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서귀포시청 공보실 강정훈 주무관
●진행 : 이병철 방송부장
●2023년 7월 11일(화)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장소 : BBS제주불교방송 / 제주시 임항로 14(덕산빌딩 4층)
●코너명 : 서귀포시정 소식

[이병철] 매주 화요일에는 시정 소식을 전하는 시간이었는데요. 오늘은 서귀포시정 소식입니다. 서귀포시 공보실의 강정훈 주무관 전화연결 되어 있습니다. 주무관님 안녕하세요?

[강정훈] 네 안녕하세요.

[이병철] 서귀포시가 지자체 최초로 정보취약계층 전용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네요?

[강정훈] 서귀포시는 정보취약계층의 다양한 콘텐츠 접촉에 대한 갈증과 정보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취약계층 전용 공식 유튜브 채널 ‘다정다감 서귀포’를 7월부터 개설·운영합니다.

2023년 5월말 현재, 서귀포의 65세 고령층은 3만9천67명으로 시 인구의 20.5%를 차지하면서 초고령사회로 접어들었고 3천395명의 시각, 청각장애인들이 있으나 서귀포시청 공식 유튜브 계정내에서 이들에게 제공되는 정보의 종류와 전달방법에는 한계가 있어 이를 개선하고자 단독채널을 개설하게 됐습니다.

현재 시 공식 유튜브에서는 수어 이해가 가능한 구독자를 대상으로 한 수어삽입 영상 위주로 제공되고 있으며, 제공 콘텐츠도 시정뉴스에 한정돼 있어 취약계층의 정보 갈증해소에는 미흡한 면이 있었는데요.

[이병철] ‘다정다감 서귀포’ 채널은 어떻게 운영이 되나요?

[강정훈] ‘다정다감 서귀포’ 영상 채널 운영방법은, 서귀포시청 공식 유튜브 채널 내에 연동하여 채널을 추가개설하여 운영합니다. 

시각장애인, 고령층, 아동을 대상으로 글자를 음성으로 바꾸어 주는 프로그램 TTS를 이용해 때와 장소의 변화, 등장인물의 표정이나 행동, 자막 등을 음성으로 더빙하는 화면해설음성을 삽입하고,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은 정확한 수어전달을 위해 수어크기를 확대해 제공합니다.

또한, 현재 음성CD와 점자도서로 제공되고 있는 시정소식지 희망 서귀포의 콘텐츠를 개설 채널 내에서 구독할 수 있도록 화면해설과 수어로도 제작할 계획입니다.

이번 영상채널 개설에 따른 기대효과로, 기존 청각장애인 위주에서 벗어나 시각장애인, 비등록 장애고령층 등 정보제공 취약계층 범위를 넓히고, 취약계층의 장애유형별 맞춤형 방식으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정보습득 이해도를 높여 정보 불균형을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정뉴스 위주의 단조로운 콘텐츠에서 벗어나 여러 분야의 정보를 다채롭게 제공함으로서 취약계층의 정보갈증을 어느 정도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서귀포시는 새로 개설된 영상채널 홍보를 위해 시각장애인협회, 농아인협회, 시노인회, 수어통역센터 등 관련기관과 연계하여 협조체계를 구축해나가고 채널 QR코드 안내문, 시 블로그 뉴스등을 통해 홍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병철] 서귀포시에서 HACCP 인증농가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을 확대하네요?

[강정훈] 네, 서귀포시는 축산물의 위생 및 안전성을 확보함으로써 제주산 축산물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HACCP 인증농가 인센티브, 축산물 컨설팅 지원 등 3개 사업에 2억680만원을 투입합니다.

세부 사업을 살펴보면 축산농장의 HACCP 인증을 유도하기 위하여 올해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는 HACCP 인증농가 출하장려금 지원 및 시설개선 지원 등 2개사업과 축산물 HACCP 지정 컨설팅 지원 사업인데요.

HACCP 인증농가 출하장려금은 인증 모든 농장의 출하 가축에 대해 가축별로 정한 단가를 기준으로 지급한다. HACCP 인증농장 시설개선 사업은 공모를 통해 3개 농장을 선정해 농장에서 필요로 하는 시설개선 및 장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HACCP 지정을 희망하는 농가에 대해서는 전문 컨설팅 비용 일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귀포시는 앞으로도 꾸준히 관내 축산 농가를 대상으로 전문적인 컨설팅을 지원함으로써 HACCP에 대한 조기정착과 출하장려금 및 시설지원 등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HACCP 인증을 유도하여 안전한 축산물의 유통 확대 및 시민들에게 위생적이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입니다.

[이병철] 서귀포시에서 부동산중개사무소 온라인 자율점검제를 실시하네요?

[강정훈] 서귀포시는 개업공인중개사의 전문성 향상과 불법 중개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관내 영업 중인 부동산중개사무소 426곳을 대상으로 7월부터 부동산중개사무소 온라인 자율점검제를 실시합니다.

온라인 자율점검제는 개업공인중개사 스스로 중개업 관련 법률상의 준수사항 이행 여부를 온라인 체크 점검표를 통해 자체 점검하는 제도입니다.

