과하면 다시 반대를 방류하겠다, 이렇게 해석하셨는데. 야당에서는 윤 대통령이 이번에 최소한 보류 얘기라도 좀 해야 한다 이런 입장이었는데 어제 대통령 발언이 사실상 방류를 인정한 것이라고 해석해서 또 비판하지 않겠습니까? 

▶ 하태경 : 민주당이 국제사회에서 왕따가 되고 있는 게 이제 야당이니까 자기 마음대로 해도 된다고 지금 생각하는 건데. 반대를 하면 반대할 근거 데이터를 제시해야 할 거 아닙니까? 그 데이터는 제시하지 못하잖아요. 데이터 제시하는 게 아니라 안전하다면 국내에서 보관하면 되지 왜 바다에 뿌리냐 이런 식이잖아요. 우리나라도 바다에 뿌리거든요. 그러니까 일본에 가서도 플랜카드 보니까 일본에 가면 제일 큰 글자는 일본어로 써야 할 거 아니에요. 일본 국민들 보라고 해야 하니까. 그런데 한글로 써놨어요. 국내용이고. 제일 중요한 거는 지금 우리 어민들 피해입니다. 어민들하고 횟집. 이제는 지금 중국인, 미국인, 일본인 관광객들 한국 오면 다 횟집 가서 회 먹어요. 한국인들만 안 먹어요. 이게 누구 책임이냐? 민주당과 언론이 책임져야죠. 

▷ 전영신 : 그래서 이제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단체들, 주도적으로 반대하는 단체가 광우병 집회를 주도했던 단체하고 인적 구성이 거의 같다, 이렇게 말씀하셨잖아요? 그런데 본래 시민단체들이 하는 일이 사실 정부 정책을 좀 견제도 하고 비판도 하고 이런 역할이 있는 건데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다고 보시는 건가요? 

▶ 하태경 : 시민단체라도 사회적 책임이 있는 거거든요. 뭘 반대를 하더라도 근거를 가지고 반대해야 하는데. 지난번 광우병 시위를 주도한 분이 자신의 과거를 반성하고 이번에 발표를 한 겁니다. 민경우 대안연대 대표가 한 건데. 그분 이야기에 따르면 21세기 들어서 괴담 전문 시위꾼이 등장했다. 이 괴담 전문 시위꾼과 그 시위 조직이 효순·미선이 사건부터 지금까지 호시탐탐 때만 되면 나타나서 반정부 투쟁, 대통령 탄핵 주장하면서 거리를 활보하고 국민들한테 공포를 심어주고 피해를 주고 이런 일을 하고 있다는 거죠. 그래서 그 사람이 똑같은 거고, 그분들이 나이를 들어가면서도 나쁜 버릇 못 고치고 계속해서 우리 국민들한테 공포와 피해를 주고 있는 겁니다. 

▷ 전영신 : 진보 진영의 어떤 지원을 받으면서 활동하는 게 문제다 이렇게 보시는 건가요? 

▶ 하태경 : 그렇죠. 그분들이 시민단체에 있다가 또 꽤 많은 분들이 민주당 의원이 됐습니다. 그래서 민주당이 괴담 시민단체랑 한 몸이 돼서 이렇게 움직이고 있는 거죠. 

▷ 전영신 : 예. 일단 반론은 추후에 저희가 또 듣는 시간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문제와 관련해서는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 국정조사 카드를 꺼내 들었는데요. 국정조사의 필요성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 하태경 : 그러니까 이재명 대표 국정조사는 영부인 국정조사 하자는 거잖아요? 영부인 국정조사장에 부르고 싶은 거거든요. 근데 영부인 국정조사 부르려면 영부인이 관여됐다는 근거를 제시해야 되잖아요. 그러니까 민주당도 우리나라 정치 수준을, 특히 이재명 대표 들어선 이후에 우리나라 정치 수준이 지하로 추락하고 있는데. 아무런 근거도 없이 그냥 프레임, 프레임 정치를 하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이게 정치인들 중에 최악의 정치인이 뭐냐면 집단 이성에 호소하는 게 아니라 집단 감성에 호소하는 이런 정치를 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서 이성보다는 감성이 더 많이 작용하는 이슈들이 있어요. 예를 들어 일본, 반일, 반중 이런 이슈나 특히 윤석열 정부에서 영부인 이런 프레임이 집단 감성에 호소하는 이슈인데, 지금 제시하는 안은 보면 특혜가 있었다는 거잖아요. 근데 분기점이거든요. 지금 그 땅 주변에 들어가는 게. 분기점은 진·출입로가 없어요. 그냥 고속도로에서 고속도로 타는 거예요. 오히려 소음만 많고 땅값이 안 오릅니다. 서울 시민들 잘 아는 분기점이 호법분기점, 신갈분기점 이런 데 있잖아요? 그런 분기점 땅 (값) 안 올라요. 그러니까 애초에 특혜가 아닌 거예요. 특혜가 아닌 곳인데 특혜라고 우기면서 종점이 아니에요. 엄밀하게. 분기점이지. 끝이 아니라.

