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청림 경희 림다 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국제이사)

● 출 연 : 김청림 경희 림다 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국제이사)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한의사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부산 남천동에서 경희림다한의원을 운영하고 계시는 김청림 원장님과 함께 '자동차사고, 후유증을 없애는 통증치료는 한의원에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김청림 원장님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경희림다한의원, 김청림 원장입니다)

김청림 경희 림다 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김청림 경희 림다 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질문1) 오늘 주제가 '사고 후유증을 없애는 통증치료는 한의원에서' 입니다. 교통사고, 접촉사고, 자동차사고 등으로 다양하게 언급되는 도로 위 사고 후유증, 이 증상으로 한의원에 많이들 내원하시나요?

-코로나로 인한 거리 두기가 해제되면서 교통사고도 다시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한의원에서는 교통사고로 인한 치료비 전액을 자동차보험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으로 한의원 치료를 받아보신 분들의 99%가 주변에 한의원 자동차보험을 추천하고 싶다고 할 만큼 한의치료의 만족도가 높은데, 아직까지 자동차보험이 한의원에서 적용이 되는지 자체를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한방자동차보험은 지정된 한의원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사고 후 보험처리가 된다면 전국의 모든 한의원에서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가까운 집 근처의 한의원이나 한방병원에서 편리하게 진료받을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불편한 증상을 치료하시면 좋습니다.

질문2) 보통 교통사고나 자동차사고 통증 하면 골절만 떠올리는데요. 어떤 증상이 있을 때 외과나 한의원에 가면 좋을까요?

-교통사고 후 큰 골절이나 출혈 등 신체적 외상 흔적이 분명한 경우는 정형외과를 먼저 가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x-ray 검사상 골절이 있는 경우나, 장기가 손상되었을 경우는 필요한 외과적 처치를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차적으로 외과적 처치가 완료되었거나 혹은 검사상 이상소견이 없는 통증 치료는 한의원 치료가 탁월합니다. 이런 통증은 한의원에서 후유증이 남지 않도록 종합적으로 섬세하게 치료해드립니다.

질문3) 경미한 접촉사고는 통증이 있어도 치료받지 않고, 참거나 넘기는 경우도 많은데요. 뼈가 부러지거나 출혈이 있지 않아도 반드시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를 해야할까요?

-교통사고 당시 신체에 큰 문제가 없거나, 증상이 경미하면 병원을 찾지 않고 지나가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사고는 원하지 않는 방향의 힘으로 온 몸에 충격을 받게 되는 특성상 사고 당시의 증상이 거의 없다 하더라도 2~3일 지나면 통증이 시작되어서 일주일 정도 되면 통증이 극심해지는 경우가 굉장히 잦습니다.

치료 효과는 사고 직후부터 치료를 바로 시작했을 때 가장 좋습니다. 사고일로부터 많은 시간이 경과하면 초기치료에 비해 회복에 훨씬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므로 본인의 자각증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사고 직후에 가까운 한의원에서 진단받고 치료를 시작하시는 방법이 사고 후유증을 예방하는 최선입니다.

질문4 ) 정확하게 어떤 증상이 자동차사고 후유증으로 남나요?

-교통사고 후유증은 신체의 통증 · 피로 · 두통 · 어지러움 · 전신의 무거움 · 불면 ·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사고일로부터 한 달 이상 경과한 후에도 남아 있는 것입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검사로는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일상생활에는 많은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또한 이러한 교통사고 후유증을 방치하면 만성화되어, 사고 후 몇 년의 시간이 흐른 뒤에도 날씨나 컨디션이 안좋으면 증상악화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5) 만성적으로 통증이 자리잡기 전에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의원의 자동차 사고 후유증 치료법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나요?

-한의원의 치료법은 통증치료에 대한 한약, 침, 뜸, 부항, 약침, 한방물리요법, 추나(근막이완, 관절 가동 및 교정) 등이 대표적입니다. 언급된 모든 치료는 자동차보험 적용되어 본인부담금 없이 치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침 치료의 경우 일반침과 더불어 신경 근육의 전기자극을 높여주는 △전침, 침과 뜸이 합쳐진 △온침, △가열식 화침, 근막 유착부를 섬세하게 절개하는 △도침 등 다양한 침술 방법을 사용합니다.

뜸 치료도 최근에는 △전기온기구를 통해 냄새와 화상위험없이 간편하게 뜸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추나, 약침, 통증완화에 도움이 되는 한약 등 자동차사고의 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한 종합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어 한의원치료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질문6 ) 얼마나 치료를 받아야 이러한 후유증의 위험성을 없앨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교통사고 통증이 단순 근육통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단순 근육통은 1~2주의 치료를 받으면 금세 호전되는 반면 교통사고에 따른 손상은 회복 기간이 4주 이상 걸립니다.

근육의 몸체인 근복부 손상과 함께 근육과 뼈 접합 부위인 건, 뼈와 뼈 접합 부위인 인대 조직까지 함께 부하가 걸려 손상되기 때문인데요. 통증이 있는 근육 뿐만이 아니라 해당 부위와 연관된 건과 인대까지 재활이 되어야 만성 재발성 통증으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동차사고로 인한 통증이 있다면, 꼼꼼하게 4주 이상 치료를 권하고 있습니다.

한의원에서 4주 이상 꾸준한 치료로, 자칫 평생 괴로울 수 있는 교통사고 후유증을 예방하기를 추천드립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