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윤석열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강화된 대북 확장억제 방안을 담은 '워싱턴 선언'을 채택했습니다. 

새로운 핵협의그룹, NCG를 만들어서 북핵 위협에 대처하고, 핵잠수함 등 미국의 전략자산도 지속적으로 전개하기로 했습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터 >

12년 만의 국빈 방미, 80분 동안 이어진 정상회담의 결과로 한미 정상이 발표한 워싱턴 선언.

미국 핵·전략무기의 운영 정보를 공유하고, 핵 전력 공동작전의 기획과 실행 방안을 정기적으로 협의하는 '핵 협의 그룹', NCG의 신설이 핵심입니다.

북한의 핵 공격이 있을 경우, 한미 정상이 즉각 협의해 대응하며, '핵을 포함한 미국 역량의 총동원'이 대응 수단으로 명시됐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회담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핵무기를 포함한 동맹의 모든 전력을 사용해 신속하고, 압도적이며, 결정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약속했다"고 밝혔습니다.

워싱턴 선언에는 핵탄두 미사일을 탑재한 핵잠수함의 한반도 기항 등 전략자산의 전개가 정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뤄진다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다만, '정기적'이라는 의미가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설명은 없었고, 상시 배치도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동맹국에 대한 북한의 핵 공격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핵 공격은 북한 정권의 종말을 의미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은 워싱턴 선언에서 핵확산금지조약, NPT 의무 준수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했습니다.

국내 핵무장 여론에 대한 미국 측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 문제는 논의되지 않았습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지원 문제도 논의했으며, 러시아에 맞서는 건 세계적으로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지만,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관련 이슈가 아주 짧게 언급됐으며, 군사 지원 논의는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