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미국 상하원 합동연설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이 북한 무력도발을 막기 위한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대통령실이 '워싱턴 선언'과 관련해 "사실상 한미 간 핵 공유"라고 평가했는데, 이에 대해 백악관이 "한반도에 핵무기를 배치하는 나토식 핵 공유는 아니"라며 선을 그었습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터 >

한국 대통령으로는 10년 만에 미 의회 연단에 오른 윤석열 대통령.

‘자유의 동맹, 행동하는 동맹'이란 제목의 영어 연설에서, 윤 대통령은 "한미동맹은 이제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만큼, 대한민국은 미국과 함께 자유의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자유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대표적인 사례로 북한을 꼽으면서, 도발을 막기 위한 한미일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북한 비핵화와 인권 문제 해결에 동참해줄 것을 미 상하원 의원들에게 당부했습니다.

43분 동안 이어진 연설에서, 윤 대통령이 가장 많이 사용한 단어는 '자유'이며, 모두 46번 등장했습니다. 

한미 정상이 채택한 '워싱턴 선언'에 이어, 미 의회 상하원 합동 연설에서도 북한의 무력 도발에 대한 공동 대응을 강조한 윤 대통령.

하지만 '워싱턴 선언'이 '핵 공유'를 의미하는 것인가를 두고, 한미 양국이 다른 해석을 내놓는 듯한 모습도 나타났습니다.

워싱턴 선언 채택 뒤, 김태효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1차장은 현지 브리핑에서 "우리 국민들이 사실상 미국과 핵을 공유하면서 지내는 것처럼 느끼시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후 에드 케이건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동아시아 담당 선임국장이 한국 특파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국은 이 선언을 사실상 핵 공유라고 보지는 않는다"고 밝히면서 입장 차가 나타난 겁니다.

케이건 국장은 "미국이 정의하는 핵 공유 개념은 핵무기 통제와 관련 있다"면서 "한반도에 핵무기를 다시 들여오는 게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다"고 말했는데, 미국 전술핵을 역내에 배치한 '나토식 핵공유'와 차이점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에 대해 대통령 국빈 방미를 수행중인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핵을 공유하는 것은 아니지만, 워싱턴 선언 채택을 통해, 우리 국민들이 느낄 수 있을 정도로 확장억제가 강화됐다는 취지"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북한이 핵을 사용하면 정권이 붕괴될 수 있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언급이 있었다"며, "획기적으로 확장 억제를 강화하는 방안에 합의했다는 데 의미를 부여해 달라"고 강조했습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