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미국 정보당국이 우리나라 정부 고위인사에 대해 불법 도감청했다는 의혹이 확산되고 있는 데 대해, 대통령실이 적극적으로 부인하고 나섰습니다.

대통령실은 "유출된 정보 대부분이 위조됐다는 데 미국 측과 견해가 일치한다"고 밝히며, 용산 이전 때문에 보안 문제가 발생했다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서는 정치 공세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터 >

대통령실은 오늘 오전 대변인실 명의로 발표한 공지문에서 "'미국 정부의 도감청 의혹'에 대해 한미 양국 국방장관은 '해당 문건의 상당 수가 위조됐다'는 사실에 견해가 일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사실 관계 파악이 가장 우선"이라던 어제와는 입장 차이가 커진 겁니다.

또, "앞으로 굳건한 '한미 정보 동맹'을 통해 양국의 신뢰와 협력체계를 보다 강화해 나아갈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대통령실의 이같은 입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이달 말 미국 방문을 앞두고 오늘 오전 워싱턴으로 출국한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기자들에게 먼저 밝혔습니다.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우리도 내부적으로 평가를 해봤고, 미국도 여태까지 자체 조사를 했을텐데, 오늘 아침에 또 양국 국방장관께서 통화를 하셨고. 양국의 견해가 일치합니다. 공개된 정보의 상당수가 위조되었다, 거기에 대해서 평가가 일치하고..."

하지만 이에 앞서 미국 백악관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면서, 사실상 감청을 인정하는 취지로 발표해, 우리 대통령실과는 온도 차이를 보였습니다.

이같은 온도 차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문건의 내용이 다 맞는지, 과장이나 조작 등이 있는지에 대한 '팩트 문제'를 미국 법무부가 조사하고 있는 만큼, 조사 결과가 나온 뒤 후속조치를 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태효 차장도 "이번 출장에서 도감청 의혹과 관련해, 미국 측에 전달할 우리 정부의 입장이 특별히 없다"고 말했습니다.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조작됐다고 보시는 데 평가가 일치하는 거면, 이번 일에 대해서 미국 측에 우리 정부는 어떤 입장을 전달하실 계획이세요?) 할 게 없죠. 왜냐하면 누군가가 위조를 한 거니까"

대통령실 용산 이전 때문에 보안에 문제가 생겼다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서는 '정치 공세'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청와대 시절에는 대통령이 있는 본관에 보안 관리가 집중됐지만, 용산 청사는 같은 건물에 대통령과 참모가 함께 근무하는 만큼, 오히려 보안이 강화됐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야당이 허위 '네거티브' 의혹을 제기해 국민을 선동하고 있다"면서 "이는 한미 동맹을 흔드는 자해 행위이자, 국익침해 행위"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처럼 대통령실이 적극적인 대응에 나선 건, 윤석열 대통령이 이달 말 미국 국빈방문을 앞둔 상황에서 이에 대한 부정적 여론 확산을 막기 위한 의도로 풀이됩니다.

용산 대통령실에서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