점검 방법은 개업공인중개사가 서귀포시 홈페이지 ‘부동산중개업소 온라인 자율점검’메뉴에 로그인 후 문답 형식의 점검표를 작성하면 됩니다.

[이병철] 어떤 부분들을 점검하게 되나요?

[강정훈] 점검 내용은 '공인중개사법'의 과태료, 업무정지, 등록(자격)취소, 부동산거래신고 등 4개 분야 주요 준수사항과 올해 새롭게 시행되는 관련 법령에 대한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특히 올해는 '공인중개사법' 개정으로 자격 취소요건과 금지행위 등이 확대돼 관련된 주요 내용이 점검 항목에 추가됐습니다.

자격 취소요건 중 기존에는 '공인중개사법'을 위반해 징역형을 받은 경우에만 자격이 취소됐으나, 이달 2일부터는 공인중개사 직무와 관련해 형법상 사기, 사문서 위조․변조, 횡령․배임 등으로 금고 이상의 형을 받은 경우에도 자격이 취소됩니다.

서귀포시에서는 전세사기 등으로 인해 높아진 부동산거래시장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자율점검과 방문점검을 병행해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부동산 중개문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병철]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이 이달 14일로 마감이 되네요?

[강정훈] 서귀포시는 '2023년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 신청서 접수를 이달 14일로 마감합니다.

서귀포시는 지난 7월 2일까지 노후 경유차 1천66대에 대한 조기폐차 신청서를 접수했습니다. 이중 서류검토가 완료된 폐차 397건, 신차구입 37건 등 434건에 대해 폐차 6억 500만원, 신차구입 3천800만 원 등 6억4천300만 원을 지원했습니다.

지원대상은 배출가스 4·5등급 경유자동차와 2009년 8월 31일 이전 배출허용기준을 적용해 제작된 덤프트럭, 콘크리트믹서트럭, 콘크리트 펌프트럭 등 도로용 3종 건설기계 및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에 따라 배출허용기준에 맞게 제작된 굴착기·지게차입니다.

서귀포시 관내 배출가스 4·5등급 경유자동차는 4등급 6천967대, 5등급 7천538대 등 모두 1만 4천505대이며, 지원금액은 4등급 800만원, 5등급 300만원까지입니다.

신청 대상은 접수일 기준 △6개월 이상 연속해 제주도에 등록된 경우 △자동차 정기검사 유효기간 이내인 경우 △직전 정기검사에서 관능상 적합차량 △정상가동 판정으로 조기폐차 대상 정상 운행 가능한 차량입니다.

단, 정부 및 지자체 지원을 통해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저공해 엔진으로 개조한 자동차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신청을 희망할 경우 이달 14일까지 자동차배출가스 종합전산시스템(www.mecar.or.kr)를 통한 인터넷 접수, 한국자동차환경협회로 등기우편 또는 이메일로 직접 신청하면 됩니다. 

[이병철] 서귀포시에서 여름방학을 맞아 학생들의 건전한 가치관 형성과 글로벌 리더십 향상을 위한 '창의·인성 북 & 글로벌 리더십 아카데미' 참가자를 모집하네요?

[강정훈] 이번 프로그램은 서귀포시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에서 오는 8월 5일부터 8월 6일까지 양일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인데요.

신청방법은 서귀포시교육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19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하며 각 프로그램별 40명씩 선착순으로 선정됩니다. 

이와 함께 '창의·인성 북 아카데미'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8월 5일 진행되며, 글로벌 리더십 아카데미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8월 6일 운영됩니다. 

[이병철] 아카데미는 어떻게 운영이 되나요?

[강정훈] 우선, 창의인성 북(book) 아카데미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 보는 '나만의 탐색'시간을 통해 자존감을 높여나가고, 이후 팀 단위로 소통과 인성 스토리텔링 등을 학생 자신의 꿈을 설계하고 추진할 수 있는 내부동기를 발견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또한 글로벌 리더십아카데미에서는 청소년들의 MBTI검사를 활용한 나의 강점찾기를 통해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긍정적 언어로 미래의 모습을 탐색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팀 과제 수행을 통해 창의성과 인성가치 함양의 시간을 가질 계획입니다.

서귀포시는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는 리더십 등 비교과 프로그램 지원으로 명품교육도시 서귀포시 육성에 더욱 내실을 기할 예정이며, 학생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학습과정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입니다.

[이병철] 대천고팡' 나눔냉장고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이용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네요?

[강정훈] 지역주민 누구나 실천하는 나눔 프로젝트 '대천고팡'은 서귀포시에서 최초 시행되어 2월 10일부터 대천동 주민센터 1층 민원실 앞에 비치된 냉장고에 쌀, 라면, 밑반찬 등 보관해 긴급하게 먹거리 돌봄이 필요한 주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대천동에서 '대천고팡' 나눔냉장고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이용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조사에서는 이용자 중 무작위로 50명을 추출하여 방문대상자에게 직접조사 및 전화를 통한 설문으로 진행했고, 물품구성, 이용주기, 물품수량 , 이용접근성, 위생상태 등 '대천고팡' 운영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조사했는데요. 

만족도 조사 결과, 100점 만점 중 90.6점으로 대체적으로 이용자들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이병철] 네, 지금까지 서귀포시정 소식에 강정훈 주무관이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강정훈]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