▷ 전영신 : 근데 또 남양평 IC가 인근에 있어서 땅값이 오를 것이다 이런 얘기도 있고 사실 이 부분은.. 

▶ 하태경 : IC 부근 땅이, IC 부근 땅이 아니라잖아요. 분기점 부근 땅이라지 않습니까? 

▷ 전영신 : 의견이 분분한데. 

▶ 하태경 : IC 부근에는 김부겸 전 총리나 이런 분들 땅이 있다는 거 아닙니까? 

▷ 전영신 : 그러게요. 그래서 지금 국민의힘에서는 이게 김부겸 전 총리 땅도 그쪽에 있고 유영민 전 비서실장 뭐도 있고. 또 국민의힘 이철규 사무총장이 종점 변경에 문재인 전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 관여 의혹까지 제기를 했거든요? 국민의힘에서는 이게 민주당의 고속도로 게이트다, 이렇게 또 프레임을 짰는데 이렇게 되면.. 

▶ 하태경 : 그러니까 오죽하면 그런 얘기를 하겠어요? 자꾸 김건희 여사 끌어들이니까 또 우리 당에서는 김정숙 여사 끌어들이고. 이런 식으로 이제 상호 파괴적인 정치가 된다는 거죠. 그 원인 제공을 이재명 대표가 하는 것이고. 아까도 이야기했지만, 김부겸, 유영민 이런 분들 제가 그분들 인격을 아는데. 그분들이 IC 뚫는데 로비를 했겠습니까? 저는 그렇게 생각 안 하거든요. 근데.. 

▷ 전영신 : 정보는 얻을 수 있지 않았겠느냐 이렇게 보는 것 같은데요, 국민의힘에서?

▶ 하태경 : 뭐, 그렇게 일각에서는 주장할 수도 있겠지만 민주당이 처음부터 김건희 고속도로다, 영부인 고속도로다 이런 얘기 안 했으면 우리 당에서도 그런 얘기 안 나왔을 겁니다. 그러니까 이제 정치라는 게 한쪽에서 아래로 떨어지면 다른 쪽에서도 같이 아래로 떨어지는 이런 현상이 있어요. 상호 파괴 정치를 하는 건데. 윈윈 정치를 안 하고. 우리 국가의 어려운 점들이 굉장히 많잖아요. 이러한 어젠다를, 정치에서는 어젠다를 어떤 어젠다를 제시하는가가 중요한 건데 자꾸 괴담, 근거 없는 어젠다 제시하고. 그래서 지금 남는 게 뭐가 있어요? 서로 싸우기만 하고 소모적이고 예산만 낭비하고 국민들 갈등만 부추기고 이러한 자기 갉아먹는 정치를 계속 하고 있잖아요. 안타깝습니다. 

▷ 전영신 : 이준석 전 대표가 이 김정숙 여사 연루설 제기에 대해서 비슷한 얘기를 했어요. 참 잘못된 대응 방식의 교과서 같은 사례가 될 거다. 이제는 전 정권 영부인이 연루됐다는 의혹을 제기한 만큼 이렇게 된 이상 국민의힘에서 민주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거부할 논리가 사라졌다. 여기에 동의하십니까? 

▶ 하태경 : 그러니까 이제 이런 게 있습니다. 우리가 국감 때 증인 채택을 하거든요? 그러면 민주당에서 공세를 합니다. 전직 대통령 불러라. 예를 들어 뭐 이명박 대통령 증인으로 불러라. 이런 식으로 하면 우리가 그냥 찬반 이렇게 싸우면 오히려 이명박 전직 대통령이 부각되잖아요. 그러면 우리 쪽에서는 작전인 거죠. 작전상 그럼 문재인 전 대통령도 같이 부르자. 이런 식으로 맞불을 놓는 거죠. 비슷한 겁니다. 그래서 제가 조금 전에 말한 한쪽에서 하류 정치, 하류 정치를 하면 다른 쪽에서도 또 비슷한 정치를 해서 자기를 갉아먹는 이런 정치 이제 그만해야 합니다. 저는 국민들이 보고 있을 거라고 보고 특히 우리 정치를 저질로 만드는 이런 사람들 심판해야 합니다. 

▷ 전영신 : 그럼 이 논란을 종식하기 위한 해법, 뭐라고 보세요? 

▶ 하태경 : 제일 좋은 건 이재명 대표 물러나는 거죠. 우리 정치의 오염수입니다. 우리 정치의 오염수. 계속 저질, 더러운 이런 논쟁들 오가게 하고 그런 프레임으로 몰고 가고. 지금 그러고 있지 않습니까? 지금 이재명 대표 들어서고 나서 생산적인 결과가 나온 게 뭐가 있습니까? 

▷ 전영신 : 양평 고속도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법은 그러면 어떻게 보세요? 

▶ 하태경 : 서로 정치 공세 하지 말고 말 그대로 그냥 주민 편익을 위해서 어떤 안이 좋은지 탈정치 토론을 하면 됩니다. 탈정치 토론을 하면 되고. 그걸 여야가 합의하면 원희룡 장관도 백지화 주장한 게 조건부 백지화거든요. 정치 공세를 하지 않으면 재개하겠다는 거거든요. 그래서 민주당에서 정치 공세를 멈추면 자연스럽게 이건 다시 논의가 정상화될 겁니다. 

▷ 전영신 : 김건희 여사 일가의 문제 되는 땅을, 강상면의 땅을 좀 기부하거나 기증하거나. 그리고 이 고속도로 이게 추진되는 과정에서 미리 좀 처분을 했어야 하는 거 아니냐. 이런 얘기도 있는데 이런 의견이 사실 여권 내에서도 나오거든요? 어떻게.. 

▶ 하태경 : 그러니까 그게 방금 질문하신 게 일가 땅이잖아요. 일가. 이게 문중 땅이더라고요. 

▷ 전영신 : 회사 명의로 된. 

▶ 하태경 : 문중. 그러니까 선산도 있고, 그렇죠? 거기에 집성촌이었다는 거 아니에요. 친척들이 많이 모여 살고. 저희들도 저희 문중이 많이 모여 있는 곳이 있는데 그 땅 주인이 다 다릅니다. 법적 소유자가. 아니, 요즘은 성인이 됐을 때 부모-자식 간에도 ‘니 땅 팔아라, 환원해라’ 이런 이야기 쉽게 못하잖아요. 자발적으로. 김건희 여사 개인 땅이 아닌 것도 많을 테고. 친척들 땅도 많을 테고. 이런 거를 대통령이라고 해서 그걸 지시할 수 있습니까? 그건 불가능한 이야기입니다. 자발적으로 본인이 그런 선택을 하면 모르겠지만, 대통령 지시로 우리 일가들 전부 다 땅 파세요. 국민들 오해합니다. 이럴 수 있는 시대가 아니죠. 

▷ 전영신 : 원희룡 장관이 사업 백지화를 선언한다든지 이런 대처 방식이 본인이 짊어질 수도 있을 사법 리스크에서 빠져나가기 위해서 좀 급급했던 거 아니냐. 이런 분석도 있는데 하 의원님 생각은 어떠세요? 

▶ 하태경 : (웃음) 원 장관이 무슨 사법 리스크가 있을까요? 말도 안 되는 이야기 같고. 그런데 이제 원 장관 백지화한 거는 일장일단이 있는데 이 이슈가 너무 영부인 프레임으로 가면 정치적 늪이 돼서 어차피 사업이 안 된다. 민주당이 예산 동의 안 할 거거든요. 연말에. 그래서 이제 강수를 둔 면이 있고요. 또 다른 측면에서는 오히려 이슈가 커진 면도 있죠. 불을 꺼야 하는데 불을 더 키운 면도 있고, 장단점이 있는데. 저는 원희룡 장관이 이 문제의 본질을 잘 알기 때문에 잘 대처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 전영신 : 어제는 분필 들고 칠판에 이렇게 막 일타강사처럼 양평 고속도로 의혹 설명하는 그 영상을 찍어서 유튜브에도 올리고 이런 모습을 보였는데, 이재명 대표한테는 진실의 링에서 토론하자 이런 제안도 하고. 그래서 본격적으로 대권 행보를 하는 건가, 개인 정치인가? 이런 해석도 있는데 그건 어떻습니까? 

▶ 하태경 : 정치인이 정치하는데 뭐라 하겠습니까? 그런데 어쨌든 이게 국민을 위한 정치냐, 국가를 위한 정치냐 하는 건데. 어쨌든 이 이슈가 헤어 나올 수 없는 미로에서 건져낸 어쨌든 지금 이슈가 전환된 면은 있거든요. 이게 영부인 특혜냐 아니냐 이 이슈에서 사업을 할 거냐 말 거냐 이 이슈로 전환된 면이 있잖아요. 이런 점은 (원희룡 장관이) 잘한 것이고. 저는 한 50:50이다 이렇게 평가하는 건데 그에 비해서 이슈가 너무 커졌다. 이런 역효과도 있는 것 같습니다. 

▷ 전영신 : 알겠습니다. 오늘 여기까지 말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하태경 : 수고하셨습니다. 

▷ 전영신 : 월간 여의도 초대석,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